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인터랙티브 전자책, 비디오, 오디오 강의 시합, 퀴즈, 자가 진단 과제 편리하고 다양한 결제 방법을 통한 강좌 구매 비디오, 팟캐스트, 오디오 튜토리얼, 자막 제공 다양한 강좌를 탐색해 볼 수 있는 뛰어난 사용자 경험(UX)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올해 2020년은 이전 해와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많이 느끼실 겁니다. 코로나19로 잘나가던 기업들은 물론이고, 대부분의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여행 및 관광, 소매, 보험, 교육 핀테크 등의 산업이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았는데요. 특히나 교육 분야에서는 10억 명 이상의 수강생들이 학습에 어려움을 겪으며, 가상의 교실 모델이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교육 관련 테크놀로지를 활용해서 수강생과 교육기관들에게 새로운 학습 경로를 열어주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고, 동시에 다양한 에듀테크 앱을 만들기 위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도 에듀테크와 관련돼서 아이디어가 있다거나 기존의 에듀테크 사업을 개선하려는 계획을 하고 있다면, 이 분야에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고 꼭 시도해봐야 할 여러 가지 트렌드들이 있는데요. 위시켓은 지금부터 그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대화 이외에도, 동영상 보조 학습을 위해 만들어진 도구와 애플리케이션들이 게임적인 요소를 통해서 수강생들의 참여를 이끄는 동시에 동기도 부여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러닝(e-Learning)에서는 수강생들에게 학습과 관련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도전과제, 점수, 배지, 레벨 등 게임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게임처럼 만들어진 동영상 보조 학습 플랫폼은 능률을 높이고, 참여를 유발하며, 학습 동기를 키워줍니다.
AI 기반의 학습이 수강생 중심의 이러닝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추적해서 향후에 제공되는 교육방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머신러닝은 개인의 성취도를 추적하도록 도와주고, 강사들이 학생의 학습 진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대응할 수 있도록 해주죠.
TV앱은 모바일 앱이나 태블릿 앱과 비슷하기는 하지만, 교육 콘텐츠가 TV를 통해서 스트리밍 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교육용 TV 앱은 VOD(video-on-demand)나 라이브 스트리밍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커다란 화면으로 편리하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테크놀로지가 장애를 가진 수강생들의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오디오 녹음과 문자-음성 변환 프로그램은 시각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도와줄 수 있죠. 그리고 라이브 세션 도중에 동영상을 녹화하는 것과 같은 기능은 행동이나 집중력에 문제가 있는 수강생들이 학습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에듀테크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지만, 수업에 대한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수강생들에게 성장에 대한 비전을 제공하면서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러닝 솔루션이 개발할 때는,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합니다.
인터랙티브 전자책, 비디오, 오디오 강의
시합, 퀴즈, 자가 진단 과제
편리하고 다양한 결제 방법을 통한 강좌 구매
비디오, 팟캐스트, 오디오 튜토리얼, 자막 제공
다양한 강좌를 탐색해 볼 수 있는 뛰어난 사용자 경험(UX)
일대다(one-to-many)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많은 교육기관들에서 교사들과 학생들이 실제 교실에서 수업을 하는 것처럼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라이브 교실 세션을 체계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교사들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이면에 있는 기술인 라이브 동영상 스트리밍은 여기에 혁신적인 교육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라이브 동영상 스트리밍 앱은 이전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이러닝 게임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상 교실 앱은 학습 관리 시스템(LMS)과 통합되어서 행정부서 및 학부모들이 교육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학생들의 입시 준비를 도와주는 교육기관들도 휴교 때문에 커다란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그러한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서, 교육기관들은 가상 교실을 열어서 실시간으로 많은 학생들에게 수업을 전달할 수 있죠. 여기에서 또 다른 수업 방식으로는 온디맨드(on-demand) 형식이 있는데, 이는 학생들이 가능한 시간에 교육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 이 글은 'EdTech Trends to Watch Out in 2020'와 '5 eLearning App Ideas for EdTech Businesses'를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