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FTP를 통해 워드프레스 사이트 백업하는 방법)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워드프레스 백업, 복원! 이 글 하나로 끝내세요.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워드프레스 백업 방법, 6선"

01. 올인원 WP 마이그레이션(All-in-one WP Migration)


한 번의 버튼 클릭으로 웹사이트 전체를 완벽하게 백업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하나의 파일로 다운로드하는 것에서부터, FTP나 드롭박스(Dropbox) 등 수많은 옵션들 가운데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방식으로 백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백업 정보를 (데이터베이스가 결합된 워드프레스 파일 형태의) 단일 파일로 저장하기 때문에, 해당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 워드프레스 설치 환경이라면 어디에든 쉽게 업로드할 수 있으며, 백업 시점의 상태로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02. 백WP업(BackWPUp)


이 또한, 훌륭한 워드프레스용 백업 플러그인입니다. 백WP업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웹사이트 전체를 백업할 수 있고, 백업 스케줄을 설정해서 웹사이트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도 웹사이트의 변동 이력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시점 이전의 상태로 웹사이트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WP업을 이용하면 백업 파일을 AWS나 드롭박스 등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03. 볼트프레스(vaultPress)


볼트프레스는 워드프레스의 설립자 중 한 명과 제트팩(jetpack)이라는 유명한 플러그인의 배경에 있는 브랜드, 오토매틱이 만들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사용하기 아주 쉬우며, 지속적인 백업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에서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에도 실시간으로 백업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가장 마지막으로 변경한 내용도 일반적으로 몇 분 안에 백업사항이 저장됩니다. 월 사용료를 내야 하며, 추가하는 게 조금은 까다롭긴 하지만, 다른 수많은 경쟁 플러그인에 비해서 여기에 있는 기능과 도구 모음들은 훨씬 더 크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04. FTP를 통해서 wp-content 폴더를 백업하기

만약 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 게 익숙하고 웹사이트를 수동으로 안전하게 백업하는 일에 관심이 있다면, 언제나 /wp-content/ 폴더를 다운로드해서 저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wp-content/ 폴더에는 워드프레스 플랫폼에서 웹사이트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테마 파일, 이미지 애셋(asset), 웹사이트 리소스가 전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용량이 큰 워드프레스용 기본 설치 파일들은 다른 곳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FTP를 통해 워드프레스 사이트 백업하는 방법)


이 폴더는 웹사이트의 최상위 루트(root, “/”) 폴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루트 폴더를 찾아보면 /wp-content/가 보일 것이고, 폴더 전체를 다운로드하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테마, 이미지, 웹사이트 리소스 등을 비롯한 모든 것들을 백업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일들은 로컬 컴퓨터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백업 파일들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에 저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파일들을 웹사이트에 복원하려면, 이 폴더 전체를 서버에 업로드해서 기존의 /wp-content/ 폴더에 덮어쓰기 하면 됩니다.


05. 데이터베이스 백업하기

수동 백업의 2부에는 데이터베이스 파일 내보내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여러분의 웹사이트에게 콘텐츠가 어디에 존재하는지를 알려주는 지침으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아주 강력한 콘텐츠 관리 솔루션이며, 여러분의 데이터베이스는 그런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게 해당하는 콘텐츠를 이용해서 해야 할 작업을 말해줍니다.


씨패널을 통해서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는 방법



먼저, 웹 호스팅 대시보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대시보드는 일반적으로 씨패널(CPanel)이나 플레스크(Plesk) 등 여러 다양한 웹 호스팅 대시보드 솔루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웹 호스팅 대시보드를 찾을 수 없다면, 여러분의 호스팅 업체에게 연락해서 그 방법을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php마이어드민(phpMyAdmin)이라는 프로그램을 찾아보세요. phpMyAdmin에 로그인을 하면, 여러분의 호스팅 서버에 있는 데이터베이스 목록에서 해당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할 수 있을 겁니다. 올바른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고 나면 페이지의 상단에 있는 내보내기(export)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 파일을 내보낼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 .sql 파일 포맷으로 간단하면서도 빠르게 내보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런 백업 파일은 손실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에 저장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phpMyAdmin을 이용해서 데이터베이스를 내보내기)


이 데이터베이스를 복원하려면, phpMyAdmin에 로그인해서 올바른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한 다음 가져오기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새로운 페이지가 나타나고, 앞에서 내보내기를 해서 백업한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고, 가져오기를 클릭해서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덮어쓰기 하면 됩니다.


06. 웹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해서 웹사이트를 백업하기

많은 웹 호스팅 솔루션들이 무료로 자동 백업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웹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할 때는 언제나 이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백업 솔루션들 중에서는 워드프레스와 같은 콘텐츠 관리 솔루션과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파일 구조와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대디(Go Daddy 백업 서비스)


> 이 글은 'How to Backup Your WordPress Website'를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