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소모성 구매 - 비소모성 구매 -자동 갱신되지 않는 구독 - 자동 갱신되는 구독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줄, 앱개발 수익 전략 5가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모바일 앱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매일 새로운 앱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앱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앱스토어에 등록했다고 하더라도 성공을 장담할 수 없죠. 게다가 하나의 앱을 출시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됩니다. 개발 과정에서 투입된 자본금을 회수하려면, 빠르게 앱을 수익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앱이라도 정작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을 부자로 만들어줄, 앱개발 수익 모델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운영 중인 앱의 목표와 방향에 맞는 적합한 수익 모델을 찾아보세요:)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줄, 앱개발 수익 전략 5가지



1. 다운로드당 수익을 얻는 유료 앱 모델


- Monetizing apps with pay per download


앱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결제가 필요한 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앱 다운로드 숫자를 늘려 수익을 내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보통 앱 다운로드 비용은 저렴하게 설정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을 회수하려면 엄청난 다운로드 수가 필요합니다.

​또한,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이 돈을 지불할 정도의 가치가 있는지도 고민해봐야 합니다. 유저들은 정말로 돈을 지불할 만한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결제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 방식은 안드로이드보다 iOS 기기에서 더 높은 수익률을 보입니다. 왜냐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너무나도 많은 수의 앱들이 있고, 대부분의 앱들이 무료이기 때문이죠.


2. 인앱 구매 모델


Apps free with inApp purchases


처음 다운로드할 때는 무료이지만,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이루어지는 추가 구매를 통해 수익을 내는 모델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앱 결제(inApp payment)’로 불리는데요. 앱 관련 아이템, 상품 또는 앱과 관련이 없는 다른 상품 및 콘텐츠 등을 구매하는 모든 행위들을 말합니다.

​이 모델은 모바일 게임에서 많이 이용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은 무료이지만, 캐릭터의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아이템은 유료로 구매를 해야 합니다. 인앱 구매 모델의 경우, 앱에 대한 유저의 충성도가 강할수록 높은 수익률을 보입니다. 소비자는 사전에 앱 스토어에서 결제 정보를 미리 등록하고, 앱 내에서 유료 콘텐츠 구입 시 인증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게임 개발사와 소비자 모두 이러한 간편 결제 덕분에 결제와 접근의 편리성을 누릴 수 있죠. 애플의 지원센터에 따르면, 인앱 방식은 크게 4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 소모성 구매
- 비소모성 구매
-자동 갱신되지 않는 구독
- 자동 갱신되는 구독


소모성 구매는 돈을 더 많이 쓸 때, 혜택을 가중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비소모성 구매는 광고를 없애기 위해서 프리미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과 같은 경우를 말하죠.

자동 갱신되지 않는 구독은 특정한 기간 동안만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패키지입니다. 만약 스포츠 경기와 관련된 앱이라면 메이저리그나 NBA의 한 시즌 동안에만 구독할 수 있습니다. 자동갱신되는 구독이란 월스트리트 저널과 같은 신문을 구독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넷플릭스, HBO, 훌루(Hulu) 같은 영상 서비스에서도 이런 종류의 자동갱신 구독 방식을 씁니다.


3. 광고가 포함된 무료 앱 모델


Free apps with in-app advertising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면 광고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잘 아실 텐데요. 앱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인앱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사용은 전적으로 무료이지만, 대신 앱 내에 삽입된 배너광고를 통해 앱개발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앱의 일부 공간에 배너 광고를 게재하거나 앱 사용 도중에 몇 분마다 한 번씩 팝업 광고가 뜨는 방식이죠. 유저가 앱 내에 삽입된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여러분은 소액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광고는 돈을 벌어다 줄 수 있지만 사용자 경험에 있어서는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인앱 구매와 광고 전략을 잘 결합해서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테면, 앱에서 광고를 ㅂ고 싶지 않은 사용자들에게는 프리미엄 서비스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도록 옵션을 주는 겁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튜브 앱의 경우에도 동영상을 시청하기 위해 광고를 보아야 하지만, 돈을 지불하고 프리미엄 버전을 사용하면 광고 없이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4. 프리미엄 모델


Freemium model Apps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보다 더 많은 기능과 서비스를 원하는 유저에게는 유료 버전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한 조사 기관에 따르면 구글플레이 전체 매출 중 98%가 프리미엄 모델을 이용한 앱이고, 앱스토어 또한 전체 매출 중 70% 이상이 프리미엄 모델을 적용한 앱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운로드는 무료이지만, 무료 버전에서는 제한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유저들의 프리미엄 버전 구매율이 높기 때문이지요.

​우리가 잘 아는 어플 중에는, 건강 관리 애플리케이션인 ‘눔 코치’가 있습니다. 식단을 기록하고 만보기 기능을 이용하는 등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건강 관리 코치가 체계적으로 코칭 해주는 부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유료 결제를 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인 ‘드롭박스’ 또한 프리미엄 모델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기본 저장 공간을 제공해 이용자를 유인하고, 추가 저장 공간을 이용하려면 따로 결제를 해야 합니다.


5. 무료 체험판 앱 모델


Free trial apps

유저는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하고 일정 기간 동안 앱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15일에서 30일 정도의 무료 체험 기간을 주는 것이죠. 앱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유저의 흥미를 끈 뒤, 모바일 앱을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수익화 전략보다는 앱을 마케팅하는 용도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특정한 프로모션 캠페인이 있는 경우, 마케터가 유저에게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용되죠.


​> 이 글은 'Strategies for making a profit out of app development'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함께 스크랩한 콘텐츠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