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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A beginner's guide to learning 3D design & illustration'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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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는 디자이너들이 레이아웃, 웹 디자인, 디지털 제품을 위한 일러스트와 시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매우 편리한 방법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작업 프로세스 내에서 3D 디자인에 크게 의존하는 산업 분야들이 나타났습니다. 디지털 신제품의 인터페이스이든, 자동차의 가상 대시보드 디자인이든, 스마트 홈 인터페이스이든, VR이나 증강현실이든, 모두 3D디자인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3D디자이너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엄청나며, 이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3D디자인은 생각보다 범접하기 어려운 분야가 아닙니다. 이번 시간에는 디자이너이자 강사인 로만 클로가 말하는 3D디자인 시작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쉽고 재미있게 3D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세요:)
생각해보면 3D디자인은 사진과 많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물론, 객체를 모델링 해야 한다는 매우 기술적인 측면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객체가 위치해야 할 씬(scene)이 필요하고, 그 씬을 찍어야 하는 가상의 카메라를 설치해야 하며, 적절한 조명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점에서 사진과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도 상상할 수 있듯이 구성이라는 것이 아주 큰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 따라서 객체를 모델링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방식들은 모두 3차원 공간에서 포인트와 표면을 다루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모든 3D소프트웨어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할 것이기 때문에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해주고, 반복적이며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도 피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행히도 우리는 이런 모든 기술들에 깊이 파고들 필요는 없습니다. 창의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싶다면, 몇 개의 사용법을 배우기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이미 만들어져 있는 객체와 라이브러리 등 많은 리소스가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3D씬(scene)작업에 뛰어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 다음으로 할 일은 장면을 찍어서 렌더링 엔진(scene creation)에 던지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3D씬에서 이미지를 얻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게임이나 인터랙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실시간(real time) 방식이거나,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즉 광선(ray) 추적법입니다.
영화, 시각효과, 극장판 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 등 거대 산업들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3D 기술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산업들은 모두 각자의 특성에 맞는 부분들을 사용하는 매우 구체적이면서도 까다로운 워크플로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이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인디 게임 개발, 단편 애니메이션 혹은 독립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에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3D 일러스트는 아마도 가장 흔하고 쉽게 탐색해볼 수 있는 분야일 것입니다. 복잡할 필요는 없지만 배치, 카메라, 조명 그리고 모든 것이 잘 렌더링 되도록 하는 전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전문적인 워크플로우를 보완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나중에는 좀 더 복잡한 모양들을 얼마든지 추가할 수 있고, 더욱 정교하면서도 기하학적인 모양을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3ds 맥스(3ds Max)와 마야(Maya)와 같은 업계에서 유명한 툴들은 수백만 달러의 게임과 영화 작품들을 움직이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쪽 분야로 가려면 아마도 이런 소프트웨어들을 어느 정도는 알아야 할 것 입니다. 중요한 것은 전체 생산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단 하나의 소프트웨어는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조형물 작업에는 지브러시(ZBrush), 복잡한 시뮬레이션과 절차적 모델링에는 후디니(Houdini), 질감을 내는 데에는 서브스턴스(Substance) 외에도 특정한 작업에 특화된 많은 도구들이 있습니다.
블렌더는 강력한 비파괴(non-destructive) 모델링, 조각, 애니메이션, 사진처럼 리얼한 렌더링 엔진 등을 포함해서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심지어 대부분의 유명한 도구들에는 없는 몇 가지 기능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렌더링 된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이비(EEVEE)라는 렌더링 엔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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