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번아웃은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직업 관련 증상'으로 공식 인정하고 있을 정도로 전 세계 노동 인구 사이에서는 이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번아웃을 겪는 직원들의 심리적, 신체적 증상들로 인한 비용은 상당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데요. 하버드 경영대학원과 스탠퍼드대학교 교수진의 연구에 의하면, 이를 미국의 의료비용으로 따져봤을 때 연간 1250억-1900억달러(152조-230조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일과 가족을 모두 책임져야 하는 부담감으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들은 쉽게 번아웃 현상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재택근무 시, 겪게되는 '번아웃 증상'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재택근무를 걱정하는 분들께도 그리고 한동안 재택근무로 인해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께도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사무실에서 일할때와 똑같은 스케줄을 재택근무에서 소화해내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작가인 로라M과 바네사 본스는 재택근무 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근무 시간 스케줄을 찾는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강조합니다. '가장 일하기 좋은 시간을 찾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아기가 낮잠을 자는 시간일 수도, 어떤 사람들에게는 배우자가 요리하는 시간일 수도 있습니다.'
점심시간에는 산책을 나가거나 낮 시간에 온라인 피트니스 수업을 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온라인 수업에 동료 직원들을 함께 초대해서 누가누가 더 잘하는지 경쟁하면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집안일을 배우자와 합리적으로 나눠서하게 되면, 서로에게 필요한 것을 더 잘 예측하고, 가사일의 부담을 나누는 일도 더 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차례가 아니지만 기꺼이 쓰레기를 버려주는 것보다 더 좋은 애정의 표시가 있을까요?
재택근무로 업무를 하는 일러스트레이터, 미카 바우어스는 근무 시간이 다되면 이렇게 하라고 조언합니다. '알림 설정을 과감하게 꺼놓으세요. 띵동하는 문자메시지, 연신울리는 전화벨소리는 여러분의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정신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아플락(Aflac) 보험사의 브랜드 및 크리에이티브 서비스 부문 수석 부사장인 섀넌 왓킨스는 Thrive Global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여러분이 하루하루, 또는 주 단위, 또는 월단위에 집중하면서 일하다 보면,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왓킨스 부사장은 자신의 일에 대해서 장기적인 관점을 갖는 것이 커리어 인생을 보다 전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고도 말하죠. '결국 여러분의 커리어 인생 전체가 걸린 결정을 내릴 것인지 아니면 단기적이며 감정에 치우친 결정을 내릴 것인지 하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재택근무 시, 번아웃 현상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록 코로나 19로 인해 재택근무로의 급격한 전환기가 이루어지긴 했지만, 유연하면서도 개인의 자율성에 초점을 맞춘 이 업무형태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 이 글은 'Tips to Avoid Burnout When Working from Home'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