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사용자가 포스트를 업로드하면, 그 사용자를 팔로우하는 사람들의 일부인 약 10%에게만 그 포스트가 보이게 됩니다. -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측정합니다. - 수신한 데이터를 이전의 포스트의 내용과 비교하고 있습니다. - 만약 참여율이 충분히 높은 포스트에 대해서는, 나머지 90%의 팔로워들에게도 그 포스트가 표시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훨씬 적은 수의 사람들이 그 포스트를 보고 프로필을 확인하게 됩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앱, 어떻게 개발할까?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소셜앱'은 사용자들이 텍스트, 사운드, 동영상, 사진 등을 혼합해서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자유롭게 제작하고, 소비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이 개인화된 콘텐츠를 주고받을 수 있는 D2C형식으로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이러한 소셜앱 시장이 놀라울 정도로 성장하여, 많은 이들의 삶속에 녹아들었는데요.

​특히나 주목받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경우, 2010년 출시 이후, 새로운 형태의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선보이며 하나의 대세로 자리하게 됩니다. 지금까지도 아주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소셜 네트워크로 사랑받으면서 말이죠. 그래서 이번 시간 위시켓은, 인스타그램은 어떻게 그렇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런 소셜앱은 어떻게 개발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어떻게 시작됐을까?

인스타그램의 최초 버전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출시되었습니다. 이후 2012년 4월, 안드로이드의 사용자들도 커뮤니티로 받아들였죠. 그 해 11월에는 인스타그램을 웹 브라우저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된지 2년이 지나서는 페이스북에 인수되었는데요. 독자적인 생존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직원 13명이 근무하는 18개월 된 회사를 약 10억 달러에 인수된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이 작동하는 방식.


인스타그램은 사용자 친화적인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하며, 인터페이스는 매력적이면서도 직관적입니다. 또한 좋아요를 비롯해서 다양한 반응을 장려하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서는 이 앱을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서 사용자들이 만족감을 느끼게 하기 위해 많은 것들을 계산합니다. 최근에 바뀐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죠.

​- 사용자가 포스트를 업로드하면, 그 사용자를 팔로우하는 사람들의 일부인 약 10%에게만 그 포스트가 보이게 됩니다.
-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측정합니다.
- 수신한 데이터를 이전의 포스트의 내용과 비교하고 있습니다.
- 만약 참여율이 충분히 높은 포스트에 대해서는, 나머지 90%의 팔로워들에게도 그 포스트가 표시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훨씬 적은 수의 사람들이 그 포스트를 보고 프로필을 확인하게 됩니다.



수익은 어떻게 창출될까?

인스타그램이 제공하는 이러한 특징들을 활용하면, 사용자의 사회적 신분이나 개인적인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수익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계정을 만들면 여러분을 비즈니스 오너로서, 또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데요. 많은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 때문에, 광고 플랫폼으로써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프로필에 홈페이지 링크 표시 가능
> 목표하고 있는 시장에 접근하기 용이한 타깃 광고
> 고유한 해시태그와 할인 코드를 통해 참여도 생성
> 산업계의 동향을 읽을 수 있고,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를 찾을 수 있음



인스타 같은 소셜앱, 만드려면 얼마나 들까?

인스타그램과 같은 앱을 구축하는 데에는 비용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 비용은 모두 어떤 사람들을 고용해서 함께 일할 것인지, 구현하려는 기능의 특징과 난이도, 그리고 제품의 디자인에 달려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내용은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크로스 플랫폼은 더 저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앱은 사용하기가 그다지 편하지 않고, 기능의 범위도 제한적입니다. 게다가 목표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다르긴하지만, 이런 앱에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UI의 직관성이 떨어지고,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에 따라서 그 성능도 달라지죠.

​로드밸런싱(load balancing)은 백엔드에서 훌륭한 역할을 하는 솔루션입니다. 좋은 로드 밸런싱 장비를 선택한다면 유입되는 트래픽을 분산시키고, 용량을 최적화 수준으로 유지하며,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앱은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로드 밸런싱은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데요. 이 기능은 트래픽을 백엔드에 있는 여러 서버에 분산해 주며, 앱의 인프라를 무결성 상태로 원활하게 작동하게 해주는 핵심적인 기능입니다.

​원하는 기능이 많아질수록, 앱을 개발하는 데 드는 비용도 증가하게 됩니다. 지출을 줄이려면 주요한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최소기능제품(MVP) 접근법을 활용해서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먼저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수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은 쉽지만, MVP를 만들어서 활용하기 전까지는 아이디어들을 테스트한다는게 쉽지 않습니다.


소셜앱, 만드는 방법

지금부터는 인스타그램과 비슷한 최소기능제품(MVP)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하는 핵심적인 기능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01. 인증
사용자들은 인증 기능을 통해서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거나, 기존의 다른 소셜 미디어 계정을 이용해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오직 로그인을 한 사용자들만 콘텐츠를 확인하거나 게시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02. 프로필 편집
개인 정보를 추가하고, 삭제하고, 변경하는 것. 사용자들은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생일 등을 비롯한 자신의 개인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03. 사진과 동영상 업로드
이 부분에서는 백엔드에서 과도한 이미지의 로드를 어떻게 처리할 지를 생각해야만 합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태그 추가 및 댓글 작성과 같은 추가적인 기능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04. 이미지를 사용자가 직접 설정
가장 쉬운 방법은 기존에 출시되어 있는 소스코드를 프로젝트에 활용해서 사용자들이 적용할 수 있는 표준적인 필터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앱의 UI를 개선하기 위해서 필요한 필터와 포스팅 도구를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05. 설정변경 (언어 설정, 푸시 알림 설정 등)
설정을 변경할 수 있게 하면, 사용자들이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환경으로 여러 가지의 경험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06. 메시지 기능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이 DM을 통해 친구들에게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버의 과부하 현상을 줄이고 싶다면, 서버에 접근하는 기간을 제한해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션을 분리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07. 위치기반 서비스와 위치정보 기능
애플리케이션이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위치정보가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특히, 위치를 태그 할 수 있게 한다면, 사진과 동영상에 위치 기반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참여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08. 검색
사용자들은 키워드를 사용해 다른 프로필 계정과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다음에는 하나의 검색창을 통해 앱에 있는 모든 것들을 검색하고,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HOW TO CREATE A SOCIAL MEDIA APPLICATION LIKE INSTAGRAM'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