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1) 사용자: 어떤 사람들이 앱을 사용하는가 2) 아이템/ 프로세스: 어떤 절차로 앱을 이용하게 되는가 3) 사용하는 기기/ 매체: 웹사이트, 모바일 앱, 하드웨어 등 어떤 매개체를 사용하는가 4) 서비스 종류: SNS, 쇼핑몰, 오픈마켓, O2O 등 보통 사람들은 당신의 서비스를 뭐라고 부르는가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첫 앱개발 외주,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실패 없는 가이드라인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많은 분들이 비즈니스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앱개발 외주'를 고민합니다.
하지만 처음 개발 외주를 맡기는 것이라면, 개발업체를 선정하는 것부터 개발자와의 의사소통 그리고 대금 문제까지 걱정되고, 막막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니실 겁니다. '앱개발 외주'의 경우 주변 사람들의 경험담을 듣기도 쉽지 않고, 관련 분야에 종사하지 않는다면 정보를 모으기도 어렵습니다.

앱개발이 여러분에게 어떤 의미인지 압니다. 새로운 도약인 동시에 큰 리스크를 부담해야 하는 일이죠. 그래서 이번 시간 앱개발 외주 시, 진행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유의해야 할 점과 꼭 알아두면 좋을 팁들은 무엇이 있는지 아주 자세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앱개발 외주를 준비 중이신 많은 분들이 안전하고, 빠른 외주를 경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STEP 01. 앱개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더욱 구체화하기

앱은 주문 제작 방식으로 개발됩니다. 이미 만들어진 완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여러분의 요구 사항에 맞게 제작된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작업자가 요구 사항을 충분히 이해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더욱 좋죠. 의뢰하는 입장에서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전달해야,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앱개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것이 좋을까요? 우선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한 문장으로 정의해보세요. 아래의 요소들을 조합해서 말이죠.

1) 사용자: 어떤 사람들이 앱을 사용하는가
2) 아이템/ 프로세스: 어떤 절차로 앱을 이용하게 되는가
3) 사용하는 기기/ 매체: 웹사이트, 모바일 앱, 하드웨어 등 어떤 매개체를 사용하는가
4) 서비스 종류: SNS, 쇼핑몰, 오픈마켓, O2O 등 보통 사람들은 당신의 서비스를 뭐라고 부르는가


혹은 벤치마킹하고 싶은 앱을 보여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oo 앱의 oo 기능처럼 만들고 싶다'라고 말하면, 작업자가 해당 앱에 접속해서 확인해볼 수 있고, 서비스의 방향성을 잡기가 수월해집니다. 예를 들면, 사진 기반의 SNS의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면,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SNS 서비스를 만들고 싶습니다. 인스타그램처럼 사람들이 사진을 올리고, 해당 계정을 팔로우한 팔로워들의 뉴스피드에 사진이 노출되었으면 좋겠어요.'라고 말할 수 있겠죠.

이런 식으로 설명하면, 작업자가 역으로 요구 사항을 구체화하기 위한 질문을 이어나가기도 쉬워집니다.

STEP 02. 가능한 한 많은 개발업체들을 비교해보기

개발업체를 선정할 때, 단순히 가장 저렴한 업체를 골라서는 안됩니다. 무조건 싸고, 저렴한 업체를 선정할 경우, 추가 비용이 계속 든다던가 저퀄리티로 개발되어 더 높은 수정 비용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즉, 중요한 것은 싼 가격에 앱개발 외주를 맡기는 것이 아니라, 실력 있고 정직한 업체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작업자의 포트폴리오를 보며 전문성을 검증하는 과정과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을 비교하는 과정을 꼭 거쳐야만 합니다.

하지만 번거롭게 여러 업체들에 컨텍하여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견적과 포트폴리오를 받는 과정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비즈니스는 타이밍입니다. 1분 1초라도 빠르게 실행하고, 성과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죠.

위시켓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견적을 알아보고, 여러 개발업체를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무료로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2만 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장 합리적인 견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금 당장 작업에 착수할 수 있는 개발업체들을 만나, 프로젝트 분석 내용과 관련 경험, 포트폴리오를 담은 지원서, 이전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3. 계약 체결

'외주 계약서'를 작성하는 일은 작업자와 의뢰자 모두에게 중요한 일입니다. 당사자들로 하여금 책임감과 의무를 지게 함으로써, 계약이 더 잘 성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혹시 모를 분쟁에 대비해서라도 외주 계약서는 반드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인에게 앱개발 외주를 맡길 경우에도 그리고 아주 작은 범위의 개발 프로젝트라 할지라도, 계약서는 꼭 있어야 합니다.

혹시 외주 계약서를 직접 작성할 계획이신가요? 이는 여러분이 원하는 법적 효력을 발생시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업의 규모, 업종, 보호하고자 하는 핵심기술 등을 전문가와의 상담 없이 임의로 작성한다면, 기업 상황에 맞지 않는 계약이 체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이디어 유출 방지를 위한 조항이나 하자 보수 관련 조항과 같이 앱개발 외주에서 중요한 부분들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STEP 04. 프로젝트 진행

앱개발 외주를 진행하다 보면 수많은 변수를 맞닥뜨리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결과물이 완성될 때 까지 가시적으로 보이는 성과가 없어 보일 수도 있는데요. 그래도 지속적으로 작업자와 커뮤니케이션하며 끝 그림을 맞춰나가야 합니다. 보통은 킥오프 회의를 끝내고, 개발자가 알아서 만들어주겠거니 하고, 프로젝트 관리에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원하는 결과물을 받아보지 못할 확률이 굉장히 높죠.

이때 필요한 것은 어느 시점에 어떤 방식으로 소통할 것인지에 대한 기준입니다. 예를 들면, 디자인 시안이 완성된 시점에 미팅을 한다든지, 주 1회 정기적으로 화상회의를 한다든지 미팅 방식과 방식을 미리 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팅을 통해 논의된 사항들은 꼭 문서화해두어야 합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