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 관련글: 원격 근무가 주는 7가지 혜택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상만 하던 일이 현실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지 업무를 볼 수 있는, 즉 원격 근무가 가능한 환경이 된 것이지요. 노트북과 와이파이가 등장하면서, 이제 사무실이 어디에 있는지, 작업자들이 어디서 일을 하는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은 일이 되었습니다.
원격 근무는 굉장히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체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필요에 따라 프리랜서를 고용할 수 있다는 것은 비용 측면이나 사업 운영 효율 측면에서 굉장히 큰 이점이지요.
▶ 관련글: 원격 근무가 주는 7가지 혜택
외국에서는 이미 이러한 원격 근무의 장점을 경험하고 있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베이스캠프(Basecamp)나 워드프레스(WordPress)와 같은 기업들은 이미 이런 변화에 발맞춰 성장해왔고, 꼭 사무실에 앉아서 일을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버렸지요.
하지만 이러한 장점들에도 불구하고부정적인 시선도 존재합니다. 기업가 입장에서는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들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구심이 들 수 있기 때문이지요.
오늘은 이미 5년 전에 사업 운영의 형태를 원격 근무로 전향한 사례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호주의 마케팅 회사인 '블루와이어 미디어(Bluewire Media)'의 창립자, 아담 프랭클린(Adam Frankline)은 원격 근무를 하는 프리랜서들과 일종의 팀을 형성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시로 출근하는 직원이 아닌, 원격으로 일을 하는 프리랜서를 관리하는 것이지요. 그가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격 근무를 관리하는 환경을 만들었는지, 또한 어떤 식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하시겠지요. 오늘은 아담 프랭클린의 일주일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담 프랭클린의 트위터)
· 스카이프(Skype): 영상 및 음성 통화
· 지메일(Gmail): 이메일, 커뮤니케이션용
·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협업 관련 파일 공유
· 드롭박스(Dropbox): 파일 공유 및 백업
· 베이스캠프(Basecamp): 프로젝트 관리
이 정도의 툴만 갖춰진다면, 기술적인 문제는 모두 해결된다고 보면 됩니다.
게다가 베이스캠프를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이지요.
(아담 프랭클린이 화상 통화로 회의하는 모습, 출처 - Elance)
: 저와 주로 일하는 프리랜서들은 모두 프로젝트 단위로 계약을 맺고 일을 합니다.
이 방법은 굉장히 효율적이고 모두 자기가 원하는 때에, 원하는 장소에서 일을 할 수 있지요. 또한 저는 이렇게 프리랜서들의 도움을 받아 제 스스로의 일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eb Marketing That Works』라는 책도 출판했고, 블로그를 운영하며 포스팅을 하고, 컨설팅과 강연에도 나가는 등 자신의 인생을 위해 일을 하는 시간이 늘었지요. 마음만 먹으면 원격 업무로 전환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한 번 경험해보면 답답한 사무실로 다시는 돌아가기 싫을 정도로 장점이 많으니 한 번 시도해보는 것을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이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만 가능하면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들이 전통적인 사무실의 개념을 허물고 있고, 원격 근무의 문제점도 함께 해결하고 있는 것이지요.‘스마트 워크’가 국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가 조금씩 확산되고 있는데요. 물론, 원격 근무가 이루어질 수 있을 만한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이 우선이겠지요.
*본문 내용은(https://www.elance.com/q/blog/week-life-managing-remote-team)를 각색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