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VR(Virtual Reality)은 많은 사람들에게 기대를 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VR기술이 단순히 몰입형 콘텐츠나 게임 용도로만 사용된다고 알고 있죠. 실제로 파고들어 보면, 생각보다 많은 전문영역에서 VR을 사용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VR 콘텐츠를 기반으로 어떤 IT 사업분야가 생겨나고 있는지, 또 어떤 전문 분야에서 VR을 활용하고 있는지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VR은 게임 외에 어떤 곳에서 쓰이고 있을까?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VR(Virtual Reality)은 많은 사람들에게 기대를 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VR기술이 단순히 몰입형 콘텐츠나 게임 용도로만 사용된다고 알고 있죠. 실제로 파고들어 보면, 생각보다 많은 전문영역에서 VR을 사용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VR 콘텐츠를 기반으로 어떤 IT 사업분야가 생겨나고 있는지, 또 어떤 전문 분야에서 VR을 활용하고 있는지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VR(Virtual Reality)

VR은 일반적인 디바이스로는 화면을 보여줄 수 없습니다. 인간은 두 시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VR기기는 다른 관점의 두 화면을 보여주어, 가상의 입체화면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래서 VR 화면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사람의 두 눈에 가깝게 부착되는 디바이스가 꼭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에게 알려진 VR 디바이스는 오큘러스나, 소니의 VR 기기 등이 일반적일 겁니다. 이런 디바이스들은 게임이나 몰입형 영상 콘텐츠를 즐기기 위한 디바이스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제한된 정보를 전달하거나, 미리 만들어진 게임용 디바이스 등에서 시각, 청각 정보를 전달하는 정도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게임과 몰입형 콘텐츠를 넘어, 산업 분야로 가게 되면 어떨까요?

 

 

건축 산업 속 VR

건축 산업 속 VR

VR 기술은 건축이나 인테리어 등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건축과 인테리어는 3D 화면을 이용해 완성된 이미지를 보여주거나, 고객에게 실제로 얻게 될 것들을 보여주는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실제 그 환경이 렌더링 이미지와 비슷할 것인지 내가 살게 될 그 위치, 그 높이에서 바라보는 광경이 어떤 모습일지, 내가 내 방에 들어가서 보게 되는 것들은 무엇인지 세세한 지점을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해외의 건축 업체들은 이런 고객들의 바람을 캐치해, 실제 경험해볼 수 있는 VR 콘텐츠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 경우 게임 엔진을 사용해 실시간으로 렌더링을 하기 때문에, 가상의 방에 들어가 주변을 둘러보거나 내가 원하는 높이의 층수에서 주변 풍경을 확인해볼 수도 있죠.

 

건축 산업 속 VR

자료 출처: https://unity.com/

 

VR 기술은 집을 사려는 고객뿐 아니라 건축을 위해 일하는 인부, 엔지니어들에게도 매우 유용합니다. 실제 설계도만으로는 알 수 없는 위험 지역이나, 실제 공사 과정에 필요한 장비, 물품 등도 알 수 있고, 자신들이 갖고 있는 장비를 시뮬레이션 안에 넣어, 오차를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자신들이 짓고 있는 지역이 실제 설계와 일치하는지와 어떤 방향으로 어떤 부품을 배치해야 하는지 등 실제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VR이나 AR 기술을 혼합해 해결하기도 합니다.

 

 

산업 현장 속 VR

산업 현장 속 VR

유전이나, 발전소, 화학공장, 대형 플랜트 등 접근하기 쉽지 않거나, 사고 위험성이 높은 곳에서도 VR을 사용합니다. 이런 현장에서는 전문 기술자뿐 아니라, 현장을 익히는 초보자들도 함께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거대한 시설에서는 늘 사고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을 현장에서 교육시키는 것은 원하지 않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교육 중 시설에 문제가 생기거나,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재현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여러 사람을 동시에 교육하기도 쉽지 않죠. 그래서 이런 환경을 위해 VR이 등장합니다. 

 

이 경우, VR 환경에서 여러 가지 상황을 시뮬레이션하게 됩니다. 기계에 문제가 발생한 상황, 업무가 이뤄져야 하는 순서, 혹은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VR 기기를 통한 교육에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고, 이미 정해진 시나리오대로 여러 문제의 상황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설의 문제나 사고 위험성 등이 적어 실제 많은 산업환경에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동시에 여러 사람을 교육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인 방식이죠.

 

산업 현장 속 VR

 

실제 현장에서 공장, 대형 설비 등이 들어가는 곳은 VR 기기뿐 아니라 AR(Augmented Reality) 기반의 기술도 함께 쓰입니다. 각종 화학, 고온, 고압, 소음 등이 문제가 되기에 VR 기기처럼 사람의 눈을 완전히 가리기보다는, 안경이나 반투명 형태의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실시간 데이터 전송기술을 사용해, 내가 보고 있는 곳과 서버에 저장된 관련 정보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 정보를 다시 저장해, 관리자에게 알리는 역할도 하게 되죠. 대표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시리즈가 이런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VR/AR 디바이스 제품입니다.

 

 

의료 산업 속 VR

의료 산업 속 VR

의료 환경에서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환자의 몸을 통해 기술을 익혀야 하는데, 현실은 그럴 수 없죠. 그래서 의대생들은 주로 시신을 가지고 교육을 받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심장이 멈춰 있어, 다양한 생명 활동을 확인할 수 없고, 실제 환자를 수술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럴 때, VR 기술을 사용하면 기기를 통해 가상의 환자 상태를 재현하거나, 실제 수술 케이스를 기반으로 여러 시나리오의 VR 의료 시뮬레이션[1]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시신으로는 알 수 없는 부분을 재현해 보여주거나 잘못된 시도를 했을 때, 어떤 위험이 생기는지를 체험해보는 것이죠.

 

또한 VR 기술은 실제 수술을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사람의 몸은 수많은 혈관과 내장기관, 뼈와 근육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눈으로 보이는 것보다 더 많은 것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이때 정확한 수술을 위해서는 어떤 지점까지 칼로 잘라내야 할지, 어떤 위치에 혈관이 숨어있는지, 사람마다 다른 입체 지도를 확인해나가야 합니다. 여기서 실수가 생기면 출혈이 심해져 환자가 죽을 수도 있고, 의도치 못한 의료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의료계에서는 환자의 3D 스캔 정보를 공유해, 회의를 하거나 수술 플랜을 짜는 등 환자의 정보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여, 의료사고를 막는 것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주 항공 산업 속 VR
우주 항공 산업 속 VR

우주 항공 산업 속 VR

VR 콘텐츠는 우주 항공 산업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특히 우주선이나 항공기의 경우, 완성된 이후에 문제를 발견하면 천문학적인 피해를 입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완성된 디자인을 게임과 비슷한 물리 엔진을 적용하여 항공기를 서로 부딪혀보거나, 외부의 충격을 실험하기도 합니다. 이런 고도의 물리엔진의 경우, 실시간으로 각각의 부위가 견딜 수 있는 한계, 부서지는 지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자주 일어나는 사고 케이스를 미리 실험해보고, 함선에 타고 있는 인원에게 얼마나 큰 피해가 가는지도 예측할 수 있죠. 물론 이 모든 것은 시뮬레이션이기 때문에, 실제 현실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엄청난 금액이 드는 실제 테스트에 비해 훨씬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VR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여러 산업 분야를 통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위에서 다룬 건축, 교육, 의료, 물리엔진 적용 등 다양한 케이스에서 게임엔진 Unity를 기반으로 활용한다는 것도 흥미로운 이야기입니다. 추가적으로 Unity 기반의 VR 산업 적용사례가 궁금하시다면 참고 자료를 살펴봐주세요.

 

<참고 자료>

https://unity.com/kr/case-study/outhere-and-skanska


[1] https://www.youtube.com/watch?v=AttXbcLUyR0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3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3
명 알림 받는 중
웹개발과 UI를 연구하는 리플러스입니다. 현재 UD LAB이라는 채널을 운영하고있고, 디자이너를 위한 개발 공부법을 만들고 있습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