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헤더(Header): 일반적인 이메일과는 다르게 뉴스레터에는 헤더가 확실하게 두드러져 보입니다. 푸터(Footer): 헤더와 마찬가지로, 푸터에 있는 내용들은 공식적이며, 전문적인 느낌을 줍니다. 연락 정보: 맨 윗부분이나 아랫부분에 넣어도 상관없지만, 여러분이 보내는 모든 뉴스레터에는 여러분의 이메일 주소, 소셜 미디어 링크, 전화번호와 같은 연락 가능한 정보들을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깔끔한 레이아웃: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디자인

고객의 광클을 부르는, 뉴스레터 디자인 제작 방법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지금 여러분의 메일함에는 얼마나 많은 기업들의 뉴스레터가 들어있나요? 수많은 브랜드들은 뉴스레터를 통해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뉴스레터가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한 이유는 고객들과의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우리는 뉴스레터를 통해 사업성을 이야기하거나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브랜드의 고객층을 넓히고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Optinmonter가 내놓은 통계 자료에 따르면, 이메일의 클릭률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그리고 트위터를 합친 것보다도 6배나 더 높다고 합니다.

뉴스레터의 핵심은 고객이 읽고 싶을 만큼 재미있는 콘텐츠를 구상하고, 시각적으로도 끌리는 디자인을 갖추는 것입니다. 간혹 뉴스레터 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한지 간과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단순한 텍스트 구성에서 나아가 시각적으로 재미요소를 더하는 것만큼 고객의 참여를 높이는 방법도 없습니다. 이번 시간 위시켓은 여러분들께 다른 브랜드들은 어떻게 뉴스레터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있는지 알려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뉴스레터 디자인에 대한 영감을 받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확인해주세요!

뉴스레터란 무엇인가?

구체적인 뉴스레터들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뉴스레터는 어떻게 구성되는지 살펴보고, 다른 이메일 마케팅과는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스레터는 그냥 이메일이 아닙니다. 구독자들에게 무언가를 알리고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보내는 이메일이죠. 물론 몇 개의 콜 투 액션(CTA)가 있을 것이고, 때로는 프로모션이나 직접적인 마케팅 활동이 콘텐츠 안에 포함되어 있겠지만, 뉴스레터의 전반적인 목표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뉴스레터 안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요? 모든 뉴스레터가 따라야만 하는 고정불변의 원칙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뉴스레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들어 있습니다.

헤더(Header): 일반적인 이메일과는 다르게 뉴스레터에는 헤더가 확실하게 두드러져 보입니다.
푸터(Footer): 헤더와 마찬가지로, 푸터에 있는 내용들은 공식적이며, 전문적인 느낌을 줍니다.
연락 정보: 맨 윗부분이나 아랫부분에 넣어도 상관없지만, 여러분이 보내는 모든 뉴스레터에는 여러분의 이메일 주소, 소셜 미디어 링크, 전화번호와 같은 연락 가능한 정보들을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깔끔한 레이아웃: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웹사이트 링크와 이미지도 필요합니다. 구독자들에게 이미지 위주의 뉴스레터가 좋은지, 아니면 텍스트 위주의 뉴스레터가 좋은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있는데요. 어떤 부분에 더 중점을 둘 것인지는 여러분이 발행하는 콘텐츠의 종류와 그것을 받아보는 구독자들의 특성에 달려 있습니다. 이미지 위주의 뉴스레터와 텍스트 위주의 뉴스레터를 서로 테스트해본다면, 여러분의 구독자들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을 겁니다. 이제 정말 본격적으로 뉴스레터 디자인에 대해 알아볼까요?


01. 정보 위주의 뉴스레터 디자인

뉴스레터의 주된 목표는 정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뉴스레터가 정보를 공유하기는 하지만, 모두가 같은 종류의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뉴스레터는 업계의 최신 동향이든 다른 뉴스 매체의 기사들을 모아놓은 것이든, 브랜드에서 가장 전면에 내세워서 보여주고 싶은 글을 집중해서 보여주는 것이든, 새로운 뉴스를 전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뉴스레터에 대해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것은, 텍스트 위주의 뉴스레터라고 해서 딱딱한 (하지만 어떻게 보면 말문이 막힐 정도로 답답한) 텍스트의 향연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헤더 이미지 한 개를 잘 배치하기만 하더라도 링크와 글 소개로 이루어진 뉴스레터의 톤을 조절할 수 있고, 뉴스레터의 콘텐츠가 보다 짜임새 있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02. 새로운 구독자들을 위한 뉴스레터 디자인

새로운 뉴스레터에 대해서 구독을 신청했다면,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받아보는 뉴스레터는 환영인사 이메일입니다. 이러한 이메일은 모든 신규 사용자에게 전송되며, 그들이 앞으로 받아보게 될 뉴스레터를 보내는 사람이나 브랜드가 누구인지 소개해 줍니다. 이런 종류의 뉴스레터는 상당한 친밀감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메일 디자이너(Mail Designer)는 인사말 바로 옆에 발송하는 사람의 사진을 배치했는데요. 덕분에 받아보는 사람과의 거리감을 허물고, 캐주얼한 형태에서 구독자와의 친밀감을 빠르게 형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03. 프로모션 뉴스레터

많은 브랜드들이 뉴스레터를 활용하는 가장 흔한 방법들 중에 하나로 프로모션 알림을 사용할 겁니다. 때로는 프로모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이메일 안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는 방법이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종류의 뉴스레터에서는 프로모션 코드나 판매 페이지의 링크를 강조하는 디자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엠에이케이스튜디오(MAK Studio)에서는 프로모션의 용도로만 보일 수도 있었던 뉴스레터의 섹션에 온라인 유기농 마켓(Online Organic Market)의 최신 블로그 게시글을 보여줌으로써, 정보와 광고가 어우러진 형태의 뉴스레터를 만들어 내고 있는데요. 해당 블로그의 게시글은 단순히 무작위로 선택된 것이 아닙니다. 현재의 프로모션 코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구독자로 하여금 해당 프로모션을 이용하도록 권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죠.


04. 쇼케이스(showcase) 뉴스레터

쇼케이스 뉴스레터란 기업의 최신 콘텐츠를 구독자들에게 소개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콘텐츠는 그저 하나의 블로그 게시글이나 동영상일 수도 있고, 또는 하나의 테마를 공유하는 다양한 콘텐츠의 목록일 수도 있습니다. 쇼케이스 뉴스레터는 소개하는 글이 많으며, 때로는 마무리하는 글이 있는 뉴스레터들도 있습니다.

쇼케이스 뉴스레터의 목적은 콘텐츠를 홍보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예를 들어 그저 구독자들을 즐겁게 하거나, 또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다른 채널이나 플랫폼에 있는 계정에 '좋아요'와 '구독하기'를 누르게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jsae가 만든 디자인에서는 특정한 법률과 대선 후보들에 대한 최신 소식처럼, 구독자들이 알고 싶어 하는 모든 내용들을 정리해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디자인에서는 어떠한 스토리나 섹션도 다른 콘텐츠보다 두드러져 보이지 않으면서 모든 정보들을 둘러보기 좋습니다.


05. 기념이나 축하와 관련된 뉴스레터

이 카테고리에 있는 뉴스레터들은 다른 카테고리에 있는 것들보다는 프로모션의 목적은 덜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구독자들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기념이나 축하와 관련된 뉴스레터들은 명절이나 구독자의 생일, 또는 회사가 중요한 기록을 달성했을 때,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이 정기적으로 발송하는 뉴스레터가 주간 드라마라면, 이런 뉴스레터는 일종의 연말특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뉴스레터를 확장한 버전일 수도 있고, 단순히 연말연시를 행복하게 보내기를 바라는 간단한 버전일 수도 있는 거죠.


> 이 글은 '32 newsletter design ideas to get your subscribers clicking'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