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지금보고 있는 그 웹사이트, 주소가 HTTP로 시작하나요? 아니면 HTTPS로 시작하나요?"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HTTP vs HTTPS 차이, 알면 사이트의 레벨이 보인다.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여러분이 지금보고 있는 그 웹사이트,
주소가 HTTP로 시작하나요? 아니면 HTTPS로 시작하나요?"

지난 2014년 구글에서는 HTTP를 HTTPS로 바꾸라고 권고합니다. 그전까지는 전자상거래 페이지가 있는 웹사이트에서만 이런 다소 번거로운 HTTPS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HTTPS로의 전환을 장려하기 위해서 구글에서는 HTTPS를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대해서 검색 순위 결과에 약간의 가산점을 주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는 사실상 HTTP를 사용하는 웹사이트들에게 벌점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였습니다.

구글은 대체 왜 HTTP를 HTTPS로 바꾸라고 강조하는걸까요? HTTPS로 전환하는것이 그렇게 중요한 일일까요? HTTP와 HTTPS 사이는 대체 무슨 차이점이 있는걸까요? 여러가지 궁금증들이 많이 남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차근차근 찾아가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HTTP와 HTTPS의 기본개념을 한번 알아볼까요?


HTTP는 하이퍼 텍스트 전송 프로토콜의(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입니다. 서로 다른 시스템들 사이에서 통신을 주고받게 해주는 가장 기초적인 프로토콜인데요. 여러분이 웹 서핑을 할 때 서버에서 여러분의 브라우저로 데이터를 전송해 주는 용도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인터넷의 초기에 모든 웹사이트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었던 프로토콜이기도 하죠.


HTTPS는 하이퍼 텍스트 전송 프로토콜 보안(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의 약자입니다. 일반 HTTP 프로토콜의 문제점은 서버에서부터 브라우저로 전송되는 정보가 암호화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는데요. 이 말은 즉, 데이터가 쉽게 도난당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HTTPS 프로토콜은 SSL(보안 소켓 계층)을 사용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SSL은 서버와 브라우저 사이에 안전하게 암호화된 연결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고, 서버 브라우저가 민감한 정보를 주고받을 때 이것이 도난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왜, HTTPS는 보안이 뛰어나다고 말하는 걸까요?


두 프로토콜 사이에 가장 커다란 차이점은 바로 SSL 인증서입니다. 사실 HTTPS는 쉽게 말해서 HTTP 프로토콜에 보안 기능을 추가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보안 기능은 생각보다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신용카드 정보나 비밀번호 등 사용자들의 민감한 정보들을 다루는 웹사이트에서라면 더욱 그렇죠.

SSL 인증서는 사용자가 사이트에 제공하는 정보를 암호화하는데, 쉽게 말해서 데이터를 암호로 바꾼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이렇게 전송된 데이터는 중간에서 누군가 훔쳐 낸다고 하더라도 데이터가 암호화되어있기 때문에 해독할 수 없습니다. 그 외에도 HTTPS는 TLS(전송 계층 보안) 프로토콜을 통해서도 보안을 유지합니다. TSL은 데이터 무결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전송 중에 수정되거나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사용자가 자신이 의도하는 웹사이트와 통신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인증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HTTPS는 보안 말고 또 다른 장점은 없나요?

만약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전자상거래 기능도 없고 방문자들의 민감한 정보를 다루지도 않는다면, HTTPS로 전환할 필요성이 크게 느껴지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HTTPS의 장점은 보안상 우위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HTTPS로 전환하게 되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있어서도 큰 혜택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앞서 말했듯이 구글이 HTTPS 웹사이트에 가산점을 주는 이유 때문이기도 하지만, 사용자들이 결국에는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사이트를 더 많이 방문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가속화된 모바일 페이지(AMP, Accelerated Mobile Pages)를 만들고 싶을 때도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해만 합니다. 여기서 AMP란 모바일 기기에서 훨씬 빠르게 콘텐츠를 로딩 하기 위한 방법으로 구글이 만든 것입니다. AMP는 HTML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없앤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의 SERP(검색 결과 페이지)를 보면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사용자들이 모바일에서 사용하기 편하도록 AMP 콘텐츠들이 두드러져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과 모바일 검색순위 및 지역에 SEO를 증가시키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HTTP를 HTTPS로 전환하는 것이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

HTTPS로 전환하려면 무엇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까요?

HTTP에서 HTTPS로 전환하게 되면 좋은 점들도 많이 있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는 여전히 몇 가지 잠재적인 문제들도 있습니다. 다음에서 HTTPS로 전환할 때 알아둬야 하는 팁들을 준비해 두었으니, SEO와 관련된 문제에 부딪히지 않기를 원하신다면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싶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잠재적으로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려는 것뿐만 아니라 방문자들이 보다 편안하게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구경하길 바라는 마음도 있을 겁니다. 이런 이유들만으로도 HTTP에서 HTTPS로 전환해야 하는 이유는 이미 충분합니다. 게다가 HTTPS로 전환해서 SEO 측면에서 가산점을 얻을 수 있다면 더욱이 좋겠죠.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아직 HTTPS로 전환하지 않았다면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그렇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는 이미 표준 프로토콜이 되었기 때문에 그 전환을 더 오래 고민하고 주저할수록 경쟁하고 있는 웹사이트들보다 더 많이 뒤처질 수 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함께 스크랩한 콘텐츠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