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이 글은 '6 Secrets of Highly Motivated People'를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고난 앞에 오히려 강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다는 이 습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여러분은 언제나 활기차고 열정이 가득 넘치는 사람을 만나본 적이 있으신가요? 고난이 닥쳐도 오히려 더 강해지는 그런 사람들 말입니다. 그들은 무한한 동기부여의 비밀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기부여가 잘 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의욕을 부여해 주는 습관을 만들어냅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가끔씩 의욕을 느끼기는 합니다. 하지만 동기부여가 잘 되는 사람들은 의욕을 부여해 주는 루틴을 일상 속에서 끊임없이 실천한다는 점에서 남들과 다릅니다.즉, 가만히 언제 올지도 모르는 의욕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그들은 자신들의 일상을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활동으로 설계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일상 속에서 스스로 동기부여하는 루틴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는데요.

심리학자 Nick wignall이 끊임없이 동기부여가 되고, 활기 넘치는 사람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연구한 끝에 6가지 행동 패턴을 알아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 Nick wignall이 말하는 동기부여를 루틴에 녹여내는 법을 알아보시고, 활기 넘치는 하루하루를 맞이해보세요.



1. 시간이 아니라 에너지를 관리한다.

어떤 사람과 다른 사람이 다른 점은 단순한 능력이 아니라,
바로 에너지이다.
토마스 아놀드 (Thomas Arnord)

에너지는 동기부여에 있어서 '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과 습관 구축에 대한 대부분의 조언들을 보면,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과 요령들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조언들에서는 업무 효율성을 보다 높일 수 있다고 말하면서, 일상에서 시간을 더 잘 관리하기 위해서 시간을 쪼개고 나누는 등 온갖 종류의 기술과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이것입니다.
동기부여는 시간의 문제가 아니라, 에너지의 문제라는 것.

여러분이 이 세상의 모든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해도, 에너지가 모두 소진되어 버렸다면, 여러분은 아무런 의욕도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그 반대는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아무리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에너지와 열정으로 충만하다면 엄청난 양의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니 시간 관리에 대한 것은 잊으시고, 대신에 에너지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울 필요가 있겠습니다.

우선은 가장 재미있는 활동으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즐거운 활동은 여러분에게 하루 종일 기운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침대를 박차고 일어나서 달려나갈 수 있는 것도 쉽게 만들어 줍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여러분이 정말로 좋아하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2. 의욕이 넘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다.

당신은 당신이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들 다섯의 평균이다.
짐 론(Jim Rohn)

우리들 주위에 있는 사람들은 우리들에게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동기부여가 잘 되는 사람들은 이런 사실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의 사소한 관계 일지라도,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력은 상당하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자신을 열정적으로 응원하고, 격려해 주는 친구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여러분 금방 에너지와 의욕으로 충만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정말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사람과는 그저 잠깐 스치기만 해도, 여러분의 에너지가 빠져나가고 하루 종일 의욕이 사라질 수도 있죠.

여러분이 습관적으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여러분의 습관적인 기분에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늘 에너지를 소진시키는 사람들과 함께 교류하고 있다면, 여러분도 기본적으로 열정적이거나 에너지 넘치는 기분을 가지기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늘 에너지를 나눠주는 사람들과 자주 교류하고 있다면, 그 사람들의 열정과 의욕이 여러분에게도 전염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지금 여러분과 함께하는 사람들은 어떤가요? 여러분 삶에서 보다 의욕을 느끼고 싶다면, 에너지를 나눠주는 사람들과 함께 하세요.


3. 자신의 성공을 축하한다.

좀 더 의욕이 충만해질 수 있는 아주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방법은 바로, 여러분 자신이 거둔 성공을 축하하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아무리 작은 성공이라도 상관없습니다. 보상이 뒤따르는 행동이 미래에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은 인간 심리의 기본 법칙입니다. 여러분의 성공을 축하하고 의욕을 얻기 위해, 값비싼 물건을 사거나 성대한 파티를 열 필요는 없습니다. 사람 심리가 재미있는 점은, 보상의 크기보다는 그 타이밍이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작은 보상이라도 즉시 손에 쥐는 것이, 나중에 커다란 보상을 받는 것보다 더 낫습니다.

예를 들자면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최근의 인사평가에서 A를 받은 것에 대해서, 여러분 스스로가 자랑스럽다고 말해보세요.
직장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잘 마쳤다면, 사무실 문을 닫은 후에 가장 좋아하는 노래를 틀어 놓고, 혼자서 작은 댄스파티라도 열어보세요.
아침 일찍 달리기를 하고 난 다음에는, 예쁜 잔에 커피를 가득 따라서 맛있는 머핀과 함께 즐겨보세요.

일을 잘 마무리 한 다음에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는 것은 여러분의 자존감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더 큰 성취욕을 가지게 만듭니다. 일을 잘하면 보상이 따른다는 심리적인 논리 체계를 통해 스스로를 고취시켜보세요.


4. 실패에 대해서 관대해져도 괜찮다.

실패는 치명적인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계속할 수 있는 용기이다.
윈스턴 처칠 (Winston Churchill)

실패나 좌절을 겪은 후에 스스로를 자책하는 것보다 의욕을 꺾는 데 있어서 더 나쁜 것은 없습니다. 의욕이 부족한 사람들의 거의 대부분은 실패하거나 실수를 저지른 후에 스스로를 가혹하게 대해거나 비판하는 버릇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말로 스스로 자책하고, 자신의 가치를 깎아내리죠. 이런 잘못된 방식은 앞으로 나아가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스스로에게 작은 위로를 건네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은 좌절감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습니다. 동기부여가 잘 되는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에너지나 의욕을 부여하는 것만 잘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도 좌절하고 실패할 때가 있지만, 그런 경우에도 그들은 자신의 의욕을 관리할 줄 압니다.

어려운 일을 겪고 있는 친구에게 이야기하듯이 스스로에게도 위로의 말을 건네보세요. 자기 자신에게 공감을 보내고, 여러분은 그 정도의 실수에 좌절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스스로에게 말해주세요. 여러분은 그 이상의 가치 있는 사람입니다.

실수를 인정하고, 혹시 기분이 좋지 않더라도 그것은 여러분이 나약한 사람이라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누구나 다 그렇습니다. 아무리 힘든 어려움이 닥쳐도 보다 빠르게 털고 일어나기 위해서는 나 자신에게 어느 정도 관대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5. 에너지 넘치는 환경을 만든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 안에는 여러분 스스로가 일상적으로 얼마나 많은 의욕과 에너지를 느끼는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업무 공간이 지저분하고 어지럽혀져 있다면, 쉽게 산만해지고, 게으름을 피우고, 일에 대한 에너지를 잃기 쉽습니다. 환경을 잘 조성하는 것은 동기부여가 잘 되는 사람들에게 비장의 무기입니다. 목표에 보다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하여, 더 많은 에너지와 의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침구 정리를 해두면, 집으로 돌아와 더욱 편안하고 깔끔한 잠자리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업무 서류나 쓰고 난 물건들을 제자리에 잘 정리해두면, 나중에 필요시에 헤매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매일 저녁 퇴근하기 전에 책상을 정리한다면, 아침에 업무를 시작하는 데 거슬리는 것이 없어질 것입니다.

정리하는 데 1분씩만 들여도,
1시간을 벌게 된다.
벤저민 프랭클린 (Benjamin Franklin)

단순히 의지력을 갖는 것은 의욕이 오래가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드는 습관만으로도 꾸준한 동기부여가 가능해집니다. 정리하는 습관이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그것이 차이를 만듭니다. 작은 것부터 천천히 시도해보세요.


6. 아닌 것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노(No)라고 말한다.

당신이 스스로 자신의 삶에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정하게 된다.
그렉 맥커운 (Greg Mckeown)

의욕이 낮은 가장 흔한 원인 중의 하나는 바로, 예스(Yes)라고 말해서 의욕을 꺾는 것입니다. 앞에서도 계속 이야기했지만 동기부여는 에너지입니다. 우리가 에너지로 가득 찼을 때, 우리는 의욕을 느낍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전혀 중요하지 않은 일에 모든 에너지를 허비했다면, 정작 여러분에게 중요한 일을 위해 사용할 의욕은 거의 남아 있지 않을 겁니다.

매일 저녁마다 2시간 동안 유튜브를 꼬박꼬박 시청해야 한다면, 어떻게 새로운 취미나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자 하는 의욕을 가질 수 있을까요?
직장에서 다른 사람들이 부탁하는 모든 일들에 대해 예스(Yes)라고 말한다면, 스스로의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은 언제 만들겠습니까?

여러분에게는 충분히 많은 의욕이 있습니다. 그것을 중요하지 않은 일에 낭비하지 않도록 하세요. 동기부여라는 것은 대부분은 우선순위의 문제입니다. 새로운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가 정말로 중요한 것이라면, 친구들이 제안하는 술자리에 노(No)라고 거절하고, 그날에는 온종일 사업제안서를 만드는 데 보내야만 합니다. 여러분은 매일 사용할 수 있을 만큼의 에너지만을 가지고 있을 뿐입니다. 그것을 낭비한다면, 정작 중요한 일에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남아있지 않을 것입니다.


끝으로 반드시 알아야 할 것

지금 당장은 여러분이 무기력한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이 글을 읽고 나서 한순간은 열정에 불타오를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동기부여라는 엔진을 계속해서 되새기고 싶다면 이를 습관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의욕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루틴만 몇 가지 가지고 있어도, 여러분은 기쁜 순간이든 힘든 순간이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 이 글은 '6 Secrets of Highly Motivated People'를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