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브라이트 디자인(Bryt Designs) 도메인 예시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보안부터 브랜드파워 구축까지, 'SSL 인증서' 하나면 된다?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여러분이 웹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다면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 봐야 할 것이 바로 SSL 인증서입니다. 우리는 검색엔진 결과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또, 웹사이트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보호하기 위해서 SSL 인증서를 유지해야 합니다. SSL 인증서란 웹사이트의 세부사항 및 정보들에 대해 일종의 디지털 키를 바인딩(binding) 시켜주는 적은 용량의 데이터 파일들을 일컫는데요. 이 인증서를 활용하면 브라우저와 웹 서버 사이에 보안 연결이 허용되기 때문에, 신용카드 거래 및 회원 로그인 등의 커뮤니케이션이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이외에도 여러분의 홈페이지에서 SSL 인증서가 필요한 이유는 아주 많습니다. 이번 시간 위시켓은 그중에서도 아주 대표적인 이유 5가지를 골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고객 신뢰 구축

온라인에서 기업이나 브랜드가 가진 영향력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도메인에 대한 SSL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SSL 인증서를 이용하면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규정을 준수하고 보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요즘의 홈페이지 사용자들은 개인 정보에 굉장히 민감하며, 개인 정보가 안전하게 보호되지 않는 것 같은 기분이 들면 회원가입 단계에서부터 이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SSL 인증서는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볼 수 있는 보안 신호의 역할을 하며, 사이트의 URL 주소 옆에 '보안 연결(secure)'이라는 표시가 뜹니다. 고객들이 이 표시를 보면 여러분의 홈페이지가 고객들의 거래내역을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될 겁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여러분의 서비스에 대해 굉장히 안전하며 신뢰할만하다고 여기게 되겠죠.



브라이트 디자인(Bryt Designs) 도메인 예시


녹색의 자물쇠 표시는 "SSL 보안이 적용된" 웹사이트라는 것을 나타내며, 반면에 그렇지 않은 사이트들은 "안전하지 않다(Not Secure)"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SSL 인증서를 추가하지 않아서 경미한 데이터 위반만으로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 웹사이트에 대한 평판을 다시 복구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가입 전환에도 영향을 끼치죠.

​Symantec이 실시한 연구를 비롯해서 지난 몇 년 동안 조사된 수많은 연구를 통해서 이러한 사실들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시만텍의 연구를 보면, SSl이 적용된 경우 전자상거래 매출액이 18~87%가 증가되었고, 리드 생성과 고객 전환율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Comodo가 실시한 또 다른 사례 연구를 보면, 조사 대상이 된 웹사이트에서 SSL 인증서를 적용한 이후에 고객 전환율이 1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자상거래와 관련한 거의 모든 분야와 산업에서는 경쟁이 너무나도 치열하기 때문에, 고객들이 다른 곳이 아닌 여러분의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SSL 인증서는 필수입니다.




02. 브랜드 파워 구축

SSL 인증서는 고객 신뢰를 구축해서 웹사이트가 실패하지 않게 하는데 필수적이지만, 동시에 브랜드 파워를 구축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합니다. 브랜드 파워는 고객 신뢰와 마찬가지로, 향후 몇 년 동안의 비즈니스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사항인데요. 웹사이트의 보안을 강화하고, 고객들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게 되면 여러분의 브랜드가 고객들의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브랜드 충성도와 같은 행동 패턴을 측정한다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러한 패턴은 평범한 회사를 다른 경쟁업체들보다 우위에 있는 성공적인 기업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충성스러운 고객들은 일반적으로 계속해서 구매를 반복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른 신규 고객들에게도 입소문을 내면서 일종의 영업사원이자 홍보대사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그런 충성스러운 고객 기반(customer base)을 갖추게 되면, 꾸준하게 수익을 늘리고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애플이나 디즈니와 같은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브랜드 충성도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제품을 출시할 때에도 성공 가능성을 더욱 높여줍니다. 하지만 브랜드 충성도가 가진 힘은 어떤 일이 잘못되었을 때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튼튼한 브랜드 충성도를 확보하고 있다면, 그저 그런 제품을 출시했거나 웹사이트가 하루 종일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도, 웹사이트나 브랜드와 관련해서 발생한 전반적인 문제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SSL 인증서를 구현하는 것만이 브랜드파워를 구축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지만, 비즈니스 전략에 있어서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03.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

홈페이지에 SSL 인증서가 없다면, 사용자의 브라우저는 웹사이트를 일시적으로 차단하고 경고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그저 경고 메시지가 아니라 피싱(phising) 사이트 일 수도 있다고 경고하는 빨간색 표시가 뜨는 화면입니다. 오프라인에서는 브랜드의 입지가 탄탄하고 웹사이트가 아무리 규정을 잘 준수하더라도, 이런 경고가 표시된다면 잠재 고객들은 위협을 느낄 겁니다.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표시되는 개인 정보 관련 경고


피싱 사이트일 수도 있다는 경고를 본다면, 사용자들은 컴퓨터 바이러스나 도난 정보를 이용해서 발생했던 사건을 떠올릴 겁니다. 결국 이는, 방문객의 마음속에 여러분의 홈페이지가 신뢰할 수 없는 곳이라는 인식을 만들며, 소비자 평판에 악영향을 끼칠 텐데요.

​웹사이트에 SSL 인증서를 구현하면, 이러한 인증서는 사용자 데이터의 프라이버시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도움을 줍니다. 사이트 방문객들이 웹사이트에 입력한 모든 로그인 정보는 안전하게 보호될 것이며, 따라서 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패스워드를 변경할 필요가 없죠. 사용자들의 모든 정보는 인증서에 의해서 암호화되기 때문에, 관련된 데이터에 대한 무단 액세스는 모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SSL 인증서를 활용하면 신용카드 정보를 비롯해서 사용자들이 보호하고 싶은 다양한 데이터를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4. SEO 결과에 대한 혜택

SSL 인증서를 취득했다고 해서 즉시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지만, 이러한 인증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해서도 많은 장점을 제공해 줍니다. 아시다시피, 검색엔진 최적화를 제대로 구현하면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의 검색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즉, 훨씬 더 많은 잠재 고객들이 검색 결과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볼 것이고, 결국엔 온라인 비즈니스 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검색엔진 최적화 기법의 대부분은 웹사이트의 코드와 콘텐츠를 수정하는 것이긴 하지만, SSL 인증서를 추가하는 것도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아주 훌륭한 방법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구글이 중요하게 판단한다고 하는 200가지 이상의 검색순위 알고리즘 지표 중에는 HTTPS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검색순위 지표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자체적인 랭킹 알고리즘에서 웹사이트의 관련성과 품질을 판단하는 항목입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이런 검색순위 지표가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면, 여러분의 브랜드나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에 의한 검색 결과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더욱 높은 순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HTTPS는 SSL 인증서를 취득한 웹사이트의 URL의 앞쪽에 나타나는 프로토콜입니다. SSL 인증서를 갖고 있지 않은 웹사이트의 URL은 그냥 HTTP로 표시됩니다.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신뢰할 수 있는 도메인을 갖고 있다면, 평판이 좋은 다른 사이트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보다 안심하고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며, 따라서 이는 트래픽을 늘리고 고객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또 하나의 아주 유용한 방법입니다.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 수치를 높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들은 아주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기법들이라도 SSL 인증서가 없다면 전부 무용지물일 수도 있습니다. SSL 인증서가 없다면, 다른 웹사이트에서도 자신들의 고객들에 대한 평판을 유지하기 위해서, 혹시 모를 불안한 요소가 있는 그런 안전하지 않은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5. 전자상거래 거래 보호


전자상거래 사이트라면 가능한 모든 수단을 사용해서 고객들의 거래를 안전하게 보호해야 하며, SSL 인증서는 이러한 작업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거래를 안전하게 처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나 기법은 다양하지만, SSL 인증서는 이러한 작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러한 인증서는 고객들의 모든 데이터는 물론이고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해 줄 것입니다. 이러한 거래에는 일반적으로 고객의 신원 및 거주지 정보를 포함해서 신용카드 정보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입니다. SSL 인증서가 없다면 이러한 거래를 적절하게 보호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즉, 인증서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사이트에서는, 해커들이 실제로 제품을 구입하는 모든 사용자의 정보를 쉽게 손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SSL 인증서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지만, 그중에서도 주된 목적은 고객들에게 안전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결국에는 추가적인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고객들이 나중에 웹사이트로 돌아오게 만드는 것은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성공하기 위한 거의 유일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SL 인증서는 또한 온라인 구매 과정에서 신용카드 거래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유형의 암호화 방식입니다. 즉, 해커가 관련된 정보를 얻어낼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고객들은 어떠한 개인 정보도 입력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로, SSL 인증서가 포함되지 않은 블로그 사이트나 전자상거래 목적 이외의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객들은 신용카드 번호와 주소 등을 포함한 개인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인증서가 없는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이용하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 이 글은 'The Top 5 Reasons Your Website Needs an SSL Certificate'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