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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은 요즘IT와 번역가 Mr.P가 함께 만든 해외 번역 콘텐츠입니다. 이 글을 작성한 Rafiul Rony은 전문 콘텐츠 작가이자 SEO 전문가입니다. 기술 문서 작성, 블로깅, 키워드 연구, 시장 조사, 그리고 SMM 및 SEO에 능숙합니다. 이번 글은 인터랙션 디자인과 시각 디자인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는 방식에 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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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vs 시각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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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은 요즘IT와 번역가 Mr.P가 함께 만든 해외 번역 콘텐츠입니다. 이 글을 작성한 Rafiul Rony은 전문 콘텐츠 작가이자 SEO 전문가입니다. 기술 문서 작성, 블로깅, 키워드 연구, 시장 조사, 그리고 SMM 및 SEO에 능숙합니다. 이번 글은 인터랙션 디자인과 시각 디자인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는 방식에 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디자인의 세계에서, 인터랙션 디자인과 시각 디자인 둘 다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는 데 있어 중요합니다. 이들은 웹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의 디지털 플랫폼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이 둘은 사용자가 디지털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술을 사용자의 직관, 그리고 미적 요소와 함께 효과적으로 혼합합니다. 그러나 각 디자인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우리는 이번 글에서 우선 인터랙션 디자인과 시각 디자인의 정의와 원리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이후 각각의 디자인 차이점에 대해 비교 및 강조할 예정입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이란?

인터랙션 디자인은 웹 사이트,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특정 요소가 사용자 참여로 작동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인터랙션 디자인은 디지털 플랫폼의 상호작용 가능한 시스템의 구조와 작동에 중점을 둡니다. 그것은 깔끔하고 의미 있는 로딩 인디케이터, 애니메이션, 모션, 사운드, 시스템의 페이지 전환을 계산합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의 원칙

인터랙션 디자이너는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몇 가지 원칙들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원칙들은 복잡한 웹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단순화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인터렉션 디자인

 

  • 매치: 인터랙션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새로운 시스템을 배우는데 따른 마찰과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사용자의 이전 경험, 기대, 순서, 정보 레이아웃을 반드시 매치해야 합니다.
  • 일관성: 일관성은 인터페이스를 직관적으로 만들고 독자들이 시스템을 더 빠르게 배우게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그러나 불일치는 가끔 사용자의 높은 기대치를 없애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기능성: 더 나은 기능성을 보여주기 위해서, 인터랙션 디자이너는 불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과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게 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 인지: 사용자의 ‘사고 작업(Thinking work)’을 최소화하는 것은 인터랙티브 인터페이스의 인지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디자이너는 컴퓨터의 능력에 집중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 참여: 사용자가 시스템에 더 많이 참여할수록 경험은 더 많이 즐겁고, 쉽고, 생산성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참여는 사용자의 연령대와 취향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자는 시스템을 통해 무언가 훌륭한 것을 만들어내고, 경험을 통제했다는 느낌을 지속해서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인터랙션 디자이너가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 사용자 제어: 인터페이스에 제어 요소, 신뢰성, 탐색 가능성이 함께 포함된다면, 사용자는 더욱 신뢰하고 시스템을 탐색할 것입니다. 게다가 훨씬 편안하다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습니다. 좋은 인터랙션 디자인은 사용자 제어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 인지 가능성: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 및 경험은 여러 방면에서 다양합니다. 찾기 힘들게 디자인된 상호작용 포인트는 사용자의 사용성, 효율성, 경험을 감소시킵니다. 디자이너는 사용하기 쉬운 버튼, 아이콘, 그리고 다른 시각적 요소들을 최대한 많이 제공하도록 고민해야 합니다. 이러한 고민은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의 요소들을 더 잘 보고 인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학습 용이성: 인터랙션 디자이너는 처음 접할 때 직관적으로 배우기 쉬우며, 문제가 없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사용자는 자신이 똑똑하고 자신감 있으며, 새로운 방법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다고 느낄 것입니다.
  • 오류 처리: 시스템의 오류는 발견하기 쉽고 그것을 번거로움 없이 피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디자이너는 관련 없는 기능을 비활성화하고, 적절한 제어점을 찾아야 하며 명확한 방향, 지침, 경고 메시지를 활용해야 합니다.
  • 경제성: 하나 이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동안, 디자이너는 적절한 버튼이나 하이퍼링크를 제공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정식 교육 없이도 기능을 안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각 디자인이란?

시각 디자인은 적절한 색상, 폰트, 이미지, 일러스트, 아이콘, 타이포그래피, 공간 및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제품을 디자인하고 개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픽 디자인과 유사하지만, 시각 디자인은 소프트웨어의 미적 매력과 유용성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게다가 시각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과 참여를 향상하고, 긍정적이며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시각 디자인의 원칙

훌륭한 시각 디자이너는 이러한 원칙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아름다운 디자인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원칙들 없이는 시각적 요소들의 완벽한 배치는 불가능합니다.

  • 통일은 페이지 요소 사이에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지루하거나, 압도되거나, 혼란스러운 레이아웃을 방지합니다.
  • 게슈탈트(도형을 통해 세상을 지각하는 방식)는 사용자들에게 개별적 요소가 아닌 전체적인 디자인을 인식하게 합니다. 디자인 요소의 적절한 배치는 게슈탈트 디자인을 명확하게 만듭니다.
  • 공간은 가독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노이즈를 줄이며, 디자인에 환상을 심어줍니다.
  • 계층은 중요도를 보여주며, 각 항목 간의 중요도에 차이를 둡니다. 다양한 폰트 사이즈, 색상 및 배치는 페이지의 계층 구조를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 균형은 요소의 분포에 대한 인식을 만듭니다.
  • 대비는 요소의 크기, 색상, 방향 및 기타 특성의 차이를 강조합니다.
  • 스케일은 다양한 크기를 식별하고 요소에 대한 관심과 깊이를 만듭니다.
  • 지배 요소는 특정 요소를 돋보이게 하고 다른 요소를 강조 표시된 요소의 하위 요소로 만듭니다.
  • 유사성은 디자인 전반에 걸쳐 연속성을 부여하고, 직접적인 중복을 줄이며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터랙션 디자인 및 시각 디자인과 UI/UX 디자인의 관계

이러한 4가지 타입의 디자인 관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이러한 디자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인터랙션 디자인: 사용자의 참여를 입력받은 후 시스템 동작과 사용자와 제품 간의 물리적 및 감정적인 소통을 의미합니다.
  • 시각 디자인: 브랜드나 제품, 서비스의 시각적 언어와 시각적 외관을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 UI(User Interface) 디자인: 미학적으로 즐겁고 사용하기 쉬운 응용 프로그램의 시각적 요소의 생성을 의미합니다.
  • UX(User Experience) 디자인: 제품이나 시스템과의 사용자의 전반적인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ui/ux 디자인 관계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종류별 디자인의 차이점은 분명하지만, 몇 가지 공통점도 존재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외형은 시각 디자인과 UI 디자인 모두가 집중하는 영역입니다. 또한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 사용자의 관계와 반응은 인터랙션 디자인이 처리합니다. UX 디자인은 제품의 시각적 효과와 사용자와의 관계를 모두 고려합니다.

 

인터페이스는 시각, UI, 인터랙션 디자인을 위한 유일하고도 주요한 거래 거점입니다. 반대로 UX 디자인은 인터페이스와 제품, 서비스를 동시에 다룹니다. 이것은 제품과의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기 위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작동하는 인터페이스를 보장합니다.

 

다시 한번, 인터랙션 디자인은 특정 상호작용 포인트를 다루는 반면, UX 디자인은 모든 인터랙션 포인트를 다룹니다. 그러므로 인터랙션 디자인, 시각 디자인, UI 디자인은 다른 것이 아니라 광범위한 UX 디자인의 일부임이 분명합니다. UX 디자인이라는 우산 아래에 있는 이 3가지 하위 집합 중 그 어느 것도 홀로 강력하거나 중요도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인터랙션 디자인과 시각 디자인의 차이점

목표

인터랙션 디자인과 시각 디자인의 첫 번째 차이점은 작업 목표에 있습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제품의 기능성을 향상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반면, 시각디자인은 제품의 미적인 측면에 더 중점을 둡니다.

 

구성요소

시각 디자인은 오로지 시각적인 디자인 구성 요소만을 집중하며, 인터랙션 디자인에는 시각적 요소와 기능적인 경험을 만드는 기타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시각 디자인은 선, 도형, 컬러 팔레트, 질감, 타이포그래피, 서식과 같은 시각적 요소가 포함됩니다. 반면 인터랙션 디자인은 5차원으로 작동합니다.

  • 단어(1차원): 가벼운 양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 시각적 표현(2차원): 사용자 상호작용을 돕기 위한 그래픽, 이미지, 아이콘을 포함합니다.
  • 물리적 객체, 공간(3차원): 사용자 상호작용을 위한 하드웨어(마우스, 키보드, 모바일 장치)를 의미합니다.
  • 시간(4차원): 3차원 이하의 요소들과 상호작용하는 데 소요한 시간을 나타냅니다. 이는 미디어를 변경하는 데 사용된 시간 또한 포함합니다.
  • 행동(5차원):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동안 사용자의 감정과 반응을 의미합니다.

 

지식의 영역

시각 디자인은 그래픽 디자인, 브랜딩,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깊은 이해를 해야 합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앞서 언급한 것들에 더해서 프로토타이핑과 인터랙티브 디자인에 대한 지식이 더 필요합니다.

 

지식의 영역

 

결과물

인터랙션 디자인은 사용자가 웹사이트 혹은 애플리케이션의 5가지 차원들을 조작하거나 볼 수 있는 방법에 집중합니다. 결과물이 좋을수록 사용자 상호 작용이 더 많이 증가하고 향상됩니다. 반면에 시각 디자인은 디자인 요소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방식에 집중합니다. 적절하고 깊게 생각된 디자인은 제품의 예상 수익을 얻는데 중요합니다.

 

우선순위

인터랙션 디자인은 클릭, 버튼, 경고 에러 메시지를 포함한 모든 상호작용 지점에 우선순위를 지정합니다. 주안점은 주로 아름다움이 아닌, 더 쉬운 사용자 행동의 계획과 매핑에 있습니다. 시각적 아름다움은 이후에 사용자의 행동, 습관 및 요구사항을 관찰한 후에 중요해지기 시작합니다. 시각 디자인의 유일한 우선순위는 단순하지만 매력적인 제품 디자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시각 디자인은 기능이 중요하지만, 미관보다는 덜 중요합니다.

 

직무 책임

인터랙션 디자이너와 시각 디자이너 둘 다 클라이언트나 브랜드의 사업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하지만, 그들의 직무는 다릅니다.

 

인터랙션 디자이너:

  • 현재 마케팅 동향, 사용자의 요구사항, 습관, 행동에 집중하고 연구합니다. 그리고 사용자 친화적인 솔루션을 만듭니다.
  • 응용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관점과 목표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 사용자를 인터뷰합니다.
  • 소프트웨어, 웹사이트와 사용자 간의 보이지 않는 상호작용 구조를 구축합니다.
  • 더 쉬운 탐색과 제품-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기능적 프로토타입, 와이어프레임, 사이트 맵 또는 페이지 플로우 다이어그램을 설계합니다.
  • 일관성 있고 만족스러운 디자인과 제품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팀 리더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때때로 다른 사람들이 프로젝트의 예산과 마감일을 정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시각 디자이너:

  • 시각적 디자인 아이디어와 결정을 브레인스토밍하고 스케치하고 결정합니다.
  • 저작권 허가를 받아 필요한 이미지의 크기를 조정하고 수정하고 재배포합니다.
  • 주어진 페이지의 다양한 폰트와 이미지 사이의 픽셀, 제목, 본문, 애니메이션, 그래픽, 여백의 균형을 맞추거나 조정합니다.
  • 스타일 가이드를 개발하고, 디지털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아이콘, 로고, 그래픽을 만들어 표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합니다.
  • 개별적으로 작업하거나 UI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매력적인 디자인 요소가 통합되어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합니다.

 

 

결론

이 인터랙션 디자인 vs 시각 디자인 가이드를 통해 두 디자인의 기본적인 차이점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날 웹 디자인 산업에서 UX 디자인의 하위 집합인, 인터랙션 디자인과 시각 디자인은 서로 우열을 가릴 수 없습니다. 심지어 이러한 디자인의 전문가들은 매년 높은 급여를 받습니다.

 

때때로 직원들은 인터랙션 디자이너와 시각 디자이너를 겸업하기도 합니다. 누가 어떤 역할을 하든 어떤 디자인이 더 복잡하든 상관없이 인터랙션 디자인과 시각 디자인은 둘 다 똑같이 가치 있고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원문>

Interaction Design vs. Visual Design: A Detailed Discussion

 

위 번역글의 원 저작권은 Rafiul Rony에게 있으며, 요즘IT는 해당 글로 수익을 창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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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해외 개발자들은 어떻게 일할까요? 기획자나 디자이너는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읽어볼만한 해외 소식들을 번역해 전합니다. We are the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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