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인터랙티브 전자책, 비디오, 오디오 강의 시합, 퀴즈, 자가 진단 과제 편리하고 다양한 결제 방법을 통한 강좌 구매 비디오, 팟캐스트, 오디오 튜토리얼, 자막 제공 다양한 강좌를 탐색해 볼 수 있는 뛰어난 사용자 경험(UX)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놓치면 후회하는, 2020년 에듀테크 트렌드 총정리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올해 2020년은 이전 해와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많이 느끼실 겁니다. 코로나19로 잘나가던 기업들은 물론이고, 대부분의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여행 및 관광, 소매, 보험, 교육 핀테크 등의 산업이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았는데요. 특히나 교육 분야에서는 10억 명 이상의 수강생들이 학습에 어려움을 겪으며, 가상의 교실 모델이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교육 관련 테크놀로지를 활용해서 수강생과 교육기관들에게 새로운 학습 경로를 열어주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고, 동시에 다양한 에듀테크 앱을 만들기 위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도 에듀테크와 관련돼서 아이디어가 있다거나 기존의 에듀테크 사업을 개선하려는 계획을 하고 있다면, 이 분야에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고 꼭 시도해봐야 할 여러 가지 트렌드들이 있는데요. 위시켓은 지금부터 그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2020년 에듀 테크 트렌드



01. 동영상 보조 학습(Video-Assisted Learning)

원격 학습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수강생과 강사가 막힘없이 의사소통을 나누면서 서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F2F(face to face, 면대면) 학습이 가장 좋습니다. 동영상의 도움을 받는다면 이러한 면대면 학습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영상통화나 라이브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가능한 영상 대화는 에듀테크 분야에서 점점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교육기관과 강사들은 학생이나 학부모(일대일) 영상회의나 (일대다) 라이브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서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화 이외에도, 동영상 보조 학습을 위해 만들어진 도구와 애플리케이션들이 게임적인 요소를 통해서 수강생들의 참여를 이끄는 동시에 동기도 부여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러닝(e-Learning)에서는 수강생들에게 학습과 관련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도전과제, 점수, 배지, 레벨 등 게임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게임처럼 만들어진 동영상 보조 학습 플랫폼은 능률을 높이고, 참여를 유발하며, 학습 동기를 키워줍니다.


02. AI 보조 학습(AI-Assisted-Learning)

교육 시스템에서 인공지능(AI)은 개인화된 학습 시스템 개발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수강생의 관심, 지적 능력, 동기 정도에 따라서 그들에게 맞춰진 개인화된 수업이나 학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개인화된 학습 경험은 AI 테크놀로지에서 가장 유명한 분야인 머신러닝(ML)을 이용해서 이뤄질 수 있는데요. 머신러닝 모델은 데이터세트(data set)를 기반으로 수강생의 학습 패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고, 강사들이 자신들의 강의 기법과 학습 교재를 보다 잘 개선할 수 있게 해줍니다. 머신러닝 모델에 더 많은 데이터가 공급될수록, 그 결과는 정확해질 것입니다.

AI 기반의 학습이 수강생 중심의 이러닝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추적해서 향후에 제공되는 교육방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머신러닝은 개인의 성취도를 추적하도록 도와주고, 강사들이 학생의 학습 진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대응할 수 있도록 해주죠.


03. 이러닝 TV 앱

모든 사용자들은 훌륭한 경험을 기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의 참여도와 편리함을 높이기 위해서, TV앱이 에듀테크 산업에 상당히 많은 인기를 얻고 있죠. 에듀테크 기업이 모바일 앱이나 태블릿 앱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TV앱을 만든다면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UX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TV앱은 파이어스틱(Fire Stick), 안드로이드 TV, 로쿠(Roku), 애플 TV 등 다양한 스트리밍 기기를 대상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데요. 지역이나 연령대에 따라서 인기 있는 기기들이 다르기 때문에, OTT(Over the top)앱을 개발하기 위한 적절한 플랫폼을 선택해야 합니다.

TV앱은 모바일 앱이나 태블릿 앱과 비슷하기는 하지만, 교육 콘텐츠가 TV를 통해서 스트리밍 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교육용 TV 앱은 VOD(video-on-demand)나 라이브 스트리밍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커다란 화면으로 편리하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04. 온라인 개인 과외(Online Tutoring for Individuals)

온라인 산업에서 일대일 학습은 나날이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특히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수강생들이 강사들과 직접 F2F로 만날 수 없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라이브 동영상 스트리밍을 이용하면, 두 집단 모두 확실하면서도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온라인 개인 과외를 통해서 강사들은 수강생들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고, 학생들이 모르는 부분을 파악하고, 학생들 개인에게 맞춤화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죠.


05. 접근 가능한 교육 시스템(Accessible Education System)

접근 가능한 교육(accesible education)이란 신체적 장애나 학습 관련 어려움을 갖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학습 시스템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닝에서의 접근성(accessibility)을 갖춘다는 것은 테크놀로지를 활용해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수강생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학습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테크놀로지가 장애를 가진 수강생들의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오디오 녹음과 문자-음성 변환 프로그램은 시각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도와줄 수 있죠. 그리고 라이브 세션 도중에 동영상을 녹화하는 것과 같은 기능은 행동이나 집중력에 문제가 있는 수강생들이 학습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에듀테크 비즈니스를 위한 아이디어

1. 온라인 교육강좌(Online Education Coures)

코세라(Coursera), 에드엑스(edX), 유다시티(Udacity), 플루럴사이트(Pluralsight) 등의 플랫폼에 대해서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나이나 학위, 지역에 관계 없이 수강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와 같은 이러닝 플랫폼들은 다양한 교육 과정을 온디맨드(on-demand)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에듀테크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지만, 수업에 대한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수강생들에게 성장에 대한 비전을 제공하면서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러닝 솔루션이 개발할 때는,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합니다.

인터랙티브 전자책, 비디오, 오디오 강의
시합, 퀴즈, 자가 진단 과제
편리하고 다양한 결제 방법을 통한 강좌 구매
비디오, 팟캐스트, 오디오 튜토리얼, 자막 제공
다양한 강좌를 탐색해 볼 수 있는 뛰어난 사용자 경험(UX)


그 외에도 게임적인 요소는 수강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특히 수업이 일방적인 방향(one-way)으로 진행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리고, 수강생과의 실시간 상호작용은 수업의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활발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 환경이 어떤가에 따라서 이러닝 플랫폼 개발을 할 때 적절한 특성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가상 교실(Virtual Classrooms)

코로나19로 인해서 각급 학교와 대학들이 휴교를 하고 있으며, 그 기간이 언제까지 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이러한 위기에 대처하고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가상 교실 앱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일대다(one-to-many)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많은 교육기관들에서 교사들과 학생들이 실제 교실에서 수업을 하는 것처럼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라이브 교실 세션을 체계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교사들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이면에 있는 기술인 라이브 동영상 스트리밍은 여기에 혁신적인 교육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라이브 동영상 스트리밍 앱은 이전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이러닝 게임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상 교실 앱은 학습 관리 시스템(LMS)과 통합되어서 행정부서 및 학부모들이 교육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3. 입학 시험 준비(Entrance Exam Preparation)

입학 시험 준비는 에듀테크 산업에서도 상당히 규모가 큰 비즈니스입니다. 전 세계의 수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레벨의 입학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열심히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퍼져 있는 동안에는 학생들과 교사들이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만나는 것이 너무나도 어렵습니다. 이 시간 동안 공부를 할 수 없다면, 학생들의 시험 준비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입시 준비를 도와주는 교육기관들도 휴교 때문에 커다란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그러한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서, 교육기관들은 가상 교실을 열어서 실시간으로 많은 학생들에게 수업을 전달할 수 있죠. 여기에서 또 다른 수업 방식으로는 온디맨드(on-demand) 형식이 있는데, 이는 학생들이 가능한 시간에 교육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 이 글은 'EdTech Trends to Watch Out in 2020''5 eLearning App Ideas for EdTech Businesses'를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