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이 글은 'WEB DEVELOPMENT LATEST TRENDS:HOW TO BUILD WEB APPS IN 2020'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2020년 반드시 주목해야 할 웹 개발 트렌드 6가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정보기술의 진화는 결코 멈추지 않습니다. 기술 세계는 전년과는 다르게 1년마다 계속해서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기업들과 웹 개발자들은 이렇게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을 따라잡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이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들의 품질을 개선하는 노력을 게을리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이 제품일 수도 있고, 서비스일 수도 있고, 인터넷을 통해서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 일 수도 있습니다.

웹의 존재는 필수적인 것이 되었기 때문에, 웹 앱을 상업성이 있는 디지털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그것을 개발하거나 최적화할 때,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고려 사항들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많은 개발 프로젝트들이 모여있는 플랫폼을 확인하며, 어떤 것들이 인기가 있는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더 쉽게 구현하게 해주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솔루션을 위해서 다른 회사에서는 어떤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지 그 흐름을 알아야만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2020년에 가장 주목받을 웹 개발 테크놀로지는 어떠한 모습이고, 또 웹 앱 개발 트렌드는 어떤 것이 될지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웹 개발과 관련한 6가지의 최신 트렌드를 알아보고, 변화하는 트렌드의 흐름을 읽어보세요.


1. 프로그레시브 웹 앱 (Progressive Web Apps, PWA)와 사용자 참여의 개선

프로그레시브 웹 앱(PWA)를 언급하지 않고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PWA가 나온 지는 벌써 몇 년 되었지만, 2020년도에도 여전히 웹 개발에서 가장 인기 있는 트렌드 중 하나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가 빠를수록 구글 검색 결과의 순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글에서 최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사용자들 중 53%는 로딩하는데 3초 이상이 걸리는 사이트는 바로 떠나버린다고 합니다.

PWA는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웹 앱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면서도 일반적인 웹사이트처럼 로딩되죠. PWA는 모바일 사용자 경험을 진정으로 혁신하고, 웹 기반의 비즈니스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바람직한 변화는 다음과 같은 장점들에 의해 더욱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싱글 페이지 웹 앱(SPA)과 성능의 개선

이제는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모두 운영하는 추세가 시들해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에게 있어서 그 둘 모두를 개발하고 유지 보수한다는 것은 합리적이지도 않고, 리소스 소모도 많이 드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비용도 많이 들죠. 반응성이 뛰어난 디자인으로 품질이 뛰어난 하나의 앱을 개발한다면, 비용이 상당히 절약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한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어느 것을 택할지는 그 기업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식은 모바일 참여를 유도하는 등 앞에서도 언급한 많은 장점이 있는 PWA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방식은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싱글 페이지 웹앱(SPA)을 만드는 것이죠.

SPA는 서버에서 HTML 페이지들을 일일이 다운로드하는 것이 아니라, 마크업(markup)과 데이터를 로딩해서 싱글 웹 페이지로 렌더링 하는 자바스크립트 웹 앱입니다. 이로 인해서 성능이 향상되며, 사용자가 페이지를 다시 로딩할 필요도 없습니다. 싱글 페이지 앱 개발에 있어서 알아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발 팀이 자바스크립트나 타입스트립트(Typescript)에 익숙해야 합니다.
싱글 페이지 앱은 서버 측의 형식으로 로직을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로직으로 수행되는 웹 API들을 광범위하게 사용합니다.
SPA는 복잡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이 필요한 앱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

3. 모션 UI(Motion UI)와 디자인의 강화

모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UI 개발에 있어서 최신 트렌드 중의 하나입니다. 서비스나 제품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주의를 끄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모션 UI는 인터랙티브 웹 디자인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커다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웹 솔루션에 대한 UI 전환과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내기 위한 이 라이브러리는 개발자들이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같은 기술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이 없어도 콘텐츠에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게 해줍니다. 모션 UI의 컨포넌트들은 웹 애플리케이션의 디자인을 강화해서 사용자 참여와 앱의 편의성을 개선해 주기도 합니다.

웹사이트와 앱에 대한 UI/UX 디자인의 또 다른 트렌드는 모바일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서 반응성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도 애플, 어도비, 스트라이프(Stripe), 부킹닷컴(Booking.com), 아디다스와 같은 기업들과 반응성이라는 측면에서는 대등하게 겨룰 수 있다는 것도 좋은 점입니다.

​​​

4. 초자동화(Hyperautomation)와 인공지능(AI)의 위력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은 이제 거의 모든 디지털 전환이나 기술 혁신의 핵심에 놓여있기 때문에, 2020년은 웹 개발에 있어서도 주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정확성, 속도, 신뢰성은 모든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자동화는 웹 개발에서 현재 유행하고 있으며, 테크놀로지 업계 전반에서도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코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필요를 없애서 웹 프로그래밍을 더 쉽게 만들어주기는 하지만 개발 시간은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웹사이트가 어떤지에 따라서 공수가 달라집니다. 웹사이트가 거의 텍스트 위주로 구성된 경우에는, 자동화된 에디터는 코드를 작성하는 용도로만 사용될 것입니다. 하지만 웹사이트가 좀 더 역동적이거나 모바일 사이트라면, 자동화된 에디터가 보다 더 필수적인 도구가 되겠죠.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거나 모바일 앱을 만들고 있다면, 각각에 맞게 별도의 에디터가 필요할 것입니다.

AI 알고리즘은 올바른 해결책을 더 빨리 찾아줄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복잡성이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보다 견고하게 만들기 위해서 보다 경험 많은 개발자가 필요하죠. AI가 웹 개발 과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 AI 기반의 챗봇을 활용한 데이터 수집 자동화

    - 지능형 챗봇을 통해 사용자 경험 개선

    - 고객 행동의 정확한 분석

    - 자기학습 알고리즘으로 웹 코딩 대체

    - 소프트웨어 테스트와 품질 검증(QA)을 강화

    -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 사용자들에 맞춤화된 검색 결과


5. 음성 검색과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개선

음성 어시스턴트(voice assistant)는 스마트폰에서 일반적인 기능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웹 개발에서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음성 어시스턴트 사용자가 검색 수행, 이메일 작성, 전화 연결, 날씨 검색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서 컴퓨터나 휴대전화와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모든 기능들은 음성을 통한 명령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음성 검색은 웹 브라우저가 입력된 키워드를 웹에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음성 검색은 페이지나 웹 브라우저, 데스크톱 검색창에서 빠르게 정보를 찾는데 사용됩니다. 웹 개발의 현재 트렌드 중 하나인 음성 검색은 원하는 결과의 페이지를 찾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기업들에서는 검색엔진을 위한 콘텐츠 마케팅과 음성 검색 최적화에 대한 투자를 늘리기 시작했는데, 이는 클러치(Clutch)의 조사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음성 검색을 통해 새로운 사용자들을 유치하려고 노력하면서 유기적으로 더 많은 검색 트래픽과 전환이 생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6. 모듈 그리고 웹 개발 비용의 절감

모듈러 디자인은 2020년에도 여전히 웹 개발 트렌드에서의 강세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여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데요. 다음에서 모듈 방식의 장점을 알아보세요.


  • - 웹 애플리케이션의 아키텍처를 보다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만듦
    - 코드를 적게 쓰기에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을 더 뛰어나게 유지해 줌
    - 개발 시간의 효율성을 늘리고, 프로젝트 관리에 더 많은 도움을 줌
    - 더 작고, 더 빠르고, 더 날렵한 코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음

모듈형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는 심플하면서도 우아합니다. 불필요한 레이턴시(지연시간)를 줄여주고, 확장성에 대한 걱정이나 복잡성에 대한 우려들을 없애줄 것입니다. 이처럼 심플한 시스템이기에, 개발자들은 더 이상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복잡한 사항들을 이해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그동안에 엄청난 골칫거리이자 리소스의 낭비를 불러 일으키는 부분이었습니다. 웹사이트나 웹 앱을 컴포넌트 단위로 축소하면, 웹 개발자들이 더 쉽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개발 과정이 보다 유연해지고, 시간도 적게 걸리며, 개발비용도 줄어들 것입니다.


웹 개발 산업은 웹 디자이너, 개발자 그리고 관련된 엔지니어들의 다양한 능력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지금까지 최신 동향을 전하기 위해서, 2020년을 주름잡을 필수적이면서도 최신의 웹 개발 트렌드를 알려드렸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PWA, SPA, 모션 UI, 인공지능, 음성 검색, 모듈화 아키텍쳐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앞으로의 시장에서 누구보다 빠르게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글은 'WEB DEVELOPMENT LATEST TRENDS:HOW TO BUILD WEB APPS IN 2020'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