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반응형 웹 VS 모바일 웹 차이, 어느 게 더 좋은 걸까?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여러분은 전 세계적으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는 얼마나 되는지 알고 계시나요? 2013년에는 40.1억 명이었지만 2019년에는 무려 50.7억 명으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에 발맞춰 오늘날 수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반응형 웹이나 모바일 웹 그리고 앱 개발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볼 수 있는 웹사이트는 크게 모바일 웹과 반응형 웹, 이렇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아마 많은 분들이 이 둘의 차이점을 잘 모르실 겁니다. 이번 시간 위시켓이 모바일 웹과 반응형 웹에 대한 간단한 정리와, 여러분의 상황에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일지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웹'이 뭘까?

반응형 웹은 한 가지의 웹사이트로 다양한 종류의 기기에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반응형 웹은 동작하는 기기의 화면과 해상도에 맞춰 저절로 반응하여 변하는데요. 모바일 웹이 PC버전의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를 따로 제작하는 것이라면, 반응형 웹은 하나의 홈페이지를 구축하면, 데스크톱, 태블릿, 그리고 모바일에서도 최적화된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위시켓을 통해 제작된 반응형 웹을 예를 들어볼까요? 도시유전이라는 기업의 반응형 홈페이지인데요. 해당 웹을 PC로 접속할 때와 태블릿 PC나 모바일로 접속할 때, 각각 다른 화면으로 저절로 바뀌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반응형 웹이나 모바일 웹, 모두 일반적인 웹사이트와 마찬가지로 HTML로 만들어진 페이지입니다. 따라서 어떤 브라우저를 이용하더라도 접속할 수 있죠. 하지만 일반적인 웹사이트는 데스크톱에서 보는 용도로 만들어진 것인 반면, 반응형 웹은 동작하는 기기의 화면과 해상도에 맞춰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줍니다.

반응형(responsive) 웹사이트 이야기가 나오면 자주 혼동되는 개념이 바로 적응형(adoptivw) 웹사이트입니다. 적응형 웹사이트 역시 더 작은 스크린에서 잘 작동하지만 다양하게 활용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 적응형 웹사이트는 기기의 화면에 따라서 다른 페이지가 불러오는 것인데요. 어떤 기기로 접속할지에 대해서 모두 예측하고 대응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반응형 웹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홈페이지의 장단점과 기능은?

반응형 홈페이지는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플처럼 다운로드나 설치도 필요 없죠. 또한,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스마트폰으로 쉽게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제약도 있긴 합니다.

반응형 웹은 업데이트, 유지관리, 디버깅이 쉽습니다. 모바일 앱과는 반대로, 웹사이트의 기능이 개선되었다고 해서 사용자들이 새로운 버전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여러분의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손쉽게 가장 최신 버전의 서비스를 즐길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웹사이트 관리자의 입장에서도 업데이트 비용이 적게 들며, 관리 방법도 더 쉽습니다.


데스크톱과 모바일용 웹사이트를 모두 원한다면, 반응형 웹을 추천합니다.

데스크톱 용/ 모바일 용 웹사이트 두 가지를 개발하는 것보다 당연히 반응형 홈페이지 한 가지를 개발하여 모든 기기를 커버하는 것이 비용적인 면에서 훨씬 저렴하겠죠?


'모바일 웹'은 무엇일까?

데스크톱 PC용 웹사이트와 별개로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이용자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PC용 웹사이트를 모바일 스크린 크기에 맞춰 줄여놓은 것을 뜻합니다.대개는 기존에 PC용 웹사이트가 있는 상태에서 모바일용 웹사이트의 필요성을 느끼고 추가로 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를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면 URL 주소가 m.naver.com 혹은 m.daum.net라고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셨나요? 이게 바로 모바일 웹입니다. 즉, 같은 사이트인데 PC용 웹사이트와 모바일용 웹사이트, 이렇게 다른 두 가지 버전의 웹사이트가 존재하는 건데요. 그렇기 때문에 같은 콘텐츠를 담고 있는 웹사이트이지만, 두 가지의 URL을 갖게 됩니다.


이미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면, '모바일 웹'을 추천합니다!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이미 존재하는 웹사이트를 반응형으로 만드는 것은 상당히 복잡한 일입니다. 반응형으로 다시 만든다면, 모바일 웹을 하나 더 구축하는 것보다 오히려 기간이나 비용 측면에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