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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기획, 디자인 등 IT 현장 실무자들의 실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해온 요즘IT는 최근 ‘IT서비스’ 카테고리를 추가했습니다. “IT서비스 시장의 건강한 성장과 이 시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행복 증진"을 미션으로 IT서비스 시장의 다양한 기업과 사람, 현장의 일 이야기를 다루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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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서비스

요즘 SI 기업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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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기획, 디자인 등 IT 현장 실무자들의 실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해온 요즘IT는 최근 ‘IT서비스’ 카테고리를 추가했습니다. “IT서비스 시장의 건강한 성장과 이 시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행복 증진"을 미션으로 IT서비스 시장의 다양한 기업과 사람, 현장의 일 이야기를 다루기 위함입니다.

 

국내 IT 시장에서 IT서비스의 비중과 그 종사자 수는 ‘네카라쿠배’나 기타 스타트업 등 인터넷 서비스 기업의 시장 비중과 종사자 수보다 훨씬 크지만, 그 현장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곳은 부족하다는 판단 때문이었는데요. 두 시장의 메커니즘은 다르지만, IT 현장에 있다면 한번쯤은 교집합이 생깁니다. 또 이제 막 취업 시장에 뛰어든 IT인에게는 두 시장이 일하기에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정확하고 맥락 있는 정보가 필요하죠.

 

그 첫걸음 중 하나로,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과 함께, 국내 SI기업의 목소리를 설문조사를 통해 모아봤습니다. 현재 IT서비스 산업 현장에서 프로젝트 완성의 중추인 SI기업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아, 업계의 건강한 성장을 촉진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하게 됐습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IT서비스 시장의 건강한 성장과 이 시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행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IT서비스 산업 내 다양한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정제된 글을 통해 산업의 실제 목소리를 한자리에 모으고, 그것이 실제 산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 모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약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에서는 IT서비스 산업을 컨설팅, 시스템 통합, 아웃소싱, IT융합서비스, 교육 및 훈련으로 분류하면서, 시스템 통합, 즉 SI를 IT서비스 산업의 하위 분류로 두고 있습니다. 그것도 좋은 분류이지만, “SI 회사는 가면 안되나요?”라는 글에서 소개했듯, 시장에서는 통상적으로 수주형 사업을 하고 있는 IT 업체를 SI 기업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IT프로젝트와 개발사를 연결하는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은 다양한 SI 기업을 파트너로 두고 있기에, IT프로젝트 수주 경험이 있는 SI 기업을 대상으로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십사 요청했습니다.

 

설문조사에서는 프로젝트 관리와 성공, 기술적 도전, 산업전망&대응전략, 현황, 네 가지 세션으로 나누어 총 25개의 질문을 던졌고, 138개의 SI 기업 혹은 기업 종사자가 참여했습니다.

 

세션1. 프로젝트 관리와 성공, 도전과제

SI 프로젝트에서 많은 기업이 도전적 과제로 느끼는 것은 ‘비용 및 예산 압박’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SI 프로젝트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성공 요인으로는 ‘고객 만족도’ 및 서비스 품질을 꼽았으며, SI 프로젝트 성공을 측정하는 기준도 ‘고객 만족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션2. 기술적 도전

최근의 기술 변화와 관련해서는 AI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또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신기술의 등장이 대체로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으며, 시점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기업에서 신기술의 ‘채택’을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또 다양한 기술적 도전 중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트렌드 적응’하는 것을 현재 직면한 가장 큰 기술적 도전으로 꼽은 곳이 많았습니다.

 

세션3. 산업 전망 & 대응전략

설문에 참여한 기업들은 5년 내 한국의 SI 산업 성장을 대체로 ‘긍정적’으로 보았습니다. 앞으로 5년간 한국 SI 산업에서 예상되는 주요 변화로 '기술 혁신 가속화'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와 같은 변화에 대해서는 자체 솔루션 개발, 기술에 대한 투자, 영업 강화, 해외 진출 등으로 대비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세션4. 현황

설문에 참여해주신 기업은 업력 1년차부터 35년까지, 기업 규모는 수억 규모부터 수백억 규모까지 다양합니다. 테크/스타트업, 대기업과 주로 거래하는 기업이 응답 기업의 68.6%였으며, 평균적으로 3-6개월 기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업이 59.4%로 가장 많았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와 성공, 도전과제

SI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고 도전 과제는 무엇일까요? 프로젝트 성공은 어떻게 측정하고 관리할까요? ‘프로젝트’에 관해 질문한 이 세션에서는 SI기업이 프로젝트를 어떻게 관리하고 평가하는지,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1. 프로젝트에서 주로 경험하는 주요 도전 과제

SI 프로젝트에서 주로 경험하는 도전 과제로 많은 기업이 꼽은 것은 ‘비용 및 예산 압박’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뒤로 인력부족, 고객의 요구사항 이해, 경쟁 심화, 기술 변화 적응 순으로 꼽혔습니다. ‘기타’를 선택하고 직접 입력한 내용으로는 ‘고객의 요구 사항 변화’ ‘기업 규모 확대’ ‘인재 부족(인력 부족과 다름)’ 등이 언급됐습니다.

 

 

2.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성공 요인

SI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성공 요인으로는 ‘고객 만족도 및 서비스 품질’을 꼽았습니다. 그다음으로 프로젝트 관리 및 시간 준수, 기술 전문성과 혁신, 비용 효율성, 후속 지원 및 유지 보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3. 프로젝트 성공 측정법

프로젝트의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을 묻는 단답형 질문에는 ‘고객 만족도’가 가장 많이 언급됐고, 기간 준수, 품질도 언급됐습니다. 그밖에 고객의 활용도를 확인한다는 답변, 자체 알고리즘을 통한 평가, 정성적 평가를 실행한다는 답변도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성공 측정법에 대한 답변(출처 요즘IT/Voyant-tools)

 

4.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SI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으로는 애자일 50%, 워터폴 26.1%, 데브옵스 11.6%, 스크럼 6.5%, 린 5.8%로 나타났습니다. 

 

5. 프로젝트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정기적인 미팅과 업데이트’를 통해 관리한다고 답한 기업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프로젝트 관리 툴을 통한 지속적인 소통, 고객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전략, 이메일 및 전화를 통한 주요 사항 공유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타’에서는 ‘고객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기술적 도전

요즘 개발사들이 직면한 기술적 도전은 무엇일까요? 기술의 변화가 기업에 미친 영향은 어떤 게 있을까요?

 

1. 기술 변화의 영향

먼저 ‘최근의 기술 변화가 서비스 제공방식에 미친 영향’에 대해 물었습니다. 응답 기업은 대체로 기술 변화가 서비스 제공 방식에 미친 영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습니다. 20.3%가 매우 긍정적, 63%가 어느 정도 긍정적이라고 답변해 83.3%가 기술 변화의 영향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매우부정적’이라고 답변한 곳은 한 곳도 없었습니다. ‘변화 없음’을 선택한 곳이 11.6%, 어느정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선택한 곳이 5.1%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기술 변화’를 물었습니다. 단답형 설문으로 진행한 이 질문에 관해서는 다양한 답변이 있었습니다. 응답 기업 138곳 중 54곳(약 38%)에서 ‘AI’를 언급했고, ChatGPT를 언급한 곳은 17곳이었습니다. ChatGPT를 활용해 개발 로직을 보조한다고 구체적으로 답변한 곳도 있었습니다. ‘클라우드’를 언급한 곳은 15곳이었으며, 프레임워크의 다양화 및 발전, 협업 및 개발 툴의 개선, 프론트엔드 분야에서의 개선 등이 언급됐습니다.

 

2. 신기술 대응 전략

신기술에 대해 어떤 전략을 갖고 있는지도 물었습니다. ‘신중하게 채택’한다는 답변이 39.9%, ‘선도적으로 채택’한다는 답변이 39.1%, ‘관망’이 18.8%로 나타났으며 ‘적용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2.2%였습니다.

 

 

신기술 전략 중 고려하거나 실행하고 있는 것을 묻는 단답형 질문에서는 다양한 답변이 있었습니다. AI가 가장 많이 언급됐고 클라우드, 빅데이터, 노코드 등이 언급됐습니다. ‘없다’고 답변한 곳도 9곳 있었습니다.

 

신기술 전략 중 고려하고 있거나 실행하고 있는 것을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출처 요즘IT/Voyant-tools)

 

3. 기술적 도전

현재 직면한 가장 큰 기술적 도전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트렌드 적응(42.8%)’ ‘인공지능(AI) 및 자동화 구현(31.9%)’, 클라우드 서비스 통합과 관리(10.1%), 고도화된 보안 위협 대응(8.7%), 빅데이터 분석 및 처리(6.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 전망 & 대응전략

SI 기업은 IT서비스 산업을 어떻게 전망하고 있을까요? 성장성을 어떻게 바라보며, 어떤 변화를 예상하고 있고, 변화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을까요? 

 

1. 한국 SI 산업 트렌드와 변화

응답 기업은 기술에 대한 질문에서도 ‘인공지능’에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었던 만큼, 산업 트렌드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인공지능’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인공지능 66.7%, 클라우드 컴퓨팅 15.9%, 빅데이터 및 분석 10.1%, 사물인터넷 5.8%, 보안 강화 1.4%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 5년간 SI 산업에서 예상되는 주요 변화에 대해서도 물었습니다. 기술혁신 가속화가 예상된다는 답변 비율이 47.8%로 가장 높았고, 시장 경쟁 심화(27.5%), 인력 구조 변화(14.5%), 해외 시장 진출 증가(6.5%), 규제 환경 변화(2/9%)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타’를 선택하고 직접 입력한 응답자는 주요 변화로 ‘개발 내재화’를 언급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도 물었는데요. ‘자체 솔루션 개발’을 언급한 곳이 가장 많았고, ‘기술에 대한 투자’, ‘영업 강화’, ‘해외 진출’도 많이 언급됐습니다. 그밖에 자동화 시스템 고도화, 시장 다각화, 전문 인력 양성, 협업 기술 파트너 확보, 인력충원, 업종 전환, 콘텐츠 강화, 개발 인력풀 커뮤니티 등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술 변화에 대해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출처 요즘IT/Voyant-tools)

 

2. 산업 전망

향후 5년 내 SI 산업 전망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라는 답변이, 변화가 없거나 부정적이라는 답변보다 많았습니다. 43.5%가 어느 정도 긍정적, 8%가 매우 긍정적으로 답변하며 반이 넘는 51.5%가 산업을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답변한 곳도 25.4%있었고, 어느정도 부정적이라고 답변한 곳은 18.1%, 매우 부정적이라고 답변한 곳은 5.1%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이 답변한 이유도 단답식으로 물었는데요.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에서는 다음과 같은 의견이 나왔습니다.

 

  • 다양한 업무 지원 툴의 발달
  • 타국가 엔지니어보다 뛰어난 기획 능력
  • 해외 시장 진출 기회가 많다
  • 개발지식 없는 사람도 서비스를 쉽게 만들 수 있어서
  • 채용 시장 경직으로 외주 개발사를 많이 찾게 될 것
  • 국내 기술에 대한 해외의 긍정적 신뢰도
  • 고객 니즈 다변화
  • AI 활용 확대에 따른 시장 성장
  • 디지털 전환, 모든 산업의 IT서비스 및 소프트웨어화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에서는 이런 의견이 있었습니다. 

  • 경제 상황 악화로 프로젝트 발주 규모 축소
  • 정부 지원 및 예산 감소
  • 전문 인력 양성 기관 부족
  • 신사업 도전성 부족
  • 경쟁 심화
  • 낮은 단가
  • 실력 있는 개발자 수급 어려움
  • 시장 포화로 성장성 제한
  • AI 등 자동화 도구로 인해 기업 자체적 소화 많아질 것
  • “인건비 상승”
  • “불공정 관행”

 

이러한 SI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요소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기술 교육 및 인력 개발’을 꼽은 응답자가 32.6%로 가장 많았습니다. 정부 지원 및 정책(24.6%), 시장 다각화(19.6%), 고객 중심 서비스 개선(12.3%), 혁신적 기술 개발(8.7%) 순으로 나타났고, 그밖에 ‘기타’에서 비용 개선, SI와 IT에 대한 인식 변화, 실무에 필요한 기술 교육 및 인력 개발이 언급됐습니다.

 

 

3. 직면한 어려움과 대응방안

마지막으로, 이러한 환경 변화와 전망 속에서 현재 직면한 인력, 기술 관련 문제는 무엇인지와 그에 관해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를 주관식으로 물었습니다.

 

인력 채용과 양성에 관한 고민이 가장 많았는데요. 고급 및 전문 인력 채용이 어렵고, 인건비에 대한 고민도 깊었습니다. 이에 자체적인 교육을 통해 해결한다는 답변이 많았고요. 채용을 위해 보상을 강화하거나 해외 인력 채용 또는 해외 지사 설립을 검토하기도 했습니다.

 

내부에 인력 풀을 충분히 보유하기 위해 ‘채용을 더 강화하는 전략’을 말한 곳도 있었지만 반대로 채용의 어려움,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프리랜서 활용을 더 고려한다’는 곳도 있었습니다.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기술이나 노코드 툴을 도입한다는 답변도 있었습니다.

그밖에 타사와 분업화하거나 개발 컨소시움을 구성한다는 답변도 있었습니다.

 

 

참가사 현황

이번 설문조사에 참가한 기업의 구성은 다양합니다. 6-10년차 기업이 가장 많았고, 1-5년차, 11-15년차 순으로 참여했습니다. 주로 참여하는 프로젝트 기간은 3-6개월이 가장 많았습니다.

 

1. 업력 & 프로젝트 기간

 

2. 프로젝트 유형 & 고객사 유형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 유형은 테크/스타트업이 가장 많았으며 공공, 제조, 금융 분야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타’를 선택해 직접 기입한 유형으로는 연구소, 서비스업, 커머스, 가상자산, 여행, 임베디드, 전 분야 등이 언급됐습니다.

 

 

주로 거래하는 고객사로는 테크/스타트업, 대기업, 공공기업, 정부기관, 중소기업 순이었고, 그밖에 ‘기타’를 선택하고 직접 기입한 유형으로는 연구소, 임베디드, 금융, 병원, 제조, 콘텐츠 교육기관 등이 있었습니다.

 

 

3. 산업 내 위치

마지막으로 SI 산업에서의 스스로 평가하는 위치를 묻는 질문에 관해서는 76.1% 기업의 스타트업/신규 진입 기업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마치며: ‘IT서비스’ 작가를 기다립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업보다 더 많은 기업이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기에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일부의 의견만을 담았다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기업의 규모에 따라 생각이 다른지를 살펴보는 것에도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간단히 시장의 동향을 살펴보는 데 귀한 자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IT서비스 시장의 건강한 성장과 일하는 사람들의 행복 증진’이라는 미션에 동참해, 리포트 제작에 참여함으로써 산업 생태계에 중요한 기록을 남길 수 있도록 해주신 참여 기업과 담당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름을 공개하는 것에 동의해주신 기업의 이름을 리포트 마지막에 함께 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요즘IT는 앞으로 "IT서비스 시장의 건강한 성장과 이 시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행복 증진"을 미션으로, IT서비스 시장에 관한 현장의 다양한 이야기를 정제된 글로 담는 ‘IT서비스’ 카테고리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에 SI 기업을 운영하시거나 고용되어 계신 분, 프리랜서 분들, IT 프로젝트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하는 분들의 많은 기고를 기다립니다! 요즘IT 상단 ‘작가 신청’을 통해 기고할 수 있으며, 그밖에 문의 사항이나 피드백이 있으신 분은 글에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yozm@wishket.com으로 연락주세요.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작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시장의 건강한 성장과 일하는 사람들의 행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업과 사람, 현장의 일 이야기를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함께하는 시장이 더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더 많은 현장 전문가, 시장 참여자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나눠주세요!


설문조사 참여 기업 

설문에 참여해주시고 기업 또는 참여자 개인의 이름을 공개하는 것에 동의해주신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나다순)

(주)랩큐, (주)로지키스트, (주)스케치북, (주)씨노드, (주)아이엠지, (주)엠아이알클라우드, (주)오르카소프트, (주)원티어, (주)이룸소프트, (주)트레저엑스, (주)페이버스, (주)프롬더레드, (주)프리버, (주)필미디어, (주)휴먼아이티시스템, 더웹스타일, 데이터위버, 디몬스터, 리프, 메타데브스, 모닥모닥컴퍼니, 방재웅, 비플러스엘소프트웨어, 서유진, 셀라바이오텍, 슬랙앤소프트, 아이아라, 아이투비씨, 애프터타임, 양옥수, 에스와이정보(주), 엘앤비소프트, 엡커그니토 주식회사, 옥시즌, 위아소프트 주식회사, 위플래닛, 인피니텀주식회사, 장종례, 정현동, 제이소프트웨어, 주식회사 가치와여유, 주식회사 글로랩, 주식회사 논현크루, 주식회사 데브스토리즈, 주식회사 디퍼즈, 주식회사 배다른남매, 주식회사 비지트, 주식회사 엘티솔루션, 주식회사 유니전스, 주식회사 잇다플랫폼, 주식회사 커니버스, 주식회사 커머스온, 주식회사 크로플, 주식회사 토핑, 지엔시스템즈, 팡퍼니, 핀하이, 호학당, HBLAB JSC.,

콘텐츠 문의 yozm@wishk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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