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이 글은 'What is jQuery?'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제이쿼리(jQuery)에 대한 모든 것, 한 번에 쉽게 알아보기.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프런트 엔드 개발에 대해 알고 있거나 직접 개발을 하는 사람이라면, 제이쿼리(jquery)라는 용어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사실 제이쿼리는 프로그래밍 언어라기보다는, 잘 작성되어 있는 자바스크립트 코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이쿼리가 무엇인지에서부터, 그것의 용도와 장점 그리고 누가 배워서 사용하면 좋을지에 이르기까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그동안 제이쿼리가 무엇인지 궁금하셨다면, 이번 글을 놓치지 마세요!

제이쿼리(jQuery)는 무엇일까?

간단하게 말해보자면, 제이쿼리는 라이브러리(Library)입니다. 무슨 이야기인지 이해하기 어려우시죠? 기초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보겠습니다.

웹사이트를 만들 때, 각각의 웹 페이지들은 HTML, CSS, 자바스크립트 등을 이용해서 만들어집니다. HTML은 정적인(static) 웹 페이지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 CSS는 여기에 디자인을 더해주고, 자바스크립트는 어떤 변화를 다이내믹하게 반영하는 등 웹 페이지에 역동적인 효과를 낼 수 있게 해줍니다. 라이브러리(Library)라는 것은 웹 페이지를 보다 쉽게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들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를 모두 통틀어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라고 부르겠습니다.

제이쿼리는 작고 빠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입니다. 제이쿼리에는 아주 많은 기능들이 있는데요. 이는 HTML 문서의 탐색과 조작, 애니메이션, 이벤트 처리 그리고 에이잭스(Ajax)활용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여러 다양한 브라우저에서도 동작하며, 사용하기 쉬운 API를 가지고 있죠. 제이쿼리는 그 뛰어난 기능으로 인해 자바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식을 아주 간단하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제이쿼리를 사용해서 똑같이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뜻인데요. 그것도 훨씬 더 간단하면서도 복잡하지 않은 방식을 사용합니다.


제이쿼리(jQuery)는 어떻게 쉽게 동작할까?

제이쿼리는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이'라는 아주 멋진 모토와 함께 만들어졌습니다. 제이쿼리의 모든 기능들은 코드를 간단하게 만드는 것에 중심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문서를 더욱 쉽게 탐색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사용자와 HTML 코드 사이에 있는 모든 것들을 처리해 주기 때문에 HTML 코드를 굳이 복잡하게 만들지 않고도, 사용자의 클릭과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포착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제이쿼리는 문서 객체 모델(DOM) 조작과 이벤트 처리, 그리고 기본적인 모든 작업들을 단순하게 만들어줍니다.


제이쿼리(jQuery)로 할 수 있는 모든 것!

제이쿼리를 사용하면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고, 에이잭스(Ajax)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들로 하여금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위에 플러그인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데요. 라이브러리는 시스템 레벨에서의 상호작용에서부터, 애니메이션, 고급 효과 그리고 고차원의 테마 위젯까지 만들 수 있는 기능들을 API 형태로 만들어 둔 것입니다. 제이쿼리 라이브러리를 모듈 방식으로 활용하면 강력한 동적 웹 페이지와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이쿼리(jquery), 왜 사용해야 할까?

1. 웹 개발자들은 상호작용하는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DOM을 조작하는데, 에이 쿼리는 이러한 DOM 조작을 아주 쉽게 만들어줍니다. DOM은 HTML 요소들이 트리 구조(tree structure)로 정리되어 있는 것입니다.

2. 제이쿼리는 무료이며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입니다. 여기에 기여하는 커뮤니티는 그 어떤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보다도 훨씬 다양하며 규모도 큽니다.

3. 프로젝트에 쉽게 포함시킬 수 있는 무료 플러그인들만 해도 1000개가 넘습니다.

4. 다양한 브라우저를 지원합니다. 그러니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거의 모든 브라우저를 지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이쿼리(jQuery)의 전망은?

제이쿼리가 가진 문제점 중 하나는 실행 명령을 처리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웹사이트가 느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제이쿼리는 여전히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들 중 하나입니다. 통계에 의하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모든 웹사이트의 약 97%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른 많은 라이브러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이쿼리를 꺾을만한 대안은 나오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 이 글은 'What is jQuery?'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