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지식이 풍부한 고양이 ‘요고’가 답변해 드려요.
그래서 앞서 말씀드린 마인드셋을 꼭 기억하셔야 해요. "나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기술을 활용해서 사람들이 실제 사용하는 서비스를 혼자서 만들 것이다." 이 마음가짐을 가지고 의욕적으로 한번 해보자,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강의도 끊어 놓고 관련 책도 마구 샀어요. 이제 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런데 며칠 안 가서 결제해 놓은 강의는 들어보지도 않고 책은 냄비 받침으로 사용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죠. 왜 이런 걸까요? 풀스택 개발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 많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투자를 하게 되죠. 책을 쓰시는 분이나, 강의를 하시는 분들 역시 정제되고 정확한 정보를 드리기 위해 엄청 열심히 노력하십니다.
따라서 깃과 깃허브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개발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므로 깃 풀 리퀘스트(Pull Request)까지는 적어도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깃도 책 한 권을 두고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 서버도 구축했고, 코드도 작성했다면 테스트와 배포를 해야 합니다. 테스트는 사람이 수동으로 하는 테스트와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서 하는 테스트가 있습니다. 개발 쪽에서 말하는 테스트는 대부분 테스트 코드로 실행하는 테스트를 말합니다. 단위 테스트는 하나의 작은 기능이 잘 동작하는지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말하고 통합 테스트는 함께 동작해야 하는 데이터베이스나 다른 서버 등과 의존성이 있는 상태에서 함께 테스트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포는 개발하고 테스트가 완료된 코드를 서버에 전달(deploy)하고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수작업으로 이 일을 한 여러분이라 면 이 서비스가 얼마나 편리할지 상상할 수 있을 겁니다. 깃허브 리포지터리 생성하고 코드 푸시하기깃허브 액션을 사용하려면 깃허브 리포지터리에 지금까지 작업한 코드를 업로드해야 합니다. 깃허브에 코드를 업로드하는 행위를 푸시(Push)라고 부르므로 앞으로 푸시라고 이야기하겠습니다. 깃허브 리포지터리를 생성하겠습니다. 이전 작업에 대한 예제코드 저장소 위치는 HTTPS://GITHUB.COM/SHINSUNYOUNG/SPRINGBOOT-DEVELOPER/TREE/MAIN/CHAPTER11입니다. 깃허브 홈페이지에서 [New repository] 버튼을 눌러 새 리포지터리 생성 화면 로 넘어가서 프로젝트 이름을 적은 뒤, 공개 범위를 설정한 후 리포지터리를 생성합니다. 이때 실습에서 사용할 리포지터리 이름은 springboot-developer로 합니다. 다른 이름을 입력해도 됩니다.리포지터리가 생성되면 SSH로 접근할 수 있는 리포지터리 주소도 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