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인정 : 인정받고 있다고 느끼시나요? 감사와 축하를 포함해서 호의적인 대우를 받는 편인가요?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일상이 된 회사에서 열정과 활기를 놓치지 않는 법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어떤 사람들은 열정적으로 일을 시작해서 '역시 난 일을 잘한다니까!'라고 말하면서 그 일을 끝내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매번 일을 할 때마다 모든 의지력을 발휘해서 자신을 극복해야 합니다.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 걸까요?
그 차이는 우리가 근무하는 환경이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충족시켜주는가에 달려있습니다. 안정감, 소속감, 자신감, 자율성, 인정 등이 그런 것들이죠. 우리 스스로가 이런 환경을 바꾸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건 조직과 리더십의 문제인 경우가 많은데요. 동기부여를 끌어올리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들 중에서 어떤 것들이 충족되고 있고, 어떤 것들이 그렇지 않은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진단하기

다음 중에서 개선이 필요한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다음의 요소들은 동기부여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어떤 것이 해당되고, 여러분이 얼마나 끌어올릴 수 있는지를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인정
: 인정받고 있다고 느끼시나요? 감사와 축하를 포함해서 호의적인 대우를 받는 편인가요?

자율성
: 주변 분위기는 화기애애하며, 도움을 잘 주고받을 수 있나요?

효율성
: 자신의 직무를 훌륭히 수행하고 있다고 느끼시나요? 그렇지 않다면 기술이나 숙련도 가운데에서 어떤 것이 부족한 것 같나요?

기여감
: 직장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자기계발
: 현재의 직장이 만족스럽고, 재미가 있으신가요?

리더십
: 직속 상사 혹은 후임과 의사소통은 잘 하고 계신가요?

근무조건
: 근무 조건과 스케줄은 직업적 생활과 개인적 생활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정도인가요?

스스로 다음 질문들에 답하다 보면, 부족한 점과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할지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것들은 여러분이 어쩔 수 없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문제가 있다면 관리자나 인사 담당 부서와 이야기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여러분 스스로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것들도 있을 텐데요.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것이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든 풀어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경영진이 정해준 조직적인 목표 이외에, 여러분이 개인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목표들을 찾아보세요. 일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거창하지 않아도 됩니다.

때로는 아주 사소한 목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새로운 분야의 사람들 만나기, 시야를 더 넓혀보기,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이력서에 넣기 좋은 항목 만들기, 새로운 기술을 익혀 현재의 능력을 높이기 등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의욕이 생기면서 동시에 열정도 커지게 될 것입니다. 매일매일 회사에 갇혀있는 듯한 생각에서 벗어나 개인적인 목표들을 향해 나아간다면 여러분의 삶 자체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스로 정한 목표들을 향해서 얼마나 성공적으로 노력했는지에 대해 매일 판단하고, 성공적이었다면 자신에게 축하를 해주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즐거움을 찾는다.

진정으로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는 것은 바로 '즐거움'입니다. 예를 들자면, 제품 카탈로그 만드는 일을 좋아하는 매장 직원이라면, 신제품을 확인하고 주문하는 업무를 도맡아서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혹은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고객에게 조언을 해 주면서 즐거움을 느낄 것입니다. 그리고 일이 즐겁다면 그 일을 처리하는 것도 훨씬 더 수월할 것입니다.

편안한 옷차림과 신발, 적절한 조명, 근무환경의 소음 등은 우리가 평소에 많이 생각하는 부분은 아니지만 이런 사소한 부분들만 바꿔도 더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목베개는 앉아서 일하는 환경에 유용할 수 있고 굳이 음악을 듣지 않더라도 헤드폰을 쓰는 것만으로도 주변의 소음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불편하고 답답한 것들을 굳이 참고 지내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의 업무 시간에서 개선할 수 있는 것들을 전부 목록으로 작성해 보세요. 위에서 언급한 물리적인 것들은 물론이고 동료와의 의사소통과 같은 무형적인 측면들도 포함해서 말이죠. 그리고 조금씩 개선해서 여러분의 환경에 맞춰 나갈 수 있도록 해보세요.


스스로에게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일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들게 된다는 건 때로는 과로로 인한 자연스러운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는 걸 잊어서는 안됩니다.
휴가를 떠나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낮에 잠시 휴식을 취하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 시간에 간단한 스트레칭을 한다던가 잠시 앉아서 눈을 붙일 수도 있습니다. 복도를 걸어 다니거나 창밖을 바라보거나 차를 한잔 마시거나 화분에 물을 주거나 할 수도 있겠죠. 또는 여러분만의 휴식을 취하는 방법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일터에서 우리는 우리의 몸이 말하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피로가 쌓이는 것에 대해서도 신경을 쓰지 않죠. 한 시간마다 1분씩 스스로를 진단해 보세요. 스스로 확인해보는 겁니다. '오늘 내 컨디션은 어떠한가' 말이죠.


시각을 바꾼다

자신의 일을 더 즐겁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여러분이 그 일을 왜 시작했는지 떠올려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무슨 일을 하고 계신가요? 그것은 가치 있는 일인가요?
현재 직장은 여러분이 취미활동 또는 개인적인 생활이나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고 있나요? 아니면 앞으로 좋은 위치에 오르기 위해서 반드시 지키고 있어야 하는 자리라고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의 야망과 꿈을 실현하는 과정의 연장선상에 있는 곳인가요?

때로는 우리가 일을 하러 '가야만'하고, 때로는 '억지로' 등 떠밀리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강제로 우리에게 일할 것을 강요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우리는 스스로가 이것을 결정한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분명히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상황이 변해서 예전에 입사했던 이유들이 더 이상 남아있지 않다면, 여기에 남아있어야 하는 이유를 더듬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동기부여라는 에너지는 움직이는 것이며, 언제나 정확하게 판단할 수만은 없는 여러 요인들에 의존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이러한 에너지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에너지가 다시 충전될 수 있도록 차분히 기다리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 이 글은 'How to Maintain Your Motivation at Work'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