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에이블리(ABLY) UX/UI 분석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프로덕트

에이블리 UX - 기술 기반의 패션 스타트업?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에이블리(ABLY) UX/UI 분석

 

에이블리의 UX/UI

인플루언서들이 입었던 옷 사고 싶을 다들 있지 않나요? 에이블리에서 2030여성 패션 트렌드도 파악하고 빠르게 배송받아보는 거 어때요? 지금부터 에이블리의 UX/UI를 분석해보겠습니다!

 

device: iphone 11 pro | version : 2.47.1(iOS)

 

[이 부분에 집중해서 볼 거예요!]

01. 카테고리 및 필터 정보

02. 빠른 배송 기능, 샥-출발

03. 매거진 콘텐츠 운영

04. 태그로 상품 분류 및 관리

05. 에이블리 시초인 셀럽마켓


에이블리

에이블리는 요새 AI를 통한 취향에 맞는 옷 추천 기능을 메인으로 새겨서 슬로건으로 보여주는 것 같아요! 패션 회사 중에서는 거의 손에 꼽게 기술에 신경 쓰는 회사라고 평가받는 곳 중 하나이기도 하죠!

 

그럼 이런 기술 기반의 슬로건이 앱 내 UX에 잘 적용되어 있는지 분석해보겠습니다:)


01. 의류뿐만 아니라 뷰티와 홈데코까지 카테고리 확장!

에이블리는 카테고리 구분에서 특이한 점이 의류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뷰티와 홈데코까지 확장한 것을 볼 수 있어요! 일부러 위치도 상단에 위치에 두어서 유저들의 눈에 먼저 띌 수 있게 해 둔 점도 카테고리 UI에서 눈여겨 볼만 합니다.

에이블리 카테고리, 필터 구분
스크린샷 출처 : 에이블리

 

그리고 다른 패션 앱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간단해서 놀란 건 필터 부분이었어요! 보통 연령대, 스타일, 컬러 등 특히 여성 패션 앱에는 필터를 정교하게 해 두는 편이긴 한데요. 에이블리는 오히려 AI가 구매 데이터나 둘러봤던 상품을 통해 알아서 취향 분석을 하여 추천해주는 점을 강조하려고 필터는 최소 기능만 하는 연령대만 설정해두었나 싶었어요!

 


02. 옷도 이제 빠른 배송이 가능하다? 샥 출발

저는 에이블리에서 봤던 특징적인 부분! 샥-출발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평일 오후 6시 전에 주문하면 당일 배송, 6시 이후는 다음날 배송 개념을 도입했어요!

 

사실 저는 의류 쪽에도 이런 퀵한 배달 개념이 이렇게 빨리 적용될지 기대하지 않았어서 그런지 더 감동이면서 인상 깊었던 도전으로 보였습니다.

에이블리 샥 출발
스크린샷 출처 : 에이블리

 

XX 시간 안에 주문하면 당일 배송!

 

그리고 샥-출발 탭에 가면 실시간으로 몇 시간 안에 주문하면 당일 배송인지를 안내해줘서 친절한 UX라고 느꼈기도 해요. 사실 옷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오늘 시킨 거 최대한 빨리 입어보고 당장 내일 입고 나가거나 혹은 마음에 안 들면 빨리 환불하고 다른 옷 사고 싶거나 하는 니즈가 있잖아요?

 

지그재그는 결제에 있어서 편리함을 z-pay로 빠르게 도입했다면, 에이블리는 이런 빠른 배송 개념을 가장 먼저 도입한 패션 스타트업 중 하나인 것 같아요!

 


03. 매거진 보면서도 트렌드도 읽고, 구매까지 전환하고!

그리고 에이블리는 하단 두 번째 스타일 탭에서 매거진 같은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콘텐츠 안에 계절, 트렌드에 맞게 어떤 스타일이 유행하고 있는지 정보 전달 및 스타일링 팁을 알려주면서 자연스럽게 에이블리 내에 입점해 있는 업체들의 상품을 홍보하고 있어요.

에이블리 스타일 매거진
스크린샷 출처 : 에이블리

 

저는 패션 앱에서 이런 매거진 형태의 콘텐츠 & 상품 추천을 선호하는 편인데요. 특히 29cm가 이쪽 분야는 선두 주자로 가장 잘해줬던 앱이었던 것 같아요. 제가 이런 UX를 선호하는 이유는 유저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기 때문인데요. 패션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 역시 좋아하기 때문에 정보를 읽다가 '오? 이런 게 유행하는데 나도 한번 시도해볼까? 혹은 내가 가지고 있는 이런 옷과 매칭 하면 좋겠는데?' 하는 행동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렇게 콘텐츠를 운영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패션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앱이 되는 요소 중 하나일 것 같아요!

 


04. 상품을 태그로 관리하는 에이블리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는 다른 부분은 다른 물건 파는 커머스 앱과 비슷한 구조이긴 합니다. 하지만! 하단으로 스크롤하면 관련 태그 부분이 보이시나요? 이 태그를 탭 하면 바로 관련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는 탭으로 이동하는데요! 이런 flow도 자연스러웠을 뿐만 아니라, 이 태그를 통해 기술의 기반을 만들어 가나? 생각이 들었어요.

에이블리 상품 상세
스크린샷 출처 : 에이블리

 

상세하게 상품을 분류하여 AI 성능의 기반을 만들자!

 

바로 AI가 취향 기반으로 옷을 추천해주는 부분을 이 상품 분류 태깅을 통해서 고도화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처음에 상품을 업로드해둘 때, 이렇게 태깅을 상세하게 해 두면 유저들이 구매하는 상품, 찜하는 상품, 한번 이상 탭 해서 본 상품들의 태그 정보를 분석해서 유저의 취향을 정확도 높게 분석할 수 있게 하지 않을까? 짐작이 되었습니다.

 


05. 셀럽 마켓은 에이블리의 시초!

하단 가운데 탭은 '마켓'탭으로 에이블리의 시작점이 무엇이었는 지를 잘 담고 있어요. 사실 에이블리는 처음에 인플루언서들이 운영하는 마켓의 옷을 빠르게 찾아서 구매할 수 있는 패션 앱으로 시장에 진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잘 간직하고 있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였는데요!

에이블리 마켓 탭
스크린샷 출처 : 에이블리

 

밑에서 더 자세하게 분석하겠지만, 가장 끝에 즐겨찾기 탭이 있는 부분이 모바일 UX 경험에서는 살짝 어색하게 느껴졌던 것 같아요! 이 부분 관련하여 찜 탭과 비교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찜과 즐겨찾기 사실은 비슷한 개념 아닌가요?

에이블리 찜, 즐겨찾기
스크린샷 출처 : 에이블리

 

찜 : 에이블리에서 하단 4번째 탭은 '찜' 탭이에요. 이 찜하기 기능은 '상품'별로 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 마켓에서 즐겨찾기 한 '가게'들을 모아주는 탭이 즐겨찾기 개념입니다.

 

 

이런 UX는 어떨까? 제안해봅니다!

 하단 찜하기 탭에 진입했을 때 상단을 두 개 탭으로 나눠서 '상품', '마켓'탭으로 구분하여 이곳에서 내가 관심을 표했던 상품과 마켓을 모두 볼 수 있는 게 더 편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관심을 가졌던 건 모두 이 하단 탭에서 보는 거야!라는 행동이 유저들의 이동 경로를 더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보통 가게든 상품이든 관심 있을 법한 건 다 찜 or 즐겨찾기 해두고 나중에 하나씩 검토해보면서 구매할지 안 할지 정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니까요.

 


에이블리 앱,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빠른 배송으로 오늘 주문한 옷 내일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

에이블리에는 샥-출발!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오후 6시 이전에 주문하면 다음날 배송받아 볼 수 있는 상품들이 있어요! 특히 계절이 바뀌는 시점에 사는 옷의 경우, 배송 3~4일 이상 걸리면 애매해져서 그 해에는 못 입게 되는 경우도 생기죠. 저처럼 성격 급하신 분들 에이블리의 샥-출발 추천드려요:)

 

  • 인플루언서, 셀렙들의 마켓에서 그들이 입는 옷 둘러보고 싶으신 분들

에이블리는 처음에 인플루언서들 마켓을 입점시키는 전략으로 시작한 앱으로 알고 있는데요. 사실 저도 인스타그램 보다 보면, 인플루언서들이 예쁘게 매칭 한 옷들 보면 사고 싶다고 느꼈던 적도 많았던 것 같아요. 혹시, 인플루언서분들의 코디 및 제품들이 궁금하면 에이블리의 '마켓'탭에서 셀럽 탭 부분에서 구경해보는 걸 추천드려요.

 

  • 내 취향을 똑똑하게 분석받아 옷 추천받고 싶으신 분들

에이블리는 상품 등록할 때 상세한 태깅으로 분류를 잘해둔 것 같아요! 이 태그를 기반으로 내가 구매했거나 관심 있었던 상품들을 분석하여 AI가 추천해주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둘러보기만 했는데, 자연스럽게 깨닫게 되는 나의 패션 취향! 혹시 이런 사용자 경험이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이용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6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6
명 알림 받는 중
야생에서 자라나는 스타트업인 켈리폴리입니다. 새로운 IT서비스의 BM과 UX를 뜯어보며 인사이트를 글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현 IT스타트업 Product Owner (전 서비스 기획자 & UX/UI디자이너)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