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디자인

한번 보면 누구나 반하는, 2020년 제품 디자인 트렌드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소비자에게 제품을 처음 선보일 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것 중 하나는 '제품 디자인'입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소비자의 눈에 띄기 위해 제품 패키징에 굉장히 정성을 들이고 있는데요. 제품 디자인은 기업의 가치와 제품의 특성뿐만 아니라 미학적인 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소들을 담아내야 하기 때문에 매해 그 트렌드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020년은 제품 디자인 트렌드에 있어서 아주 전망이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별하면서도 혁신적인 트렌드가 등장함으로써 우리들을 놀라게 하는 한 해로 기억될 수도 있습니다. 기업과 디자이너들은 제품의 성공을 위해 떠오르는 제품 디자인 트렌드를 이해하고 그것을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할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2020년 가장 주목받는 제품 디자인 트렌드에 알아보세요!


01. 스토리를 전달하는 디자인

2020년에는 브랜드가 영향력을 가지려면, 잘 디자인된 포장을 넘어선 획기적인 패키징이 필요할 것입니다. 브랜드가 고객들과 진정으로 관계를 맺고자 한다면 제품의 포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야 하고, 그 패키징을 통해서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야기를 전달해야 합니다.

(제품) 패키징은 언박싱을 할 때, 스토리를 전달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와 같은 경험이 없는 온라인에서는, 패키징을 통해서 더 많은 것들이 전달됩니다.
-Will Krispin, Director of Strategic Development at 99designs

모든 브랜드들에 스토리텔링이라는 제품 디자인 트렌드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주로 온라인에서만 판매되는 제품에서는 더욱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전자상거래 제품은 실제로 보고 만질 수 없기 때문인데요. 브랜드가 가진 스토리를 전달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가능한 모든 것들을 활용해야 합니다.


  • 코즈박스(Causebox): 모든 상자들이 브랜드의 스토리를 전해주면서도 내용물과도 잘 매치를 이루는 맞춤형 디자인 (출처: 코즈박스)
    풍선 일러스트가 있는 팝콘 패키징 (디자인: b.eci)
    강아지가 낮잠을 자고 있는 반려동물 일러스트가 있는 패키징 (디자인: cynemes)

구독형 박스 서비스가 계속해서 증가하면서, 2020년에는 패키징에서 스토리텔링이 차지하는 역할도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브랜드 패키징은 구독형 박스 서비스에서는 특히 중요한데, 사실 그 내용물은 타사의 브랜드와 상품들도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브랜드를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 바로 박스 패키징입니다.

2020년에는 브랜드들이 자신들의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보다 포괄적인 접근 방식 방식을 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패키징이라는 것을 이용해서 자신들의 브랜드가 가진 스토리를 이야기하고, 자신들의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여, 이상적인 고객들과 깊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는 것이죠.

02. 변신 (Metamorphoses)​

지금도 그렇긴 하지만 2020년에는 더 많은 선택 옵션들이 주어져 소비자들이 혼란에 빠질 것입니다. 이미 수많은 브랜드와 상품들이 출시되어 있는 상황까지 더해지면, 고객들에게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독특하면서도 의미 있는 것을 만들어내기가 더욱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그래서 '변신(Metamorphoses)'과 같은 대단히 흥미로우면서도 기능적인 아이디어가 2020년 제품 디자인 트렌드로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양하게 변신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상세한 일러스트를 통해서 브랜드가 보다 잘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새가 과일이 되고, 풍경이 동물의 일부가 되는 식입니다. 이러한 패키징은 브랜드나 제품의 스토리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하나의 예술작품이 될 수 있습니다.
- 99designs designer, Mila Katagarova


  • 브라질 커피 라벨 (디자인: 밀라 카타가로바)
    우아한 태국 쌀 패키징 (출처: 세계 브랜드 디자인 협회)

이러한 착시 효과는 제품 디자인에 대한 시각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는 그림 전체의 자세한 모습을 보고 싶게 만들어 줍니다. 즉, 다른 경쟁 제품들과 차별화할 수 있게 도와주고, 그 심오한 의미에 이끌린 고객들이 선반에 있는 제품을 집어 들어 더 자세히 들여다보게 만들어주는 것이죠. 2020년에는 많은 기업들이 자신들의 브랜드를 두드러지게 보이도록 하고, 뭔가 색다른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이렇게 아방가르드 한 제품 디자인 트렌드가 나타날 것입니다.


  • 변신하는 일러스트를 보여주는 중국의 패키징 디자인 (출처: 비핸스)
    새의 모양에 집중한 빅픽(Beak Pick)의 제품 디자인 (출처: 비핸스)
    레가시 보틀(Legacy Bottles)의 인간 사이보그 디자인 (출처: 비핸스)
    시들립(Seedlip)의 무알콜 음료 제품 디자인(출처: 다이라인)


03. 레트로-퓨처리즘(Retro-futurism)

'레트로-퓨처리즘'은 그 뜻이 '복고 미래주의'이기 때문에 모순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레트로라는 요소는 향수라는 감정을 자아내며, 미래주의라는 요소는 기대감을 갖게 만들기 때문에, 디자인에서는 두 가지의 요소가 얼마든지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2020년에는 많은 디자이너들이 현재의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 그라데이션을 더욱 발전시키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미래적인 것과 레트로적인 디자인 요소들이 함께 어우러져서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놀라운 디자인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밝은 네온 컬러와 그라데이션은 패키징 분야에 보다 깊숙하게 들어와서, 레트로-퓨처리즘이라는 분위기를 더해주게 될 것입니다.
- 99designs designer, goopanic


  • 미니멀한 레트로-퓨처리즘을 보여주는 패키징 디자인 (디자인: goopanic)
    디스오덜리 컨덕트(Disorderly Conduct)의 레트로-퓨처리즘 라벨 (디자인: nevergohungry)
    컬러풀하면서도 레트로-퓨처리즘적인 젤리 포장 (디자인: 테리 보가드)
    퓨처리즘적이며 사이키델릭한 레트로 병 라벨 (디자인: JULIAMARIE)
    밝은 보랏빛 핑크와 파란색 그라데이션의 병 디자인 (디자인: cynemes)


04. 흐릿한 색상 자국들과 블러 처리된 이미지

현재 가장 커다란 트렌드로는 얼룩무늬의 그라데이션과 여러 개의 그라데이션, 그리고 블러 처리가 있습니다.
- 99designs designer, Obacht

흐릿한 색상 자국을 사용하면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쿨하면서도 엣지있는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그라데이션이라는 것을 한 차원 더 끌어올릴 수도 있습니다. 즉, 가장자리를 더욱 흐리게 만들어서 보다 추상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2020년의 가장 핫한 트렌드는 바로 이것이라는 느낌을 주게 될 것입니다. 다시 말해, 디자이너들은 이미지에 블러 처리를 해서, 색상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추상적인 그라데이션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소비자들은 그렇게 처리된 이미지가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싶은 호기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 블러 처리된 이미지의 와인병 라벨 (출처: viamic)
    컬러풀하게 블러 처리된 병 디자인 (디자인: Monoglyceride)
    흐릿한 색상 자국의 라벨 디자인 (디자인: Oyeah)
    다양한 색상의 그라데이션을 이용한 제품 디자인 (출처: 킨 유포릭스)
    컬러풀하게 블러 처리된 부차 콤부차(Butcha Kombucha) 라벨 (출처: 부차 콤부차)



05. 맥시멀리즘과 무거워진 디자인 패키징

미니멀리즘은 언제나 제품 디자인에서 한자리를 차지해왔습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2020년에는 경기 침체를 예측하고 있고, 소비자들은 고급스럽고 럭셔리하며 화려한 제품의 디자인들을 많이 보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올해는 제품 디자인 트렌드에서 맥시멀리즘(Maximalism)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가 침체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요즘 눈에 띄는 트렌드들 중의 하나는 보다 화려하고, 시선을 끌며, 강렬하고 풍부해진 색상입니다. 제품의 퀄리티를 표현하기라도 하듯이, 디테일이 가득하고 아름다운 그래픽이 합쳐져서, 전반적으로 ‘무거워진’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약간의 사치와 아름다움을 원합니다. 그리고 시대가 어려워지면,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99designs designer, Obacht


  • 빈티지한 빅토리아 시대 느낌의 라벨 (디자인: 아기 암리)
    리비코(Liviko)의 CXX 보드카 패키징 (출처: 비핸스)
    비크먼 1802의 디테일 한 아르카디아 패턴 (출처: 비핸스)
    오펀 배럴 위스키(Orphan Barrel Whiskey Co.)에서 선보인 맥시멀리즘적인 라벨 (출처: 드리블)
    디테일하면서도 럭셔리 한 재림절 달력 디자인 (출처: 비핸스)


06. 환경문제를 반영한 제품 디자인

기후 변화를 비롯한 다양한 환경문제는 우리 모두에게 위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2020년에 가장 중요한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는 보다 환경친화적인 방식의 패키징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올해에 기업들과 디자이너들에게 있어서 가장 커다란 도전과제는, 현재의 플라스틱 포장을 버리고 친환경적인 대체 포장재를 찾는 것이 될 것입니다. 우리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시험하게 될 것입니다.
-99designs designer, Obacht

많은 브랜드들이 패키징에 있어서 더욱 친환경적인 방식을 찾거나, 재활용이 쉽게 만들거나 패키징 디자인에 필요한 재료들의 양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할 것입니다. 혹은 그런 모든 방법들을 전부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러시(Lush)의 샴푸 바(Shampoo Bars)는 모발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제품인데, 이 샴푸바는 비닐이나 플라스틱 포장을 최소화해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 아르누보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아서 크라프트 소재로 만든 유기농 초콜릿 파우치 (디자인: 밀라 카타가로바)
    바다의 플라스틱을 재사용해서 만든 향수병 (출처: 다이라인)
    EC30의 클렌징 제품 패키징 (출처: EC30)
    친환경적인 비누 패키징 (디자인: identity pulse)


​​

07. 기존 제품을 위한 새로운 형식

2020년에는 많은 브랜드들이 기존의 네모난 상자나 병과 같은 구조 양식을 버리고, 좀 더 독특하면서도 기발한 패키징 아이디어를 찾아 나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나 기존의 브랜드를 강화하고, 자신들의 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해 새로운 트렌드를 찾는 기업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페인트 브랜드라면 기존의 포장 방식을 버리고 팔레트 모양으로 패키징을 바꾼다거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업체들에서는 마치 농부가 산지에서 직접 보내온 것처럼 보이는 포장으로 과일과 채소를 담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 일본의 쌀 패키징 (출처: 비핸스)
    문어 모양의 럼 술병 (출처: 비핸스)
    컬러풀 한 과일 잼 컬렉션 (출처: 비핸스)
    면봉 컨셉 “아트 앤 픽트”(Art & Fict) (출처: 세계 브랜드 디자인 협회)


​​

08. 검은 배경에 홀로그램 효과

엉뚱한 소리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 2020년에 가장 주목받는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중의 하나는 그라데이션을 가지고 장난하는 작업이 될 것입니다. 홀로그램이나 각도에 따라서 색깔이 변하는 패키징이 유행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트렌드는 디자이너들이 엣지 있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 쿨한 그래픽이나 흑백의 배경을 뒤에 두고, 그 위에 반짝이면서 다양한 색의 금속성 효과를 멋지게 활용하는 것이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저는 홀로그램을 이용한 패키징이 유행하게 될 것라는 조짐을 이미 작년부터 느끼고 있었습니다.
- 99designs designer Daria V.

제품 디자인에 홀로그램 효과를 넣는 트렌드는 여성스러운 측면이 있기는 하지만, 90년대 팝 컬처 아이콘인 리사 프랭크와 같은 느낌에 검은색이나 흰색 같은 중성적인 색깔을 더하고, 톤을 낮고 어두운 색조를 배경으로 선택한다면 발랄하면서도 세련된 감각의 디자인에 엣지있는 느낌까지 줄 수 있을 것입니다.


  • 헌트러스(Huntress)의 각도에 따라 색깔이 변하는 화장품 디자인
    마리화나 패키징 (디자인: Monoglyceride)
    앨범 아크워크 – 데드호스(Deadhorse) (출처: 드리블)
    뷰티치키(Beauty Chickee)의 젊은이들을 위한 크림 패키징 (디자인: Lenor)
    이터널 에퀴낙스(Eternal Equinox)의 화장품 홀로그램 패키징 (출처: 드리블)


2020년에 가장 주목받게 될 제품 디자인 트렌드를
맞이할 준비가 되셨나요?

2020년대라는 새로운 10년이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 그 첫 10년을 여는 2020년은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에 있어서는 아주 중요한 해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올해를 주름잡게 될 제품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알게 되셨을 것입니다. 이제는 이런 트렌드를 실제로 적용시켜볼 차례입니다.

> 이 글은 '11 inspiring packaging design trends for 2020'를 각색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