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이 글은 'WHAT IS ARDUINO AND CAN I USE IT FOR MY PROJECT?'를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페북부터 우버이츠, 에어비앤비까지? '리액트 네이티브'로 대박난 앱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 기술의 진화는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2013년에 페이스북 내부의 해커톤 프로젝트로 시작되었던 것이 현재는 안드로이드와 ios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해, 최고의 인기를 끄는 프레임워크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2015년 3월 페이스북은 자신들의 F8 컨퍼런스에서 리액트 네이티브를 깃허브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개발자들은 현대적인 웹 테크닉을 모바일에서 최대한 활용하고 있죠.

​리액트 네이티브의 인기가 계속 높아지면서, 앱스토어에는 놀라우면서도 아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앱들이 늘어났습니다. 스타트업에서부터 포춘(Fortune)지 선정 500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리액트 네이티브는 모바일 앱개발 분야에서 상당히 선호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 위시켓은 리액트 네이티브를 사용해서 만들어진 인기 있는 앱들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로 만들어진,
대박난 어플 10가지

01. 페이스북 애드 매니저

애드 매니저(Ads Manager)는 100% 리액트 네이티브를 사용해서 만든 최초의 앱으로, 페이스북이 만든 크로스 플랫폼 앱입니다. 이것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프레임워크인데, 광고 포맷, 날짜 형식, 통화, 시간대 등 다양한 부분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깔끔한 인터페이스, 직관적인 UX, 심플한 내비게이션 등을 가지고 있어서 사용자들에게 놀라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그리고 눈썰미가 있는 분이라면, 애니메이션과 전환이 아주 매끄럽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02. 블룸버그

블룸버그(Bloomberg) 앱에서는 글로벌 비즈니스 및 금융 뉴스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가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해서 리액트 네이티브를 채택하기 전에는, iOS 앱과 안드로이드 앱을 따로따로 개발하고 업데이트하기 위해서 상당한 시간을 소모해야만 했습니다. 이들은 리액트 네이티브로 만든 프로토타입에 대해서 철저한 테스트를 거쳤고, 현재는 이 기술을 채택해서 크로스 플랫폼에서 동시에 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03. 에어비앤비

리액트 네이티브를 이용해서 만든 인기 앱의 또 다른 사례는 바로 에어비앤비(AirBnB)입니다. 에어비앤비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 의하면, 이들의 개발부서에서 일상적으로 리액트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 직원들은 60명이 있다고 합니다. 리액트를 이용함으로써, 재사용 가능한 코드를 만들 수 있게 되었고, 리팩토링(refactoring) 역시도 상당히 쉽게 되었습니다.


04. 자이로스코프

자이로스코프(Gyroscope)를 헬스킷(Healthkit) 앱과 함께 사용하면, 사람들은 일상생활의 모든 측면들을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걸음걸이와 심박수는 물론이고, 명상, 생산성, 다이어트 등과 같은 활동들도 추적할 수 있죠. 이런 모든 데이터는 심플 모드와 카드 모드, 두 가지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추적된 모든 데이터에 대해서는 일간/ 주간/ 월간 보고서를 받아 볼 수 있고, 건강 관리 계획을 세우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05. 민트라

민트라(Myntra)는 모바일에서의 온라인 쇼핑 포털이 어떤 모습이 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완벽한 디자인에서부터 최상의 사용자 경험(UX)에 이르기까지, 이 앱은 모바일에서의 쇼핑을 상당히 편리하게 만들어줍니다. 카탈로그, 프로필, 주문 실행 등이 아름답게 구현되어 있으며, 리액트 네이티브가 안드로이드와 iOS 환경 모두에서 놀라운 UI와 UX를 제공해 주고 있는 것이 확실합니다.


06. 우버이츠

비록 우버이츠(UberEats)에서 리액트 네이티브가 차지하는 부분이 크지는 않지만, UI와 UX 측면에서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경험을 더해주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전에 우버이츠 앱에서는 식당 측이 사용할 수 있는 소리 알림이나 푸시 알림과 같은 기능을 가진 대시보드가 필요했는데요. 그전에도 리액트를 이용한 개발 경험이 있었기에 리액트 네이티브를 다시금 선택하여,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07. 디스코드

디스코드(Discord)는 게이머들을 위한 무료 음성 및 채팅 앱입니다. 이 앱을 활용하면 같은 팀 안에서 채팅을 할 수 있고, 상대방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문자메시지를 통해 대화도 할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의 iOS 앱과 안드로이드 앱의 코드는 98%가 일치하고 있는데, 이는 리액트 네이티브가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에서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는지를 볼 수 있는 놀라운 사례입니다.


08. 인스타그램

기존의 앱을 새로운 기술로 옮긴다는 것은 분명히 커다란 과제입니다. 인스타그램(Instargram) 앱은 심플한 UI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앱들에 비해서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는 것이 비교적 쉬운 편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이 리액트 네이티브를 적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큰 효과는, 안드로이드와 iOS 플랫폼 모두에서 유지 보수가 쉬워졌다는 것입니다.


09. 디스커버리 VR

디스커버리 VR(Discovery VR)은 가상현실(VR) 또는 360도 동영상을 통해 앱에서 모험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앱은 또한 '생명을 건 포획(Deadliest Catch)이나 '상어의 역습(SharkWeek)'과 같은 TV프로그램에서 놀라운 콘텐츠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디스커버리 VR 앱의 UI는 리액트 네이티브로 작성되었으며, 사용자들에게 아주 매끄러운 VR 경험을 제공해 줍니다.


10. 타운스케

타운스케(Townske)는 여행자/방문객들을 현지인들과 연결해서,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행 가이드 앱입니다. 타운스케의 개발팀은 자신들의 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프론트엔드 개발에서 이미 리액트 JS를 사용했던 적이 있었고, 이로 인해서 이 프레임워크를 모바일 앱 개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이들에게 개발 및 출시 과정에서 빠른 속도를 제공했으며, 코드를 크로스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 이 글은 'WHAT IS ARDUINO AND CAN I USE IT FOR MY PROJECT?'를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