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프로젝트 매니저(PM)가 알아야할, 7가지 프로젝트 성공원칙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프로젝트매니저(PM)는 제품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개발 일정과 예산, 리스크에 대해서 전적으로 책임을 지고, 팀원들을 도와주려는 사고방식을 갖는 것은 PM으로서 가져야 할 자질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프로젝트의 성공에 있어서는 능력이 뛰어난 개발자들과 날카로운 QA 엔지니어들을 확보하는 것만큼이나, 프로젝트매니저의 역할도 필수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오늘 위시켓은 프로젝트 과정에서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되어줄, 7 가지 팁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1. 리스크를 파악한다



여러분은 혹시 ‘사전부검(Pre-Mortem)’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사전부검이란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가능한 최악의 시나리오를 모두 시각적으로 그려내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가장 중요한 항목의 목록을 만들고, 그러한 리스크를 피하거나 더욱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사전부검 작업이 잘 마무리 된다면, 화려하면서도 복잡한 리스크 추적 도구나 프로세스는 그 어느 것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무엇이 잘못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처음부터 알고 있다면, 그 부분을 일상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그러한 활동을 프로젝트의 수명주기에서 기본적인 루틴(routine)으로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파악한 리스크를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리스크가 발생하면 그 사실을 받아들이고, 거기에 맞서서 대처해야 합니다. 리스크가 표면에 드러난다고 하더라도, 언제든 대응해서 이겨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죠.


2. 예산 추적의 중요성

어떤 프로젝트가 되었든 간에, 한 푼 한 푼의 예산에 대해서 매우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이는 예산이 한정되어 있는 프로젝트에서 더욱 중요합니다. 강력히 추천하는 것은 프로젝트의 예산을 자신의 돈이라고 생각하고, 다른 팀원들도 그렇게 똑같이 생각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보다 조심스런 판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젝트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얼만큼의 예산을 지출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계산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작업할 때 하루에 통상적으로 지출하는 비용을 기반으로, 프로젝트의 예산을 추적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스프레드시트를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돈이 언제 바닥날지를 알고 있다면, 예산에 맞게 우선 순위를 쉽게 정할 수 있고, 최소기능제품(MVP)을 만드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작업은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아쉽지만, 한정된 예산만으로 아주 폭넓은 범위의 기능까지 구현할 수는 없습니다. 절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산을 잘 해서, 모두가 그 사실을 알 수 있도록 인식시켜야 합니다. 매달 지출할 수 있는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최선의 지출 방안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시간과 물질적으로 비교적 풍족한 환경에서 일할 때에도, 이러한 접근법은 유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얼마나 많은 비용을 지출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비용 지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조언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은 언제나 유익하니까요.


3. 기술적인 어려움 – 개념증명(PoC)을 갖고 작업한다



기술적인 개념증명(Proof of Concept, PoC)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세요. PoC는 주어진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런 방식은 프로젝트 내부의 미니 프로젝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념증명을 통해서 결과가 나왔다면, 그 리스크를 측정해 보십시오. 팀에서 해낼 수 있다는 확신이 드나요? 만약 팀에서 해내기 힘들 정도로 리스크가 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진행할까요? PoC는 아주 많은 장점을 갖고 있으며, 불확실한 상황과 관련된 압박감을 해소시켜 줍니다.


4. 일정 관리 – 사용자를 중심에 둔 스프린트(sprint) 목표에 의해서 진행과정을 추적한다

프로젝트매니저(PM)는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관리해야 하고, 뭔가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는 그에 대해서 조치를 취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스프린트가 끝났을 때 결과로 얻고 싶은 목표들을 기반으로 일정 계획을 준비해보세요. 이런 방식은 우리에게 얼마나 시간이 남아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그 안에 실제로 얼마나 많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파악하는데 정말로 도움이 됩니다.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한정된 예산으로 모든 것을 이뤄낼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MVP의 목표와 대상 사용자들에게 계속해서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여기에 맞지 않는 것은 전부 버려야 합니다. 이러한 계획을 따르기 쉽게 유지하고 그 내용을 팀원들 및 클라이언트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한다면,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프로젝트의 진행상황과 정보를 모두 동일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스프린트를 진행하게 되면, 사용자들이 앱 안에서 어떤 행동들을 하게 만들고 싶은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프린트가 매번 끝나고 나면 사용자들을 위한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졌다는 확신을 갖게 됩니다. 즉, 스프린트를 시작할 때 계획했던 기능들만 얻어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을 위해서 보이지 않았던 가치들도 만들어내게 되는 것입니다.


5. 지속적인 재평가



마감일이 되기 전에 프로젝트의 범위를 재평가하기 위해서 팀원들을 상당히 자주 불러모을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작업하는 환경 안에서는 수많은 요소들이 끊임없이 변하고 있기 때문에, 몇 주 전에는 맞았던 평가라고 하더라도 현재 시점에서는 낡고 잘못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재평가 작업을 매일 진행하는 아침 회의, 진행상황 점검, 정례 미팅과 마찬가지로 일상적으로 따라야 하는 일종의 의식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느 시점이 되면서부터는 팀원들이 저에게 알아서 뭔가를 알려주기 시작할 겁니다. 팀원들이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에 대해서 PM보다도 더 열심히 관심을 갖고 있다면, PM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프로젝트는 팀 작업이고, 우리는 그 안에서 모두가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팀원들이 진행상황을 추적할 수 있게 하고, 제품 개발에 필요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평가하도록 해야합니다. 그러면 팀원들이 언젠가는 여러분을 감사하게 생각할 것입니다.


6. 프로젝트의 명시적인 마감일이 없다 하더라도, 자신만의 마감일을 설정한다

가정해보겠습니다. 어느 시점이 되자, 전체 예산이 바닥나는 시점을 기준으로 계산한 것보다 더 앞선 시점으로 마감일을 앞당길 필요가 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런 판단은 우리를 더욱 집중하게 만들었고, 더욱 일사분란하게 움직이게 해줄겁니다. 실제로 남아 있는 시간보다 마감일을 앞당기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이런 식으로 시간과 돈에 여유분을 만들어 두는 것은, 혹시라도 사전에 감지하지 못했던 리스크를 대비하는 측면에서는 정말 좋은 태도입니다.

이 경우 최악의 시나리오는 MVP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결국엔 만들어낼 수 있다는 확신은 갖고 있어야 합니다. 최상의 시나리오는 사용자들에게 보다 빠르게 MVP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고, 그렇게 절약한 클라이언트의 예산을 활용해서 이미 그 다음 단계에 대한 계획에 착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에게는 다행스럽게도, 두 번째 시나리오가 현실에서 전개되었습니다.


7. 팀원들의 편에서 철저한 책임의식을 갖는다

PM은 제품에 대한 책임의식은 물론이고, 자신의 팀에 대해서도 책임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여러분이 전문가라는 사실과 여러분이 하고 있는 일을 잘 알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고, 그러한 사실을 여러분의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절대로 놓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일상적인 업무 환경에서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조언을 해주고, 현재의 상황에 따라서 우선순위가 무엇인지를 논의해서 조정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팀원들도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구하기 위해서 여러분을 찾는 경우가 많아질 것입니다.

여기에서 핵심적인 요소들 중 하나는 적극적이며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입니다. 현재 작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지금 당장 마주하고 있는 장애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일상적으로 투명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이슈가 발생했다면, 서로 부딪히는 일이 발생하더라도 공식적인 논의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모든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기도록 만든다면, 관계된 모든 사람들이 필요한 경우에 정확히 해야할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팀 전체가 놀라울 정도로 원활하게 작동하는 하나의 기계처럼 움직일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한다는 것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 관리를 더욱 훌륭히 수행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멈추거나 게을리 해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 프로젝트매니저가 할 수 있는 일들은 아주 많이 있습니다. 창의력을 발휘하고 더 나은 프로젝트관리자로 거듭나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은 'What Is A Project Manager’s Role in Project’s Success?'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함께 스크랩한 콘텐츠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