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87,354 responses; select all that apply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파이썬(Python)이 스타트업에게 인기있는 이유는?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있는 스타트업들은, 올바른 프로그래밍을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아주 많습니다. 스타트업들은 빠듯한 예산으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발속도/ 언어의 인기/ 개발자의 인건비/ 라이브러리/ 보안/ 확장성/ 안정성 등에 대해서 보다 더 신중해질 필요가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파이썬(Python)과 같은 강력하면서도 기반이 튼튼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파이썬은 거의 30년 동안 사랑을 받아왔으며, 여전히 현존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들 중 최고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빌트위드(BuiltWith)에 따르면 파이썬을 이용해서 만든 웹사이트는 거의 100만개가 넘으며,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를 측정하는 프로그래밍 커뮤니티 지수인 티오베 지수(TIOBE Index)에서는 파이썬(Python)의 인기를 전 세계 3위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Python이 이토록 인기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하자면, 파이썬이 신속하고 강력한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규모에 상관없이 사실상 어떠한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급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구글, 페이스북, 레딧(Reddit), 스포티파이, 넷플릭스, IBM, 인스타그램, 드롭박스와 같은 거대 기업들은 모두 Python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트래블퍽(TravelPerk), 페스티켓(Festicket), 21버튼스(21 Buttons)와 같은 빠르게 성장하는 수많은 스타트업들도 자신들의 기술 스택 안에 파이썬이 포함되어 있죠.​

이번 시간, 위시켓은 파이썬(Python)이 어떻게 해서 스타트업들이 앞다투어 선택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되었는지, 이 개발 언어가 가진 매력에 대해 집중 탐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01. Python은 사용자 친화적이다.

Python 개발자들은 그 단순함과 아름다움 때문에 이 언어를 좋아합니다. 파이썬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기능만을 제공하도록 만들어져있는데요. 파이썬 철학을 보면 그 의미를 아실 수 있습니다. 여러 핵심 원칙들은 많이 있지만, 대표적인 세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암시하는 것보다는 명시하는 것이 낫다. (Explicit is better than implicit.)
-복잡한 것보다는 단순한 것이 낫다. (Simple is better than complex.)
-난해한 것보다는 복잡한 것이 더 낫다. (Complex is better than complicated)

​실제로 이러한 가이드 원칙은 직관적이며, 깔끔하고, 체계적이며, 사용하기 쉬운 Python만의 특징을 잘 보여줍니다. 따라서 예산, 수익성, 시간 등에 제약을 가지고 있는 스타트업들에게는 파이썬이 최고의 언어가 될 수밖에 없죠.


02. 인기도 많고, 수요도 높다.


87,354 responses; select all that apply


티오베 지수를 보면, Python은 가장 수요가 많은 언어들 중 하나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취업 시장에서도 그 인기가 입증되고 있는데요. 8만 7천명의 개발자가 참여한 스택오버플로(StackOverflow)의 개발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파이썬(Python)은 자바스크립트와, HTML/CSS, SQL 다음으로 인기있는 기술이었습니다. 이외에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기가 많으며, 수요는 가장 높은 언어로 뽑히기도 했습니다.


03. 범용성을 지닌 언어이다.

윈도우나 맥OS, 리눅스 등 어떠한 환경이든 관계없이, 파이썬은 거의 모든 개발 시나리오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은 (그 문제들에 대한) 해답입니다. Python은 게임,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 프로토타입 제작, 그래픽 디자인 응용프로그램, 웹 프레임워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최근에는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 및 머신러닝(ML) 분야에서 사용되는 핵심 언어 중 하나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응용프로그램에서 ML기능이 필요한 경우에도 필수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은 단순하면서도 고급 언어이기 때문에,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위한 빠른 프로토타입 제작과 수정 작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Python은 개발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다른 언어들보다도 훨씬 더 빠르게 아이디어를 테스트할 수 있으며, 시간을 절약하고 개발 비용을 줄여줍니다.


04. 높은 확장성을 가졌다.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장할 수 있는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기업에서는 정확히 언제 확장성이 필요한 지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모를 쉽게 키우고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죠.

​Python은 단순하기 때문에, 유지 보수가 쉬울 뿐만 아니라, 신속한 성장에도 문제없이 대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파이썬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프레임워크인 장고(Django)를 이용하면, 규모의 확장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고를 구성하는 일련의 컴포넌트들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는 프로젝트에서 더 크거나 보다 구체적인 솔루션이 필요한 때, 컴포넌트들을 잘라내고, 변경하고, 제거하고, 교체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05. 거대 커뮤니티가 있다.

파이썬의 높은 인기와 관련한 또 하나의 장점은 바로, 파이썬을 지원하는 거대하면서도 활성화된 커뮤니티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Python의 프로그래머 커뮤니티는 세계 최고 중의 하나로 손꼽히며, 파이썬만큼 광범위하면서도 적극적인 커뮤니티를 찾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 도중에 발생하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완벽한 해결책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06. 빠른 출시 속도를 보장한다.

스타트업에게 정말로 중요한 것은 시장에 빠르게 진출하는 것입니다. 최소기능제품(MVP)을 가능한 한 빨리 만들어야 추가적인 개발을 위한 자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파이썬이 도와줄 수 있습니다. Python의 인기와 거대한 커뮤니티 그리고 뛰어난 써드 파티(third-party) 라이브러리 덕분에 파이썬은, MVP를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최선의 선택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들과 비교해서 훨씬 더 적은 코드 라인으로 똑같은 기능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이죠.


07. 개발 군단이 필요하지 않다.

파이썬을 사용하면 매우 적은 수의 개발자 만으로도 충분히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른 언어들과는 다르게, 작업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거대한 규모의 팀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인데요. Python 개발팀은 적은 규모를 유지하면서도, 코드의 품질도 훌륭한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팀의 규모가 작다면 당연히 지출도 적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스타트업들에게 정말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 이 글은 '7 Reasons Why Python is Perfect for Startups'를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