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3D 성능이 향상된 카메라 4개가 배치된 아이폰 모형 (출처: 폰아레나)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2020년 아이폰 말고, 내년 아이폰이 더 기대되는 이유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애플은 출시 예정인 제품에 대해서 늘 기밀을 유지하지만, 1년에 2억 2천만 개의 아이폰을 만들어내다 보면 그 비밀이 새어나는 곳이 있습니다.TF 인터내셔널 증권의 애널리스트인 밍치궈(Ming-Chi Kuo)는 몇 년 전부터 출시 예정인 아이폰의 기능에 대해서 가장 정확하게 예측하는 정보원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올해도 그는 2020년에 출시될 아이폰의 세부사항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공개했습니다. 이는 예전 모델과 비교해서 대대적으로 바뀌거나 개선되는 부분들을 보여주고 있었죠.

그런데 이번에는 그가 평소보다 더 많은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향후 2021년에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폰에 대한 예측과 가능성에 관한 것인데, 우리가 아직은 실물로 확인할 수 없는 것이긴 하지만 어렴풋하게 짐작할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는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애플의 장기적인 전략에 관한 통찰도 엿볼 수 있죠.


2020년형 아이폰 리뷰

우리가 예상해볼 수 있는 가장 커다란 변화로는 배터리 크기 증가, 5G LTE 지원, 3D 카메라 성능 향상, 아이폰 4 스타일의 새로운 메탈 프레임, 더 빠른 속도의 프로세서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은 상단 베젤에 페이스 ID 기능을 넣으면서 '노치'(notch)를 없애고, 아마도 '포스 터치'(Force Touch) 기능도 없앨 것으로 보입니다.

3D 성능이 향상된 카메라 4개가 배치된 아이폰 모형 (출처: 폰아레나)


그래서 이런 특성들을 통해서 잠정적으로 아이폰 12라고 부르는 2020년형 아이폰의 모습을 예측해보면, 기기의 속도는 더 빨라지고, 사진 기능이 향상되고, 우리 모두가 기다려왔던 아무것도 가리는 것이 없는 디스플레이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도2020년형 모델의 와이파이 6및 5G LTE 기능은 레이턴시(지연 현상)를 줄이고, 네트워크 속도를 상당히 향상시킬 것입니다. 이는 영상통화와 인터넷 속도가 빨라진다는 의미이며, 이제는 여러분이 아이폰을 가지고 있다면 어디서든 초고속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는 것 같은 성능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2020년에는 아이폰에서 많은 변화들이 예상되며, 여러분이 혹시라도 휴대폰을 바꾸려고 기다리고 있었다면, 그 성능과 기능은 따져봐야 하겠지만, 아마도 최고의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에 일어날 변화들

2020년에 있을 커다란 변화에도 불구하고, 애플에서는 이미 그다음 연도에 있을 훨씬 더 거대한 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밍치궈는 2021년형 모델에서 예상되는 부분들을 일부 소개하고 있는데요. 향후에 아이폰 라인업 전반에서 일어날 여러 가지 변화와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형 아이폰: 노치가 사라지고, 완벽한 무선 환경으로 이용할 것으로 예상됨 (출처: EDMTunes)



안녕, 라이트닝 케이블

소문에 의하면 애플은 2021년에 자신들의 최고 사양 모델에서 라이트닝 케이블 포트를 없애면서 라이트닝 케이블과의 이별을 시작할 것이라고 합니다. 즉, 충전 및 다른 기기와의 연결에 있어서 완전한 무선 환경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며, 이러한 전환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향후 출시될 모든 아이폰에서도 적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폰 SE 2 플러스

애플이 2020년 상반기에 4.7인치의 아이폰 SE2를 출시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2021년에는 이 저가형 모델의 뒤를 잇는 '아이폰 SE 2 플러스'라는 것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밍치궈는 이 제품이 전면 스크린 디자인과 5.5인치 또는 6.1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모델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언더 스크린 터치 ID 센서

밍치궈는 애초에 나인투파이브맥(9to5Mac)에서 말하길, 애플이 SE2 모델의 측면에 있는 파워 버튼에 터치 ID를 통합할 것이라고 말했었지만, 지디넷(ZDNet)을 통해서 밝힌 내용에 따르면 보다 대담한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즉, 페이스 ID와 터치 ID가 서로 보완적인 방식으로 조합되어 함께 사용되며, 이 기능은 '어쿠스틱 이미지 시스템(acoustic imaging system)을 활용하는 언더 스크린(under-screen) 터치 ID라는 애플의 특허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폰 SE 3

앙트러프러너(Entrepreneur)에서도 망치궈의 발언을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SE2 플러스 모델 이외에도 애플에서는 아이폰 SE3라고 하는 제품을 출시할 수도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SE3는 아이폰 8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저가형 신형 모델이며, 가격은 399달러부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홈버튼이 있는 4.7인치의 디스플레이를 채택하고, 애플 A13 바이오닉 프로레서로 구동되며, 3기가의 RAM이 장착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애플이 향후 2년 동안 선보일 아이폰 로드맵 (출처: 맥월드)

아이폰 추가 모델

향후 아이폰 라인업에서 선보일 기기와 모델의 수에 대해서는 전망치가 모두 다릅니다. 맥월드(Macworld)에서는 애플이 5종의 기기를 새로 선보일 것이라고 예상했고, 앙트러프러너(Entrepreneur)에서는 애플 제품을 조립하는 업체들이 6가지의 제품에 대한 로드맵을 전달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리고 TF 인터내셔널 증권에서는 그 수치를 더 높은 7가지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이런 차이들은 '제품이냐 모델이냐'에 대한 구분에 따라서 다르게 나오는 것일 수도 있고, 애플이 현재의 라인업을 조정하기로 결정했을 수도 있는데, 그것을 포함했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달라졌을 수도 있습니다.

출시 사이클의 변화

슬래시기어(Slashgear)에서는 JP 모건의 사믹 채터지(Samik Chatterjee)가 분석한 내용을 보도했는데, 채터지는 애플이 '신규 론칭 스케줄에서 전략적인 변화를 줄 예정이며, 2021년 상반기에 아이폰 신형 모델 2개를 출시하고, 이어서 2021년 하반기에 또 다른 두 개의 모델을 발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내년 초에 새로운 아이폰 모델 2개가 나오고, 하반기에 신형 아이폰 2개가 더 나온다는 의미입니다. 그는 내년에 선보일 아이폰의 디스플레이 크기는 5.4인치, 6.1인치, 6.7인치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결론

애플이 고가 모델에서 라이트닝 포트를 없앤다면, 헤드폰 잭을 없앴을 때 그랬던 것처럼 온라인에서는 거대한 찬반양론이 있을 것이 분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전한 무선 기기를 구현하고자 하는 스티브 잡스의 오랜 꿈이 결실을 맺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예전에는 아이폰이 너무 비싸서 구입할 수 없던 사람들도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스마트폰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지나치게 사이즈가 큰 '패블릿(Phablet)'이라는 트렌드와는 거리를 두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크다고 언제나 좋은 것은 아니며, 최근에 저조한 판매량 때문에 고심하고 있는 그들로서는 부진한 매출을 만회할 수 있는 추가적인 시장의 개척을 모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 커지고, 더 빨라지고, 더 좋아질 것입니다. 우리가 예상할 수 있는 2021년에 출시될 아이폰 모델에 대한 것은 여기까지인데 속도, 디스플레이, 사진, 연결 방식에서 여러 가지의 개선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에 2020년에 애플이 기능 개선에 주안점을 두게 된다면, 2021년에는 전체적으로 보다 커지고 다양한 제품 라인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는데, 가격대는 더 세분화되고 모든 사람들이 각자에게 꼭 맞는 다양한 사이즈를 가진 제품들을 갖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이 글은 'The 2021 iPhone: Facts, Rumors, Spoilers & Speculation'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