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본문은 요즘IT와 번역가 Mr.P가 함께 만든 해외 번역 콘텐츠입니다. 이 글을 작성한 Frank Andrade는 데이터 과학 및 프로그래밍 기술에 관한 다양한 글을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총 400만이 넘는 누적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 에디터입니다. 이번 글은 파이썬을 처음 배우는 초보자들이 흔히 실수하는 나쁜 코딩 습관들에 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파이썬 초보자가 저지르는 10가지 실수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본문은 요즘IT와 번역가 Mr.P가 함께 만든 해외 번역 콘텐츠입니다. 이 글을 작성한 Frank Andrade는 데이터 과학 및 프로그래밍 기술에 관한 다양한 글을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총 400만이 넘는 누적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 에디터입니다. 이번 글은 파이썬을 처음 배우는 초보자들이 흔히 실수하는 나쁜 코딩 습관들에 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파이썬 초보자 실수
<출처: Unsplash>

 

파이썬을 처음 배울 때,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몇 개의 나쁜 코딩 습관들을 갖게 됩니다. 처음에는 문제없이 작동했지만, 나중에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뒤늦게 문제를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내장 함수를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처음 배울 때 가진 나쁜 습관을 여전히 하나 이상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나쁜 습관들을 쉽게 고칠 수 있는 방법들에 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 import *을 사용함

가끔 코딩하다 귀찮으면 from xyz import *를 사용해서 모든 모듈[1]을 한 번에 불러옵니다. 이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좋은 습관이 아닙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모듈에 객체(Object)가 많은 경우, 우리는 모든 항목을 불러올 때까지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 변수명에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를 사용할 때 어떤 객체를 가져오는지, 객체의 이름이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사용하려는 특정 객체를 불러오거나, *를 사용하지 않고 전체 모듈을 불러온 후 객체를 사용하기 전에 모듈명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 Using import *

# Bad
from math import *

print(floor(2.4))
print(ceil(2.4))
print(pi)

# Good
import math
from math import pi

print(math.floor(2.4))
print(math.ceil(2.4))
print(pi)

 

 

2. 예외 처리: ‘except’ 절에 예외를 지정하지 않음

저는 오랫동안 이것을 무시해왔습니다. 덕분에 ‘파이참(Pycharm)’을 사용하면서 못생긴 밑줄과 함께 나타나는 PEP 8: do not use bare ‘except’라는 경고문을 셀 수 없이 많이 봐왔습니다. 이것은 PEP 8 가이드라인에서 권장되지 않습니다.

 

# Try - except
# Bad
try:
   driver.find_element(...)
except:
   print("Which exception?")
# Good
try:
   driver.find_element(...)
except NoSuchElementException:
   print("It's giving NoSuchElementException")
except ElementClickInterceptedException:
   print("It's giving ElementClickInterceptedException")

 

bare ‘except’의 문제는 SystemExit와 KeyboardInterrupt 예외(exception)를 잡아서, Control-C로 프로그램을 중지하기 어렵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다음에 try/except를 사용할 때에는 except 절에 예외를 꼭 지정하십시오.

 

 

3. 수학 계산에 Numpy를 사용하지 않음

우리는 파이썬이 삶을 더 생산적이고 쉽게 만드는 패키지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종종 잊어버리곤 합니다. Numpy는 수학 계산에 사용되는 그러한 패키지 중 하나입니다. Numpy는 수학 연산을 푸는 데 있어서 for 루프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해결해 줍니다.

 

우리가 random_scores 배열을 가지고 있고, 시험에 실패한 사람들의(score <70) 평균 점수를 얻으려고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이것을 for 루프로 해결해 보겠습니다.

 

import numpy as np

random_scores = np.random.randint(1, 100, size=10000001)

# Bad (solving problem with a for loop)
count_failed = 0
sum_failed = 0
for score in random_scores:
   if score < 70:
       sum_failed += score
       count_failed += 1

print(sum_failed/count_failed)

 

이제 Numpy로 해결해보겠습니다.

 

# Good (solving problem using vector operations)
mean_failed = (random_scores[random_scores < 70]).mean()
print(mean_failed)

 

둘 다 실행해보면 Numpy가 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Numpy는 작업을 벡터화[2]하기 때문입니다.

 

 

4. 이전에 열었던 파일을 닫지 않음

파이썬으로 열었던 파일을 다시 닫아야 하는 건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작업할 때마다 open, write/read, close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여기까진 괜찮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write/read 메소드를 사용할 때 예외가 발생하게 된다면 이미 열린 파일은 닫히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피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with 구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경우 예외가 발생하더라도 파일을 정상적으로 닫을 수 있습니다.

 

# Bad
f = open('dataset.txt', 'w')
f.write('new_data')
f.close()

# Good
with open('dataset.txt', 'w') as f:
   f.write('new_data')

 

 

5. PEP8의 가이드라인을 벗어남

PEP8은 파이썬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문서입니다. PEP8은 코드 작성에 대한 최고의 코드 샘플과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이 글의 몇몇 조언 또한 PEP8에서 발췌했습니다)

 

이 지침을 모두 따르는 것은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일부 PEP8 규칙이 IDE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bare except 규칙에 대해서 알게 된 이유입니다).

 

파이참(Pycharm)을 사용한다고 가정할 때 PEP8 가이드라인에 따르지 않은 경우,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이 못생긴 밑줄을 볼 수 있습니다.

 

PEP8 가이드라인
<출처: 작가>

 

밑줄 위로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밑줄 친 부분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표시됩니다. 위의 이미지의 경우 , 와 : 뒤에 공백을 한 칸 추가하면 해결됩니다.

 

# Good
my_list = [1, 2, 3, 4, 5]
my_dict = {'key1': 'value1', 'key2': 'value2'}

my_name = "Frank"

 

또한 변수명 xmy_name으로 변경했습니다. 이것은 파이참(Pycharm)에서는 제안되지 않았지만, PEP8은 이해하기 쉬운 변수명 사용을 권장합니다.

 

 

6. 딕셔너리를 사용할 때 .keys와 .values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음

저는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이 .keys.values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 아래 코드를 통해 예시를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dict_countries = {'USA': 329.5, 'UK': 67.2, 'Canada': 38}

>>>dict_countries.keys()
dict_keys(['USA', 'UK', 'Canada'])

>>>dict_countries.values()
dict_values([329.5, 67.2, 38])

 

여기서 문제는 우리가 가끔 그것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딕셔너리를 반복하여 key를 얻으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당신은 .keys 메소드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keys를 사용하지 않고 딕셔너리를 반복하는 것만으로 key값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계셨나요? 다음과 같은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 Not using .keys() properly
# Bad
for key in dict_countries.keys():
   print(key)

   
# Good
for key in dict_countries:
   print(key)

 

또한 딕셔너리의 value 값을 얻기 위한 해결 방법을 고민할 때 .items()를 사용하면 더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Not using .items()
# Bad
for key in dict_countries:
   print(dict_countries[key])
   
# Good
for key, value in dict_countries.items():
   print(key)
   print(value)

 

 

7. 컴프리헨션(comprehension)을 사용하지 않음(혹은 언제나 사용)

컴프리헨션은 이미 정의된 시퀀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시퀀스(리스트, 딕셔너리 등)를 생성하려는 경우 더 짧은 코드로 해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Countries 리스트의 모든 요소를 소문자로 치환하고 싶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것을 for 루프로 처리하는 대신 리스트 컴프리헨션으로 이것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Bad
countries = ['USA', 'UK', 'Canada']

lower_case = []
for country in countries:
   lower_case.append(country.lower())

# Good (but don't overuse it!)
lower_case = [country.lower() for country in countries]

 

컴프리헨션은 매우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과도하게 사용하지는 마세요! “단순한 것이 복잡한 것보다 낫다”라는 파이썬의 정도를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8. range(len()) 사용

우리가 초보자일 때 배운 첫 번째 함수 중 하나는 rangelen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이 리스트를 반복할 때 range(len())을 사용하는 나쁜 습관을 지니게 되는 것은 놀랍지 않습니다.

 

두 개의 리스트 countriespopulations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만일 우리가 두 리스트를 동시에 반복하기 원한다면, 당신은 아마 range(len())을 사용할 것입니다.

 

# Using range(len())
countries = ['USA', 'UK', 'Canada']
populations = [329.5, 67.2, 38]

# Bad
for i in range(len(countries)):
   country = countries[i]
   population = populations[i]
   print(f'{country} has a population of {population} million people')

 

이렇게 해도 작업은 완료됩니다. 그렇지만 당신은 enumerate를 사용해서 작업을 더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혹은 두 가지 리스트를 함께 반복하는 경우 zip이 더 효율적입니다)

 

# OK
for i, country in enumerate(countries):
   population = populations[i]
   print(f'{country} has a population of {population} million people')

# Much Better
for country, population in zip(countries, populations):
   print(f'{country} has a population of {population} million people')

 

 

9. + 연산자를 사용한 문자열 연결

아마도 우리가 처음 파이썬에서 배우는 것 중 하나는 + 연산자를 사용해 문자열을 결합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유용합니다. 그러나 문자열을 결합하는 데는 비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게다가 가독성마저 좋지 않습니다. 더 많은 문자열을 결합해야 하는 경우에 더 많은 + 연산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 연산자를 사용하는 대신에, f-스트링(f-strings)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ormatting with + operator
# Bad
name = input("Introduce Name: ")
print("Good Morning, " + name + "!")

# Good
name = input("Introduce Name: ")
print(f'Good Morning, {name}')

 

f-스트링의 좋은 점은 문자열 결합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응용방법이 있는 것입니다.

 

 

10. Mutable value를 디폴트 매개변수로 사용할 때

Mutable value(ex: 리스트)를 함수의 디폴트 매개변수로 포함하면, 다음과 같은 예상치 못한 동작이 일어나게 됩니다.

 

# Bad
def my_function(i, my_list=[]):
   my_list.append(i)
   return my_list

>>> my_function(1)
[1]
>>> my_function(2)
[1, 2]
>>> my_function(3)
[1, 2, 3]

 

위에 코드에서, my_function 함수를 호출할 때마다, 리스트 my_list는 이전 호출의 값을 계속 저장합니다. (우리가 함수를 호출할 때 빈 리스트로 시작하는 것을 원한다고 가정합니다) 이러한 동작을 피하기 위해서, 우리는 my_list의 디폴트 값을 None으로 설정하고 if 구문을 아래에 추가해야 합니다.

 

# Good
def my_function(i, my_list=None):
   if my_list is None: 
       my_list = []
   my_list.append(i)
   return my_list

>>> my_function(1)
[1]
>>> my_function(2)
[2]
>>> my_function(3)
[3]

[1] 하나의 파이썬(.py) 파일을 의미하는 단어로 다른 파이썬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게끔 만들어 놓은 파일.
[2] 선형대수의 벡터 개념을 사용해 같은 인덱스에 위치한 원소들끼리 연산을 수행해서 반복문을 사용하지 않고 같은 위치의 값끼리 연산할 수 있는 것.

 

<원문>

10 Python Mistakes That Tell You’re a Nooby

 

위 번역글의 원 저작권은 Frank Andrade에게 있으며, 요즘IT는 해당 글로 수익을 창출하지 않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465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465
명 알림 받는 중
요즘 해외 개발자들은 어떻게 일할까요? 기획자나 디자이너는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읽어볼만한 해외 소식들을 번역해 전합니다. "We are the world."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매주 목요일에 만나보세요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매주 목요일에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려면 동의가 필요합니다.
https://auth.wishket.com/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