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서비스
NEW
기획
디자인
개발
프로덕트
아웃소싱
프리랜싱
비즈니스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개발

스포티파이: 맞춤형 플레이리스트 개발 비하인드 스토리

해외 유명 IT 기업은 각자 자신들의 블로그를 운영해 개발 방법과 기업 문화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요즘IT는 이러한 IT 기업 블로그의 콘텐츠를 번역해 소개하는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이들은 어떻게 사고하고,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 걸까요?

 

이번 글은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포티파이(spotify)의 ‘A Look Behind Blend: The Personalized Playlist for You…and You’를 번역했습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 스포티파이가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를 개발하는 과정과 비하인드 스토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스포티파이(Spotify)

 

여기 한 가지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새로운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고 이것을 전 세계의 스포티파이(Spotify) 사용자에게 공유하는 것이죠. 이를 실제로 구현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기획, 프로토타입 제작, 품질 검수, 최종 출시에 이르기까지 스포티파이에서 새로운 플레이리스트를 출시하는 것은 언제나 새롭고 긴 여정입니다.

 

우리는 최근 사용자가 재생 목록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인 블렌드(Blend)를 출시했습니다. 블렌드는 두 이용자의 음악 취향을 하나의 공통 플레이리스트로 합쳐줍니다. 블렌드 이전에는 이와 유사한 패밀리 믹스(Family Mix)와 듀오 믹스(Duo Mix)가 있었습니다. 이 기능은 동일한 가족 구성원이나 듀오(Duo) 요금제를 구매한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는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줍니다. 제품의 반응이 좋았기에 우리는 이 기능을 확장하기로 했고, 스포티파이의 사용자라면 누구나 두 명이 자동으로 공유되는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포티파이에서 새로운 플레이리스트를 출시할 때, 우리는 과거와는 차별된 무언가를 만들어 낸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항상 과거의 경험에 의존할 수 없으며,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블렌드의 경우 패밀리 믹스와 듀오 믹스의 개념이 녹아있지만, 훨씬 더 큰 사용자 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우리 앞에 놓인 가장 큰 장애물은 기능 동작을 위해 처리해야 하는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또한 블렌드를 만들기 위해 콘텐츠 생성과 사용자 초대 과정에서 맞닥뜨린 문제도 해결해야 했습니다.

 

대부분의 플레이리스트는 여러 속성과 특성으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Discover Weekly의 주요한 기능은 검색입니다. Daily Mix의 주요한 특성은 친숙함과 일관성입니다. 하지만 여러 사용자가 참여하는 순간 다음과 같이 더 많은 속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 연관성: 사용자를 위해 선택한 노래가 그들의 취향을 잘 반영할까요? 아니면 그저 우연히 한 번 들은 노래일까요?
    • 이는 트랙 속성 선정에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를 노래 옆에 배치하는 경우, 해당 사용자가 플레이리스트에 담긴 노래가 자신의 취향을 잘 나타내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일관성: 플레이리스트에 흐름이 있나요? 아니면 서로 관련이 없는 노래가 무작위로 섞여 있나요?
  • 평등: 블렌드의 두 사용자가 평등하게 표현되나요?
  • 민주주의: 두 사용자 모두가 좋아하는 음악이 상위로 올라오나요?

 

우리가 이 플레이리스트를 기획하며 내려야 했던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는, 사용자의 "실망을 최소화" 하는 것과 "기쁨을 극대화" 하는 것 중 무엇이 옳은가 였습니다. 즉,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아도 모두가 좋아하는 트랙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을까요, 아니면 좋아하는 노래가 선택되지 않더라도 모두가 좋아할 것 같은 트랙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을까요? "실망을 최소화" 하는 것은 연관성 보다 민주적이고, 일관된 속성에 무게를 둡니다. "기쁨의 극대화"는 민주적이고 일관된 속성보다 연관성에 무게를 둡니다. 

 

우리는 기쁨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이는 사용자 개인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노래를 선곡해 줌으로써 기쁨을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결정은 임직원과 데이터 큐레이션 팀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스포티파이(Spotify)

 

취향이 비슷한 사용자 사이에 블렌드를 만드는 것은 조금 더 쉽습니다. 같은 음악을 많이 듣기 때문이죠. 그러나 지금까지 같은 음악을 들은 적이 없는 두 사용자를 위한 블렌드를 만드는 것은 훨씬 더 어렵습니다. 블렌드 알고리즘의 변경 사항이 모든 사용자 조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하면서, 위 두 가지 시나리오 모두를 위한 접근 방식이 필요했습니다.

 

블렌드에서 두 사용자의 데이터를 가져와 모든 속성을 균형 있게 고려하면서, 이상적인 순서를 가진 블렌드를 만든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정입니다. 우리가 이를 구현해 줄 최고의 알고리즘을 찾아냈을 때, 이것에 대한 성능은 크게 고민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블렌드의 품질에 만족하여 서비스 확장에 대해 생각할 무렵, 알고리즘의 동작 속도가 갈수록 느려진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었습니다. 

 

우리는 먼저 알고리즘을 구현한 코드에서 핫스팟[1]을 찾아냈습니다. 블렌드를 생성할 때 코드의 어떤 부분은 한 번 실행됐지만, 어떤 부분은 50회 이상 실행되었습니다. 코드를 아무리 최적화한다 해도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면 성능 향상에 큰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핫스팟 코드를 개선했고, 극적인 성능 향상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한 가지를 예로 들면, 자바의 if문 내에서 함수 호출의 순서를 바꿈으로써 단축 평가(short-circuit)[2]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코드 변경으로 수행 속도가 1/10로 단축됐습니다.

 

또한 질적인 방법과 양적인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콘텐츠 품질을 개선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변경 사항을 적용할 때 내가 가진 플레이리스트만 테스트하고 끝나지만, 블렌드의 경우 다양한 유형을 함께 테스트해야 했습니다. (예: 사용자의 취향이 많이 겹치는 블렌드와 거의 없는 블렌드에 대한 테스트) 우리는 이러한 속성이 빠르게 동작하는지 측정하고자 몇 가지 오프라인 측정항목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추천 시스템의 콘텐츠 품질을 평가, 관리하는 데이터 큐레이션 팀과 긴밀하게 협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팀에서 플레이리스트를 보다 일관성 있게 만들어주는 변경 코드를 적용하려는 경우 다음 과정을 거칩니다.

 

  • 개인 플레이리스트 확인: 변경 사항을 평가하기 전 약 한 달 동안의 구현 기간을 거쳤습니다. 이 기간 동안 이러한 변화가 긍정적인지 아닌지에 대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데이터 큐레이션 팀이 다양한 취향 중복 점수를 가진 여러 블렌드를 대상으로 비교 검토를 수행했습니다. 
    • 이러한 과정을 통해 콘텐츠 품질 및 사용자 경험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사용성과 일관성 문제를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
    • "콘텐츠 추천 스코어카드(Content Recommendation Scorecard)" 사용 - 각 노래에 대해 연관성과 일관성 등 다양한 속성에 점수를 부여합니다.
    • 콘텐츠 추천 스코어카드를 통해 우리는 새로운 접근 방식이 우리가 최적화하기 원하는 속성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들어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 검토 결과, 우리는 모든 사용자에게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적용할 수 있으리라는 확신을 얻게 됐습니다.

 

또 다른 플레이리스트인 소셜 플레이리스트 알고리즘 개발과정에서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연관성, 일관성, 평등, 민주적 결정과 같은 많은 속성을 최적화해야 했습니다. 또한 취향이 많이 겹치는 사용자와 그렇지 않은 사용자를 모두 고려해야 했습니다.

 

블렌드 기능을 개발하는 동안 우리는 사용자가 가진 음악적 취향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쉽게 전달할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했습니다. 이에 대한 해답으로 우리는 블렌드 데이터 스토리(Blend Data Stories)를 만들게 되었고, 사용자를 한데 모아 가수와 같은 사용자의 취향 정보의 일치도를 점수로 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스포티파이의 연말 결산 캠페인인 랩드(Wrapped)에서 사용자에게 랩드 블렌드(Wrapped Blend)라는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랩드의 데이터를 사용하도록 블렌드 데이터 스토리를 수정했고, 사용자들이 공유하는 플레이리스트에서 올 한해 최고의 아티스트와 장르를 보여주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블렌드를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음악을 통해 사람들을 이어주는 제품을 선보이며, 그 안에서 더 재미있고 활발한 소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오늘도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1] 알고리즘을 구현한 코드에서 다른 부분에 비해 월등히 많이 반복 호출된 부분.

[2] 하나의 조건검사만으로 결과를 알수 있는 경우 Java컴파일러는 뒤에 조건을 수행하지 않고 건너뛴다.

 

위 번역글의 원 저작권은 spotify에게 있으며, 요즘IT는 해당 글로 수익을 창출하지 않습니다.

댓글 0

요즘IT의 번역글들

이 프로필을 만든 저만 해도 영어가 서툴러 영어로 된 기사는 읽는 게 더딥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읽어볼만한 해외 소식들을 번역해 전합니다. We are the world.

북극성 지표(North Star Metric) 선택하기

비즈니스

피그마는 여러분을 나쁜 디자이너로 만들고 있습니다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vs 시각 디자인

디자인

좋은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팁

디자인

나에게 맞는 웹 기술 스택을 고르는 방법

개발

윈도우11은 실패작이다

프로덕트

“파이썬은 느리다”에 대한 반론

개발

파이썬 초보자가 저지르는 10가지 실수

개발

우리가 주목할 UI/UX 디자인 트렌드

디자인

2022년 프론트엔드 개발 동향

개발

코드 리뷰 문화

개발

데이터 분석가는 무슨 일을 할까요?

개발

최고의 오픈 소스 개발 도구 Top 8

개발

데이터 분석이란 무엇일까?

개발

Flutter로 UI를 구현하는 방법

개발

자바 언어의 장단점과 2022년 트렌드

개발

데브옵스(DevOps) vs 데브섹옵스(DevSecOps)

개발

엑셀을 사용한 아름다운 데이터 시각화

디자인

여러분을 더 나은 플러터 개발자로 만들어줄 7가지 프로젝트

개발

모든 디자이너가 숙지해야 할 피그마 팁과 노하우

디자인

디자인 원칙과 디자인 가치, 그리고 디자이너

디자인

디자인, 산출물 그 이상을 넘어

디자인

이 회사는 디자인에 투자하고 있는 회사일까요?

디자인

애자일은 정말 디자인을 배제하나요?

디자인

평판 관리가 프리랜서 경력에 미치는 영향

프리랜싱

리액트 네이티브 개발자들이 겪는 가장 빈번한 5가지 문제와 해결책

개발

“솔직히 우리가 하는 것은 스크럼이 아닙니다!”

기획

데이터 시각화가 인류를 위기에서 구한 세 가지 역사적 사건

디자인

NFT의 장밋빛 미래는 사실일까?

기획

피그마 토큰으로 디자인 시스템 만들기

디자인

디자이너+개발자 = 슈퍼팀 만들기

기획

1인 개발자로서 테크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기획

웹 디자이너가 PX대신 REM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디자인

100개의 스타트업을 멘토링하며 깨달은 성공의 비밀

기획

중화권 앱 UI가 영미권 앱 UI와 다른 점 알아보기

프로덕트

내가 테크 리더로 일하면서 얻은 8가지 교훈

기획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디자인 검토 회의 만들기

디자인

프로덕트 매니저에서 프로덕트 마스터로

기획

10배 이상 뛰어난 개발자가 되는 법

개발

제품 디자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NFT 아바타 열풍

디자인

에어비앤비: 대규모 iOS 앱 개발 생산성을 위해 바꾼 것들

개발

프리랜서가 일하게 될 15가지 유형의 프로젝트

프리랜싱

슬랙: 제품 원칙을 통해 다시 태어난 알림 기능

프로덕트

페이팔: 실시간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분석을 통해 사기를 방지하는 방법

개발

트위터: 수십억 개의 이벤트를 실시간 처리하기

개발

슬랙: 4가지 애자일 가치와 방법

기획

스퀘어: 모바일 우선을 넘어 웹에서 누리는 모바일앱 경험

디자인

스포티파이: 카피를 언어로 만드는 UX 라이팅

기획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인의 미래를 위한 4가지 원칙

디자인

메타: AR/VR 경험까지 고려한 디자인 청사진

프로덕트

슬랙: 훌륭한 마케팅 카피를 위한 5가지 원칙

기획

2022년 UX/UI 디자인 트렌드

디자인

구글: 가변 폰트의 놀라운 활용법

디자인

에어비앤비: 위기 상황에서의 디자인 원칙 5가지

디자인

어떻게 두 명의 인턴이 수백만 개의 코드들을 보호할 수 있었나

개발

Lattice로 마이크로 프론트엔드를 구축하는 법

개발

Cool Cats NFT를 구축하면서 배운 것

개발

웹 컴포넌트가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대신할까?

개발

당신이 NFT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개발

우리에겐 이상하지만 개발자들에겐 일상인 일들

개발

Next.js 12에서 주목해야 할 5가지 변화

개발

스벨트 vs 리액트, 누가 더 뛰어날까?

개발

개발자를 위한 iOS 15의 새로운 기능

개발

내가 오픈소스를 싫어하는 이유

개발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고객 여정 5단계

기획

클럽하우스의 인기는 모두 거품이었다?

프로덕트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장점

기획

시각 디자인의 폐쇄성 법칙이란?

디자인

사용자 경험(UX) vs 서비스 디자인

기획

프로덕트 매니저는 하루 종일 무슨 일을 할까?

기획

제품 주도 성장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기획

UX를 망치지 않는 설득력 있는 배너 디자인

디자인

팝업(Pop-up)으로 불리는 것들에 대하여

디자인

드롭다운(Drop-down)으로 불리는 것들에 대하여

디자인

당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새로운 이모지

디자인

가장 똑똑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배운 10가지 교훈

개발

성공적인 UX 프로젝트를 위한 가장 중요한 질문

디자인

2021년, UI 디자이너가 모바일 앱에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

디자인

IT 매니저가 되는 방법과 성공하기 위한 요소

기획

슬랙(Slack) 같은 앱을 만들려면 비용이 얼마나 들까?

개발

아웃소싱이 이토록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아웃소싱

마케터가 UX 관련 역량을 키워야 하는 이유

기획

미니멀리즘 디자인의 핵심적인 요소들

디자인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필요하다는 7가지 신호

아웃소싱

2021년을 이끌어가는 프론트엔드 개발 트렌드 5가지

개발

PM을 성장시키는 학습 프레임워크

기획

UI 카피라이팅, 어떻게 써야 하나요?

기획

트렌드 예측: 경쟁에서 앞서는 방법

기획

제품 사고(product thinking)의 힘

기획

인하우스 vs 아웃소싱, 소프트웨어 개발 어떻게 하나요?

개발

그림을 못 그리는 사람도 쉽게 와이어프레임 그리는 방법

기획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아웃소싱이 중요한 이유

아웃소싱

제품과 기능, 성공적으로 종료하는 방법 (下)

기획

제품과 기능, 성공적으로 종료하는 방법 (中)

기획

제품과 기능, 성공적으로 종료하는 방법 (上)

기획

UX 디자이너에게 반드시 필요한 12가지 스킬

디자인

패스워드 없는 세상이 오고 있다

개발

디자이너를 쉽게 잃는 방법 10가지

디자인

프론트엔드 코딩 작업에 영감을 줄 8가지 아이디어

개발

구글이 아웃소싱을 하는 이유: 아웃소싱 성공사례 5가지

아웃소싱

일 잘하는 PM이 되기 위한 로드맵 도구 5가지

기획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아웃소싱에 대한 오해 11가지

아웃소싱

디자인 트렌드, 모던 미니멀 스타일의 UI 가이드

디자인

MVP 개발을 아웃소싱으로 해도 될까요?

개발

온보딩 효과를 높이는 '좋은' 귀차니즘 3가지

기획

게임처럼 즐겨라, 게임화 기법 TOP3

기획

시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어떻게 일할까?

개발

프로덕트 매니저가 글을 잘 써야 하는 이유

기획

2030년엔 사라질 수도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5가지

개발

고객들이 언제나 옳은 것은 아니다

기획

유저 스토리는 무엇인가?

기획

고객 성공을 위한 14계명

기획

8px 그리드 시대가 끝나고, 4px 그리드의 시대가 열릴까?

디자인

모바일 앱은 더 이상 스타트업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다

기획

과연 구글의 UX 강좌는 도움이 될까요?

디자인

프로덕트 매니저 여러분, ‘소비자의 요구사항 수집’을 그만두십시오

기획

고객 여정과 경험 지도의 차이점

기획

내가 AI 업계를 떠난 이유 5가지

기획

모달윈도우(팝업)를 디자인할 때 생각할 9가지 원칙

디자인

대기업 vs 중소기업, B2B SaaS 스타트업을 위한 시장은?

기획

내가 개발 인터뷰에서 면접자에게 감동한 이유

개발

HTTP의 새로운 메서드, 서치(SEARCH)에 대하여

개발

세상의 모든 프로덕트 디자이너를 위한 5가지 심리학 원칙

디자인

2021년 테스트 자동화 트렌드 리포트 (下)

개발

2021년 테스트 자동화 트렌드 리포트 (上)

개발

아마존과 스포티파이는 어떻게 사용자를 유지하고 측정할까?

기획

UX 디자이너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5가지 법칙

디자인

앵귤러 vs 리액트, 2021년의 승자는?

개발

2021년, SaaS 스타트업 시작을 위한 놀라운 아이디어 10가지

기획

디지털 제품 관리에서 B2B와 B2C 사이의 차이점은?

기획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제품 요구사항 문서(PRD)’ 만들기

기획

더 나은 제품을 위한 프로덕트 메트릭스 가이드

기획

노 코드(No Code) 트렌드로 프로그래머들은 일자리를 빼앗길까?

개발

넷플릭스의 플랫폼: 코스모스(Cosmos)에 대하여

프로덕트

비즈니스와 애자일 조직은 어떻게 친해질 수 있을까요?

기획

효과적인 제품 전략 세우기: 다수의 전략적 트랙(MuST) 활용

기획

1년 만에 이메일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했던 방법

기획

솔루션 아키텍트를 위한 팁: 아키텍처 다이어그램의 5가지 유형

개발

새로운 맥 OS ‘빅서’에 대한 UX 디자이너의 생각

디자인

디자인 트렌드, 뉴모피즘의 정석

디자인

스스로 학습하는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2021년 로드맵, 3편

디자인

스스로 학습하는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2021년 로드맵, 2편

디자인

2021년 모바일 UX 트렌드 10가지

디자인

스스로 학습하는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2021년 로드맵, 1편

디자인

앱 설정 기능의 UX를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

디자인

다크모드 UI 디자인의 원칙

디자인

온라인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5가지 방법

기획

신생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프로덕트 매니저를 위한 현실적인 조언

기획

웹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개발

랜딩 페이지 디자인을 개선하는 13가지 꿀팁

디자인

오프라인 비즈니스가 온라인에서 존재감을 가져야 하는 이유 5가지

기획

상향식 가격 책정 및 패키징 정책: 사용자 여정을 가이드로 활용하기

기획

B2B 제품의 UX, 그것은 숨겨진 영역인가요?

기획

상단 내비게이션 vs 사이드 내비게이션, 어느 것이 더 나을까?

디자인

자동완성 검색 기능 UX 설계를 위한 8가지 팁

디자인

프로덕트 매니저는 전문적인 IT 기술을 갖춰야 하나요?

기획

실리콘밸리 51개 기업들이 말하는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 9가지

기획

아웃소싱에 대한 모든 것

아웃소싱

앱 디자인 가이드, 사람들이 즐겁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을 만드는 법

디자인

처음부터 완제품이 아니라 ‘MVP’를 만들어야 한다

기획

플러터 vs 리액트 네이티브 vs 네이티브, 성능이 더 우수한 것은?

개발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저로 성장하는 법, 30-60-90일 플랜

기획

당신의 두뇌는 진보하고 있다: 성취감을 위한 3가지 전략

기획

디자이너들을 편하게 해주는 HTML/CSS 마법 10가지

디자인

코딩의 미래는 ‘노 코드(No Code)’이다

개발

내가 엔지니어링 매니저로 일하면서 저지른 실수들

개발

내가 롬 리서치(Roam Research)를 좋아하는 이유와 실제 사용법 (下)

기획

내가 롬 리서치(Roam Research)를 좋아하는 이유와 실제 사용법 (上)

기획

프로그레시브 웹 앱(PWA)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개발

PWA vs 네이티브 앱,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개발

UI 디자인에 여백을 활용하는 8가지 팁

디자인

마이크로소프트와 링크드인의 새로운 시도, 프리랜서 마켓에 도전장을 던지다

기획

토마스넷은 왜 가입자 수를 폭발적으로 늘려준 테스트 결과를 거부했을까?

기획

잘 팔리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디자인하기

디자인

파이어베이스(Firebase)란 무엇인가? 파이어베이스 심층 탐구 : 하편

개발

파이어베이스(Firebase)란 무엇인가? 파이어베이스 심층 탐구 : 중편

개발

파이어베이스(Firebase)란 무엇인가? 파이어베이스 심층 탐구 : 상편

개발

업워크(Upwork)가 조사한 요즘 가장 인기 좋은 개발 기술 15가지

개발

일자리 산업이 휴먼 클라우드(human cloud)에 적응하는 방법

기획

팬데믹 이후 세계에서의 디지털 가속화는 어떤 모습일까?

기획

같은 분야를 다룬 글들을 권해드려요.

요즘 인기있는 이야기들을 권해드려요.

일주일에 한 번!
전문가들의 IT 이야기를 전달해드려요.

[구독하기] 버튼을 누르면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동의됩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전문가들의 요즘IT 이야기를 전달해드려요.

[구독하기] 버튼을 누르면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동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