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이 글은 'THE 8 TYPES OF GRAPHIC DESIGN'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디자인

디자이너도 헷갈린다는, 그래픽 디자인 8가지 유형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그래픽 디자인이라는 말을 들으면, 우리는 각자 다른 생각을 떠올릴 겁니다. 누군가는 웹 디자인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가장 먼저 떠올릴 것이고, 누군가는 명함이나 브로슈어를 생각할 것이며, 또 다른 누군가는 포장 디자인이나 브랜드 아이덴티티(BI)에 대해서 떠올릴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래픽 디자인이 커뮤니케이션 기술로서 어떤 메시지에 대한 시각적인 해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그래픽 디자인은 모든 비즈니스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은 테크놀로지와 미학, 창의적인 사고를 결합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여러분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사람들의 마음속 깊이 새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을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주위를 둘러보면, 아침으로 먹는 시리얼 상자에서부터 휴가에 머물고 싶은 펜션을 예약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어디에서나 그래픽 디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 여러분께 그래픽 디자인의 8가지 유형에 집중해서 각각의 영역들에 대해 보다 자세히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는 여러분이 앞으로 디자인 업무와 관련해서 적절한 역량을 갖춘 디자이너를 선택하는데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01. 비주얼 아이덴티티(Visual Identity) 그래픽 디자인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관계없이, 모든 기업들은 각자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그래픽 디자인(Brand Identity)이라는 것이 있어야 하는데요. 비주얼 아이덴티티 그래픽을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브랜드 정체성이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특성을 이미지, 형상, 색상을 통해 전달하는 브랜드의 얼굴 역할을 하는 시각적인 요소들입니다.

비주얼 아이덴티티 그래픽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디자이너들은 로고, 타이포그래피, 컬러 팔레트, 이미지 라이브러리와 같은 브랜드의 개성을 표현하는 자산(asset)을 만듭니다. 일반적인 명함이나 제안서를 만드는 것 이외에도, 디자이너들은 브랜드의 시각적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 안에서 다양한 매체에 걸쳐 시각적인 브랜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그 예시도 보여줍니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은 이후에 그것을 응용하는 과정에서도 브랜드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주얼 아이덴티티 그래픽 디자이너는 여러 가지 시각 매체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들을 만들어내야만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종류의 그래픽 디자인에 대해서 전반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또한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과 개념화 기술 및 창의적인 역량 그리고 산업, 조직, 트렌드, 경쟁자들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는 열정까지도 갖추고 있어야 하죠. 비주얼 아이덴티티 그래픽 디자이너는 보통 마케팅과 광고 그래픽 디자인에서도 자신들이 가진 역량을 업그레이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만들 때는 그것이 나중에 마케팅 광고에서 어떻게 하면 어울릴 수 있는지를 언제나 고려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

02. 마케팅&광고 그래픽 디자인

광고는 우리 주위의 어느 곳에나 있습니다. 광고는 TV 화면에 나오는 것은 당연하고, 매장의 선반이나 공공장소 어디든지 도처에서 볼 수 있죠. 성공적인 디자인이 목표로 하는 것은 물론, 광고주가 선전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성공적인 선전이나 설득력 있는 광고를 만들어내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리는지 생각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단지 몇 시간으로 해결될 일이 아닙니다. 소비자의 행동에 대한 연구와 시각 창조에 대해서 연구하면서 아이디어를 개발하기까지는 최소한 며칠, 심지어는 몇 달이 걸리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마케팅 디자이너라면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 그리고 시간 관리 능력도 갖추고 있어야만 하죠. 그들은 대상 집단의 행동 습관에 대한 것은 물론이고, 제품과 서비스 브랜드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기업의 CEO, 임원진, 관리자들, 마케팅 전문가들과 협력해서 마케팅 전략을 위한 자산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케팅 디자이너는 프리랜서로 일할 수도 있고, 내부에 고용되거나 디자인 팀의 일원으로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마케팅&광고 디자인은 크게 두 분야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포스터, 광고판, 전단지, 카탈로그, 포장, 책자 등을 비롯해서 인쇄기를 통해 만들어지는 모든 형태의 인쇄 광고가 있습니다. 그리도 다른 하나는 우리가 TV나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각종 배너, 동영상 광고, 소셜 네트워크의 프로모션 게시물, 그리고 라디오 광고 같은 디지털 광고가 있습니다.



03. 웹 디자인

아마 많은 분들이 UI/UX라는 용어를 이미 들어보셨을 겁니다. 혹시 그 정확한 뜻을 알고 계시나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사용자가 어떤 기기나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입니다. UI 디자인은 사용하기 쉽고,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UI에는 화면, 키보드, 마우스 등 사용자가 다루는 모든 것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래픽 디자인의 맥락에서 보자면 UI 디자인은 사용자의 시각적인 경험과 함께, 버튼, 메뉴, 마이크로 인터랙션(micro-intereaction)과 같은 화면 위에 펼쳐지는 그래픽 요소의 디자인에 초점을 맞춥니다. 미학적인 매력과 기술적인 기능성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이 UI 디자이너의 업무입니다. UI 디자이너는 데스크톱 응용프로그램, 모바일 앱, 웹 어플리케이션, 게임 등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들은 앱이 작동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UX(사용자 경험) 디자이너는 물론이고, 그것을 실제로 움직이게 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UI 개발자들과도 긴밀하게 협력합니다.

모바일 산업은 지금도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앱을 통해서 자신들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바일 앱 디자인이 뛰어나다면, 여러분은 제품을 아름답게 보일 수 있도록 만든다거나 그 앱과 사용자 사이에서의 관계를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전문적인 앱 디자이너들은 최신의 트렌드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세련된 인터페이스, 완벽한 아이콘, 그리고 뛰어난 예술성으로 앱을 디자인합니다.



04. 출판 그래픽 디자인

예전에는 인쇄물이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주요한 매체였습니다. 인쇄 산업은 책, 신문, 잡지, 카탈로그를 비롯한 수많은 인쇄물들을 대량으로 만들어내면서 호황을 누렸습니다. 하지만 시대는 변하고 있고, 기술은 발전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디지털 매체가 최상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매일 5시간 동안 모바일 기기를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문을 읽는 사람들은 점점 줄어들고, 웹사이트에서 새로운 소식을 찾아보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출판을 전문으로 하는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편집자 및 출판사와 협력해서 신중하게 선택한 타이포그래피로 레이아웃을 만들고, 사진, 그래픽, 일러스트 등이 포함된 아트워크를 여기에 포함시킵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야 하며, 레이아웃 능력과 더불어 조직 업무에서도 뛰어난 자질을 갖춰야 합니다. 출판 디자이너는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디자인 에이전시 소속으로 일하거나 또는 출판사에 고용되어 직원으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



05. 패키지 그래픽 디자인

패키징(포장)에는 두 가지의 역할이 있는데, 하나는 보관과 유통, 판매의 과정을 거치면서 제품을 보호해야 하고, 또 다른 하나는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으로, 이는 마케팅 도구로서 아주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이너는 컨셉을 만들고 목업(mockup)을 개발하고, 제품 생산에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파일을 만들어냅니다. 여기에는 인쇄 프로세스에 대한 전문지식은 물론이고, 산업디자인과 제조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도 필요합니다. 이들은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고, 경쟁자들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주시해야 하는데요. 만약 매장의 진열대에서 똑같은 색상과 모양을 가진 다른 제품들이 바로 옆에 있다면 여러분의 제품은 전혀 눈에 띄지 않을 것이며, 소비자들이 발견하기도 어렵고, 그 존재를 알아차리지 못할 가능성도 큽니다. 따라서 패키지 그래픽 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의 눈길을 크는 창의성과 혁신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06. 모션 그래픽 디자인

모션 그래픽 디자인이 대세로 자리를 잡으면서 기업들 사이에서는 짧은 애니메이션으로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여주고자 하는 수요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마케팅 목적을 제외하자면, 애니메이션은 보통 비디오 게임, 어플리케이션, 배너, 애니메이션 텍스트, 자막 등에서 사용됩니다. 현재 아주 인기가 많은 것 중에는, 젊은 세대에서 활발하게 퍼지고 있는 GIF가 있습니다. '모션 그래픽 디자인'은 디자이너들에게 조금은 새로운 전문 분야입니다. 하지만 모든 디지털 플랫폼에서 모션 그래픽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수많은 기회와 다양한 가능성을 가진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07. 환경 그래픽 디자인

환경 그래픽 디자인은 사무실을 새로 꾸밀 때는 물론이고, 대중교통 안내도를 작성하거나 가게의 인테리어를 디자인할 때, 사람들이 그 공간에서 경험하는 것을 보다 의미 있게 만들어줍니다. 즉, 환경 그래픽 디자인은 사람들과 그 장소를 연결해서, 그곳을 보다 기억에 남게 하거나, 흥미롭거나, 유익하거나, 길을 찾기 쉬운 곳으로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환경 그래픽 디자인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경 그래픽 디자인은 그래픽, 건축, 인테리어, 조경, 산업디자인 등의 여러 분야가 하나로 합쳐진 종합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이러한 분야의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해서 계획을 세우고 디자인을 구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은 일반적으로 그래픽 디자인과 건축을 모두 공부하고 실무 경험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산업디자인의 개념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건축 도면을 읽고 그릴 수도 있어야 합니다.



08.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 디자이너와 그래픽 아티스트는 다른 것입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는 커뮤니케이션과 문제 해결을 위해서 작업을 하지만, 그래픽 아티스트는 예술작품을 만듭니다. 그래픽 아티스트는 다양한 매체와 테크닉을 활용해서 자신의 작품을 만들고, 그래픽 디자인의 전 영역에 걸쳐서 작가, 편집자, 매니저, 마케터, 예술감독들과도 협업을 합니다. 그들은 미술이나 애니메이션, 건축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필요한 기술이나 애플리케이션들이 겹치기 때문에, 그래픽 아티스트와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는 그래픽 디자이너들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 이 글은 'THE 8 TYPES OF GRAPHIC DESIGN'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