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아웃소싱

중소기업 아웃소싱, 이득은 무엇일까?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여러분의 사업이 잘 풀리면 업무량도 늘게 마련이죠. 문제는 어떻게 서비스의 가치와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고 늘어나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냐는 것입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인력이 부족해지는 순간을 맞닥뜨리게 되고, 아웃소싱을 고려해야만 하는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됩니다.


왜 기업들은 아웃소싱을 할까요?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역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겠지요. 여러 일로 바쁜 기업들이라면, 핵심 인력들이 몰아 닥치는 업무를 처리하는 데 투입되어서 경영 효율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아웃소싱은 바로 이런 시기에 도움을 줍니다. 늘어나는 업무량을 처리하고, 단기간에 결과물을 제공하거나 기업이 지금까지 다져온 성공가도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보탬이 되는 것이지요. 훌륭한 아웃소싱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사업체의 핵심 인력들이 정말로 중요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동시에 그들 자신의 능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웃소싱이 가져다 주는 이득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인건비를 줄여줌으로써 자본 비용을 컨트롤하는 데 기여를 하기도 합니다. 같은 작업이라면 풀타임으로 일하는 전문가보다는 필요에 따라 일을 맡길 수 있는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것이 훨씬 더 경제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웃소싱을 적절히 활용하면 새로운 프로젝트에 재빨리 착수할 수 있습니다. 변화하는 수요와 고객들의 니즈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고객들은 종종 기업이 중점적으로 다루지 않는 서비스를 요구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이때, 아웃소싱이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더 나아가 기존에는 다루지 않던 새로운 수익모델을 구축하는 데까지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밖에 소기업은 물론이고 모든 형태의 기업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점이 있습니다. 프리랜서가 갖는 전문성과 각종 리스크 감소가 이에 해당합니다. 소기업들은 외부 전문가를 활용함으로써,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극복해야 할 문제들을 다각도에서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리스크 매니징은 어떤 방식으로 일어날까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클라우딩 서비스를 통해 업무 의뢰와 작업을 수행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보안이 중요한 데이터를 다루는 경우라면,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들 전문가는 대부분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술만 뛰어난 것이 아니라 관련 법률이나 규약들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유출 등으로 인해 입을 수 있는 법적 리스크를 감소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

지금까지는 아웃소싱의 이점들을 살펴봤습니다. 그렇다면 아웃소싱을 활용하면서 마주하게 될 어려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째, 업무에 대한 통제권

일단 아웃소싱을 맡긴다는 것은 파트너가 클라이언트 뜻에 따라서 작업을 수행해줄 것이라는 믿음을 전제로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만약 클라이언트의 기획서가 부실하거나 잘못 전달되는 경우, 혹은 파트너가 그 기획서를 따라 작업을 할 능력이 없는 경우 그 결과물은 기대에 못 미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웃소싱 프로젝트의 대금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는 상당한 리스크를 가져올 수 있어요. 특히 예산이 빠듯한 초기 기업들에게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둘째, 숨겨진 비용

서비스 관련 프로젝트를 맡기는 경우, 아웃소싱을 통해서 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남는 부분은 또다시 비용을 들이거나 내부에서 처리해야 하는 관리적 측면의 이슈가 발생합니다. 특히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할 때는 이러한 숨겨진 비용에 대한 인식을 하기가 힘듭니다.

셋째, 보안상의 문제

파트너를 아무리 신뢰한다고 하더라도, 파트너의 보안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공유한다면 기본적으로 리스크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계약이라는 안전장치를 통해 이런 문제가 일어나지 않지만, 일단 외부 조직과 데이터를 공유한다는 것 자체가 언제든 정보 유출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겠지요.



소기업이 아웃소싱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득은 시간,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자원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도움 되었기를 바랍니다.



*본문 내용은 http://www.theoutsourceblog.com/2014/09/the-benefits-of-outsourcing-for-a-small-business/ 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