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amazon_pagespeed insights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에서 분석한'아마존' 웹페이지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방문자가 만족하는 온라인 쇼핑몰 만드는 방법 5가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2014년, 통계청과 업계에 따르면,온라인 쇼핑몰이 대형 마트의 거래 규모를 넘어섰다고 합니다.대형마트 등 온라인 유통 채널을 제치고, 이제 온라인 쇼핑몰이 한국 대표 유통채널로 등극하게 된 것이지요.

온라인 쇼핑몰을 만드는 건 쉽습니다. 점점 더 쉽고 간편한 방법들이 생겨나고 있지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온라인 샵을 방문하게 하고, 방문한 사람들이 실제로 구매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의 온라인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이 만족할만한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웹사이트가 충분히 빠른가?

사람들은 기다리는 것을 싫어합니다. 페이지가 빨리 넘어가지 않으면 기다리지 않고 창을 닫아버리지요. 보통7초 정도가 한계라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페이지 로딩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지 않게 해야 합니다. 페이지 로딩 시간이 길면 길수록, 수익은 줄어들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상품의 가짓수가 늘면, 속도도 더뎌지게 마련입니다.
구글은 웹사이트의 페이지 로딩 속도를 체크해서, 속도를 기준으로 사이트의 순위를 매기기도 합니다. 그 만큼 방문자의 만족도에 웹 사이트의 속도가 미치는 영향은 큽니다.

랜딩 페이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무작정 내용을 뺀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처음 방문한 고객이 웹 사이트에서 제대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는 내용은 필요하겠지요. 하지만 지나치게 무겁고 고품질인 글꼴이나 그래픽, 이미지는 속도를 느려지게 하는 원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웹 사이트의 첫 인상이 좋지 않으면, 바로 나가버린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Google PageSpeed Insights)는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로딩속도 측정 도구입니다. 웹사이트 로딩 속도는 구글의 검색 품질에도 반영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과 PC 모두 측정 가능합니다.

amazon_pagespeed insights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에서 분석한'아마존' 웹페이지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를 규칙적으로 확인하면서 웹 사이트의 속도가 어느 정도인지 체크해보세요. 일단 문제를 파악하고 나면, 개발자에게 의뢰해서 페이지 로딩 시간이 길어진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페이지 로딩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시길 바랍니다.

2.

이용하기 편리한가?

웹사이트 방문자의 입장에서 한 번 생각해보세요.

- 필요한 정보는 쉽게 얻을 수 있는가? 문의 전화는 어떻게 하는지, 배송 정보는 어떻게 확인하는지, 환불 정책은 무엇인지 금방 알 수 있는가? 아니면 웹사이트 구석구석 뒤져야 하는가?


- 정보는 단 번에 이해하기 쉽도록 분명하게 제시되어 있는가? 장황하게 써져 있지는 않은가? 데이터는 차트나 표를 활용하여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가?


- 결제가 간편한가? 반드시 필요한 정보만 올라가 있는가? 혹시 결제에 필요한 정보를 잘못 기입했을 때, 수정은 용이한가? 처음부터 다시 다 적어야 하는가? 오류가 있는 부분에 표시가 되어서 소비자가 쉽게 고쳐 쓸 수 있도록 되어 있는가?


소비자가 쉽고 빠르게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불편한 웹사이트는 방문자가 결제 단계로 가는 도중에 쇼핑을 포기하기 쉽지요. 소비자의 입장을 고려하여 웹사이트를 구축해야 합니다. 개발자에게 웹사이트 제작을 의뢰할 때에도, 이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신뢰할 수 있는가?

적절한 환불 정책이나 문의 사항에 대한 신속한 답변도 좋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소비자의 신뢰도입니다.

소비자들도 구매결정을 내리기 전에 비교 분석을 합니다. 이때 가장 많이 참고하는 것이 바로 다른 소비자들의 리뷰입니다. 이 기업의 평판이 어떠한지 알고 싶어 하지요. 따라서 평판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셨다면, 좋은 평판을 꾸준히 쌓아가는 일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쇼핑몰순위

4.

결제는 쉽게 할 수 있는가?

결제 방식이 다양한가요?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는 몇 가지인가요?

결제 방식은 다양할수록 좋습니다. PG사를 통한 카드결제, 실시간 계좌이체, 결제대금 예이체(에스크로), 휴대폰 결제 등 일반적인 결제 방식부터 요즘 주목 받고 있는 카카오페이나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간편 결제 서비스까지 결제 방식이 점점 더 쉽고 간편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사용한 신용카드 정보는 저장해놓고 다음에 또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존 이후로 이 기능은 이제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지요. 매번 카드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온라인 쇼핑몰은 기피 대상 1순위가 되기 딱 좋습니다. 결제가 쉬워야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5.

제품의 질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상품 설명에는 항상 공을 들이셔야 합니다. 상품에 대한 정보가 매력적이지 않으면 고객들의 지갑을 열기도 힘들어 집니다. 텍스트는 물론이고, 이미지와 동영상까지도 활용하여 소비자가 상품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레드 오션이 되어 버린 항목이라면,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위한 노력이 더욱 중요하겠지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개별 소비자에게 맞는 콘텐츠를 전달해주는 일입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문구를 복사, 붙여 넣기 해 봤자 소용없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없을뿐더러, 구글의 노출 우선 순위에서 배제됩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우선시하는 알고리즘을 갖고 있기 때문이지요.
같은 콘텐츠라도, 그것을 어떻게 소개하느냐에 따라 반응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과 관련된 인기글

 ▶ 웹사이트 기획할 때, '선택의 역설'을 고려하라


▶ 웹사이트 전환율 높이는 4가지 방법


*본문 내용은(http://workawesome.com/management/e-commerce-growth/)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