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기획 디자인 개발 프로덕트 아웃소싱 프리랜싱

개발

Next.js 12에서 주목해야 할 5가지 변화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윌리(Willy)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자바스크립트 및 웹 개발 콘텐츠를 제공하는 JavaScript 블로그의‘Next.js 12: 5 Changes You Should Pay Close Attention To’를 번역했습니다. 본문은 웹 프레임워크 Next.js 12에서 새로워진 5가지 변화에 대해 살펴보는 내용입니다. Next.js 12는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Next.js 12

웹사이트 개발하고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를 구성하는 것은 여간 골치 아픈 일이 아닙니다. 많은 부분을 일일이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Next.js는 이러한 개발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기 위해 탄생했으며 개발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는 리액트(React)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레임워크이며, 아마도 가장 인기 있는 하이브리드 웹 프레임워크일 것입니다.

 

최근 버셀(Vercel, Next.js 개발사)은 새로운 버전인 Next 12를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개발자 경험(DX, Developer Experience)을 더욱 향상해 줄 몇 가지 기능과 함께, 완전히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Rust 컴파일러

큰 웹사이트를 컴파일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버셀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전보다 더 빠른 Rust로 기반의 새로운 컴파일러를 도입했습니다. SWC[1]를 필두로 하는 이러한 변화는, Go(예: esbuild)와 Rust(앞서 언급한 SWC)로 작성된 도구로 넘어가는 큰 변화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언어로 작성된 코드는 번개처럼 빠른 속도를 자랑으로 하는 WebAssembly로 쉽게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Rust 컴파일러의 속도는 경이로운 수준입니다. 개발사인 버셀에 따르면, Fast Refresh는 3배 빨라졌고 빌드 시간은 5배 단축되었습니다. SWC를 바벨(Babel)과 비교하면 17배나 더 빠른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 벤치마크는 대규모 Next.js 코드베이스[2]를 새로운 Rust 컴파일러와 함께 사용한 결과입니다.

 

 

미들웨어

Next.js에 새로 추가된 미들웨어(Middleware)는 요청이 완료되기 전에 코드를 호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덕분에 응답을 수정하고, 리다이렉트하고, 헤더를 추가하고, 심지어 HTML을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자유도가 크게 향상되며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A/B 테스트
  • 봇(Bot)으로부터 보호
  • 사이트가GDPR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EU에서 오는 트래픽을 제한할 수 있다.
  • 서버사이드 분석

 

물론 별다른 준비 없이도 이 모든 것을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미들웨어는 엣지(Edge)를 포함한 거의 모든 환경에서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엣지(Edge)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지연 시간을 줄이기 위해 요청이 발생하는 사용자 근처에서 컴퓨팅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S 모듈 기본 지원

ES 모듈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사실 2015년에 처음 소개되었지만 이를 채택하기까지는 꽤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Node.js는 2021년 3월에서야 ES 모듈을 기본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웹 브라우저에서 좀 더 빨리 나타났으며, 주요 브라우저 중 파이어폭스가 60 버전(2018년 출시)을 통해 가장 늦게 도입했습니다.

 

새로운 모듈을 사용하면 개발자가 더 적은 코드로 앱을 더 빠르게 만들 수 있으므로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또한, ES 모듈을 엄격한(strict) 모드로 실행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자바스크립트라면 무시하고 넘어갈 자잘한 오류까지 출력해줍니다. 기존에는 개발자가 CommonJS 모듈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CommonJS 대신 ES 모듈을 사용하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여기서 모두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동적 URL 불러오기

많은 사람이 무심코 이를 지나쳤을 수 있습니다. 얼핏 보면 대단해 보이지 않을 수는 있지만 이는 자바스크립트와 타입스크립트[3] 생태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JS 패키지의 중앙 저장소인 NPM의 크나큰 성공으로 인해 그 지배력이 너무 커진 나머지, 일부 개발자는 이러한 독과점에 반발하여 다른 곳에 패키지를 저장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Content Delivery Networks)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중앙 저장소에서 패키지를 가져오는 대신 원하는 곳 어디에서나 불러와 설치하는 것입니다. 패키지를 설치하면 Next.js가 이를 캐싱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단지 사용하려는 CDN의 도메인을 프레임워크에 알려주는 것뿐입니다.

 

다음은 사용 예시입니다.

Next.js 12

 

 

리액트 18에 대한 준비

리액트 18은 서버 컴포넌트(Server Component), 동시 렌더링(Concurrent Rendering), 자동 배치작업(Automatic Batching) 등 수많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세 가지는 모두 리액트를 더 빠르고 더 가볍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리액트에 부정적인 사람들은 페이스북(현 메타)에서 만드는 라이브러리가 하는 일에 비해 너무 무겁고 느리다고 말합니다. 

 

리액트 서버 컴포넌트

리액트 18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를 꼽으라면 바로 서버 컴포넌트일 것입니다. Vercel 또한 발표 자리에서 이를 주요 변화 중 하나로 언급했습니다. 왜일까요? 어떤 장점이 있는 것일까요? 사실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애플리케이션의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웹사이트에서 마크다운을 렌더링하고 싶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마크다운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정리 후 렌더링하면 됩니다. 마크다운의 경우 "remark"가 있고, 정리(sanitation)를 위해 "sanitize-html"이나 "dompurify"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29~66kb가 추가로 필요했지만, 서버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JS 사이즈가 전혀 늘어나지 않습니다.

 

서버에서 직접 데이터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이는 클라이언트가 나중에 사용할 데이터를 미리 요청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웹 앱은 더 빠르게 동작하고 더 빠르게 응답할 것입니다. 이는 인터넷 전체에 득이 되는 것입니다. 서버 컴포넌트는 Next.js의 ISR(Incremental Static Generation)처럼 들리지만, ISR은 당분간 계속 지원될 것이고 두 API가 함께 공존할 것입니다.

 

 

긴급 변경 사항

Next.js 12에는 위에 소개한 주요 변경 사항 외에도 몇 가지 긴급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보통 기존 프로그램에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눈여겨볼 만한 변화가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 한 가지는 웹팩(Webpack) 버전이 4에서 5로 업데이트된다는 것입니다. 개발팀은 블로그를 통해 "웹팩 5로의 원활한 전환을 위해 커뮤니티와 긴밀히 협력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개발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소한 변경 사항으로는, 더 이상 next.config.js에 타깃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Next 8에서 처음 도입됐지만 개발팀은 좀 더 이상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어떤 코드가 필요한지 자동으로 감지하는 @vercel/nft를 추가했습니다. 다른 두 가지 긴급 변경 사항은, next/image가 이제 요소 랩핑(element wrapping)을 위해 div 대신 span을 사용한다는 것, 그리고 Node.js의 버전이 12.22.0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ES 모듈을 기본 지원함으로써 생긴 변화입니다.

 

크게 언급되지 않은 한 가지는, 리액트를 프리액트(Preact)로 전환할 가능성이 없어졌다는 것입니다. Next 11에서는 문제없이 작동했지만, Next 12에서는 cryptic 500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Next.js를 사용하면 개발자가 양질의 리액트 앱을 더 빠르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버전은 모두가 환영할 만한 변경 사항을 포함하고 있으며, 리액트 개발자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새로운 기능을 직접 사용해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참고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다음 저장소에서 바로 시도해보세요.


[1] Speedy Web Compiler의 약자로 Rust 언어로 작성된 초고속 타입스크립트/자바스크립트 컴파일러.

[2] 특정 소프트웨어 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빌드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스 코드의 전체 집합.

[3]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자바스크립트의 상위호환(Superset) 프로그래밍 언어.

댓글 0

요즘IT의 번역글들

이 프로필을 만든 저만 해도 영어가 서툴러 영어로 된 기사는 읽는 게 더딥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읽어볼만한 해외 소식들을 번역해 전합니다. We are the world.

이 회사는 디자인에 투자하고 있는 회사일까요?

디자인

애자일은 정말 디자인을 배제하나요?

디자인

평판 관리가 프리랜서 경력에 미치는 영향

프리랜싱

리액트 네이티브 개발자들이 겪는 가장 빈번한 5가지 문제와 해결책

개발

“솔직히 우리가 하는 것은 스크럼이 아닙니다!”

기획

데이터 시각화가 인류를 위기에서 구한 세 가지 역사적 사건

디자인

NFT의 장밋빛 미래는 사실일까?

기획

피그마 토큰으로 디자인 시스템 만들기

디자인

디자이너+개발자 = 슈퍼팀 만들기

기획

1인 개발자로서 테크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기획

웹 디자이너가 PX대신 REM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디자인

100개의 스타트업을 멘토링하며 깨달은 성공의 비밀

기획

중화권 앱 UI가 영미권 앱 UI와 다른 점 알아보기

프로덕트

내가 테크 리더로 일하면서 얻은 8가지 교훈

기획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디자인 검토 회의 만들기

디자인

프로덕트 매니저에서 프로덕트 마스터로

기획

10배 이상 뛰어난 개발자가 되는 법

개발

제품 디자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NFT 아바타 열풍

디자인

에어비앤비: 대규모 iOS 앱 개발 생산성을 위해 바꾼 것들

개발

스포티파이: 맞춤형 플레이리스트 개발 비하인드 스토리

개발

프리랜서가 일하게 될 15가지 유형의 프로젝트

프리랜싱

슬랙: 제품 원칙을 통해 다시 태어난 알림 기능

프로덕트

페이팔: 실시간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분석을 통해 사기를 방지하는 방법

개발

트위터: 수십억 개의 이벤트를 실시간 처리하기

개발

슬랙: 4가지 애자일 가치와 방법

기획

스퀘어: 모바일 우선을 넘어 웹에서 누리는 모바일앱 경험

디자인

스포티파이: 카피를 언어로 만드는 UX 라이팅

기획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인의 미래를 위한 4가지 원칙

디자인

메타: AR/VR 경험까지 고려한 디자인 청사진

프로덕트

슬랙: 훌륭한 마케팅 카피를 위한 5가지 원칙

기획

2022년 UX/UI 디자인 트렌드

디자인

구글: 가변 폰트의 놀라운 활용법

디자인

에어비앤비: 위기 상황에서의 디자인 원칙 5가지

디자인

어떻게 두 명의 인턴이 수백만 개의 코드들을 보호할 수 있었나

개발

Lattice로 마이크로 프론트엔드를 구축하는 법

개발

Cool Cats NFT를 구축하면서 배운 것

개발

웹 컴포넌트가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대신할까?

개발

당신이 NFT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개발

우리에겐 이상하지만 개발자들에겐 일상인 일들

개발

스벨트 vs 리액트, 누가 더 뛰어날까?

개발

개발자를 위한 iOS 15의 새로운 기능

개발

내가 오픈소스를 싫어하는 이유

개발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고객 여정 5단계

기획

클럽하우스의 인기는 모두 거품이었다?

프로덕트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장점

기획

시각 디자인의 폐쇄성 법칙이란?

디자인

사용자 경험(UX) vs 서비스 디자인

기획

프로덕트 매니저는 하루 종일 무슨 일을 할까?

기획

제품 주도 성장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기획

UX를 망치지 않는 설득력 있는 배너 디자인

디자인

팝업(Pop-up)으로 불리는 것들에 대하여

디자인

드롭다운(Drop-down)으로 불리는 것들에 대하여

디자인

당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새로운 이모지

디자인

가장 똑똑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배운 10가지 교훈

개발

성공적인 UX 프로젝트를 위한 가장 중요한 질문

디자인

2021년, UI 디자이너가 모바일 앱에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

디자인

IT 매니저가 되는 방법과 성공하기 위한 요소

기획

슬랙(Slack) 같은 앱을 만들려면 비용이 얼마나 들까?

개발

아웃소싱이 이토록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아웃소싱

마케터가 UX 관련 역량을 키워야 하는 이유

기획

미니멀리즘 디자인의 핵심적인 요소들

디자인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필요하다는 7가지 신호

아웃소싱

2021년을 이끌어가는 프론트엔드 개발 트렌드 5가지

개발

PM을 성장시키는 학습 프레임워크

기획

UI 카피라이팅, 어떻게 써야 하나요?

기획

트렌드 예측: 경쟁에서 앞서는 방법

기획

제품 사고(product thinking)의 힘

기획

인하우스 vs 아웃소싱, 소프트웨어 개발 어떻게 하나요?

개발

그림을 못 그리는 사람도 쉽게 와이어프레임 그리는 방법

기획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아웃소싱이 중요한 이유

아웃소싱

제품과 기능, 성공적으로 종료하는 방법 (下)

기획

제품과 기능, 성공적으로 종료하는 방법 (中)

기획

제품과 기능, 성공적으로 종료하는 방법 (上)

기획

UX 디자이너에게 반드시 필요한 12가지 스킬

디자인

패스워드 없는 세상이 오고 있다

개발

디자이너를 쉽게 잃는 방법 10가지

디자인

프론트엔드 코딩 작업에 영감을 줄 8가지 아이디어

개발

구글이 아웃소싱을 하는 이유: 아웃소싱 성공사례 5가지

아웃소싱

일 잘하는 PM이 되기 위한 로드맵 도구 5가지

기획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아웃소싱에 대한 오해 11가지

아웃소싱

디자인 트렌드, 모던 미니멀 스타일의 UI 가이드

디자인

MVP 개발을 아웃소싱으로 해도 될까요?

개발

온보딩 효과를 높이는 '좋은' 귀차니즘 3가지

기획

게임처럼 즐겨라, 게임화 기법 TOP3

기획

시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어떻게 일할까?

개발

프로덕트 매니저가 글을 잘 써야 하는 이유

기획

2030년엔 사라질 수도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5가지

개발

고객들이 언제나 옳은 것은 아니다

기획

유저 스토리는 무엇인가?

기획

고객 성공을 위한 14계명

기획

8px 그리드의 시대가 끝나고, 4px 그리드의 시대가 열릴까?

디자인

모바일 앱은 더 이상 스타트업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다

기획

과연 구글의 UX 강좌는 도움이 될까요?

디자인

프로덕트 매니저 여러분, ‘소비자의 요구사항 수집’을 그만두십시오

기획

고객 여정과 경험 지도의 차이점

기획

내가 AI 업계를 떠난 이유 5가지

기획

모달윈도우(팝업)를 디자인할 때 생각할 9가지 원칙

디자인

대기업 vs 중소기업, B2B SaaS 스타트업을 위한 시장은?

기획

내가 개발 인터뷰에서 면접자에게 감동한 이유

개발

HTTP의 새로운 메서드, 서치(SEARCH)에 대하여

개발

세상의 모든 프로덕트 디자이너를 위한 5가지 심리학 원칙

디자인

2021년 테스트 자동화 트렌드 리포트 (下)

개발

2021년 테스트 자동화 트렌드 리포트 (上)

개발

아마존과 스포티파이는 어떻게 사용자를 유지하고 측정할까?

기획

UX 디자이너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5가지 법칙

디자인

앵귤러 vs 리액트, 2021년의 승자는?

개발

2021년, SaaS 스타트업 시작을 위한 놀라운 아이디어 10가지

기획

디지털 제품 관리에서 B2B와 B2C 사이의 차이점은?

기획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제품 요구사항 문서(PRD)’ 만들기

기획

더 나은 제품을 위한 프로덕트 메트릭스 가이드

기획

노 코드(No Code) 트렌드로 프로그래머들은 일자리를 빼앗길까?

개발

넷플릭스의 플랫폼: 코스모스(Cosmos)에 대하여

프로덕트

비즈니스와 애자일 조직은 어떻게 친해질 수 있을까요?

기획

효과적인 제품 전략 세우기: 다수의 전략적 트랙(MuST) 활용

기획

1년 만에 이메일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했던 방법

기획

솔루션 아키텍트를 위한 팁: 아키텍처 다이어그램의 5가지 유형

개발

새로운 맥 OS ‘빅서’에 대한 UX 디자이너의 생각

디자인

디자인 트렌드, 뉴모피즘의 정석

디자인

스스로 학습하는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2021년 로드맵, 3편

디자인

스스로 학습하는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2021년 로드맵, 2편

디자인

2021년 모바일 UX 트렌드 10가지

디자인

스스로 학습하는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2021년 로드맵, 1편

디자인

앱 설정 기능의 UX를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

디자인

다크모드 UI 디자인의 원칙

디자인

온라인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5가지 방법

기획

신생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프로덕트 매니저를 위한 현실적인 조언

기획

웹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개발

랜딩 페이지 디자인을 개선하는 13가지 꿀팁

디자인

오프라인 비즈니스가 온라인에서 존재감을 가져야 하는 이유 5가지

기획

상향식 가격 책정 및 패키징 정책: 사용자 여정을 가이드로 활용하기

기획

B2B 제품의 UX, 그것은 숨겨진 영역인가요?

기획

상단 내비게이션 vs 사이드 내비게이션, 어느 것이 더 나을까?

디자인

자동완성 검색 기능 UX 설계를 위한 8가지 팁

디자인

프로덕트 매니저는 전문적인 IT 기술을 갖춰야 하나요?

기획

실리콘밸리 51개 기업들이 말하는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 9가지

기획

아웃소싱에 대한 모든 것

아웃소싱

앱 디자인 가이드, 사람들이 즐겁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을 만드는 법

디자인

처음부터 완제품이 아니라 ‘MVP’를 만들어야 한다

기획

플러터 vs 리액트 네이티브 vs 네이티브, 성능이 더 우수한 것은?

개발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저로 성장하는 법, 30-60-90일 플랜

기획

당신의 두뇌는 진보하고 있다: 성취감을 위한 3가지 전략

기획

디자이너들을 편하게 해주는 HTML/CSS 마법 10가지

디자인

코딩의 미래는 ‘노 코드(No Code)’이다

개발

내가 엔지니어링 매니저로 일하면서 저지른 실수들

개발

내가 롬 리서치(Roam Research)를 좋아하는 이유와 실제 사용법 (下)

기획

내가 롬 리서치(Roam Research)를 좋아하는 이유와 실제 사용법 (上)

기획

프로그레시브 웹 앱(PWA)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개발

PWA vs 네이티브 앱,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개발

UI 디자인에 여백을 활용하는 8가지 팁

디자인

마이크로소프트와 링크드인의 새로운 시도, 프리랜서 마켓에 도전장을 던지다

기획

토마스넷은 왜 가입자 수를 폭발적으로 늘려준 테스트 결과를 거부했을까?

기획

잘 팔리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디자인하기

디자인

파이어베이스(Firebase)란 무엇인가? 파이어베이스 심층 탐구 : 하편

개발

파이어베이스(Firebase)란 무엇인가? 파이어베이스 심층 탐구 : 중편

개발

파이어베이스(Firebase)란 무엇인가? 파이어베이스 심층 탐구 : 상편

개발

업워크(Upwork)가 조사한 요즘 가장 인기 좋은 개발 기술 15가지

개발

일자리 산업이 휴먼 클라우드(human cloud)에 적응하는 방법

기획

팬데믹 이후 세계에서의 디지털 가속화는 어떤 모습일까?

기획

같은 분야를 다룬 글들을 권해드려요.

요즘 인기있는 이야기들을 권해드려요.

일주일에 한 번!
전문가들의 IT 이야기를 전달해드려요.

[구독하기] 버튼을 누르면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동의됩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전문가들의 요즘IT 이야기를 전달해드려요.

[구독하기] 버튼을 누르면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동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