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좋은 폰트를 고를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디자인

우리 서비스에 맞는 폰트 고르는 팁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그래픽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좋은 폰트를 고를 수 있습니다.

 

폰트 하나가 특정 브랜드를 연상시킬 수 있을 만큼 폰트가 가지는 힘은 매우 크고, 좋은 폰트를 고르는 일은 좋은 디자인의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디자이너들에게도 폰트를 고르는 작업은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간혹 디자이너가 아니신 분들도 예기치 못하게 디자인을 해야 하고 폰트를 골라야 하는 순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때 활용하실 수 있는 좋은 폰트를 고르는 몇 가지 팁을 공유합니다.

 

이런 분들 주목해주세요!

  • 사업을 시작하려는데, 회사의 로고와 간단한 디자인들이 필요하다.
  • 회사에 디자이너가 없는데, 포토샵 할 줄 아는 사람이 나밖에 없다.
  • 마케팅에 쓸 우리 서비스와 어울리는 폰트를 골라야 한다.
  • 난 BX 디자이너가 아닌데 갑자기 회사 브랜딩을 내가 해야 한다.

 

디자인은 전문가인 디자이너에게 의뢰하는 편이 가장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디자이너가 아닌 누군가가 디자인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고, 그때 활용하면 좋은 팁이라 생각하며 이 글을 썼습니다.

 

1단계. 우리 서비스가 가지는 정체성(identity)은 구체적으로

타이틀(혹은 로고) 폰트는 서비스의 정체성을 말해줄 뿐만 아니라, 이 서비스가 어떤 산업에서 어떤 사람들을 타깃으로 하는지까지 말해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시각적 요소입니다. 즉, 역으로 말하면 서비스의 아이덴티티가 확실히 정립된 상태여야 타이틀 혹은 로고 폰트를 수월하게 고를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참고[1]: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무엇인가?). 먼저 서비스의 정체성에 대해서 확실히, 구체적으로(톤앤매너, 컬러, 심볼 등) 수립해주세요. 이 부분이 정해졌다면 아래의 폰트 분류를 보고 서비스 아이덴티티와 부합하는 폰트의 종류를 정해 주세요. 이 단계에서 정하기 힘들다면 카테고리별로 자유롭게 탐색해보셔도 됩니다. 

 

폰트 카테고리를 봐도 전혀 감이 오지 않는다면 평소 눈여겨봤던 디자인을 레퍼런스 삼아 비슷한 폰트를 찾아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아니면 동종 업계 디자인의 톤앤매너를 살펴보는 것도 추천해드립니다.

 

영문 폰트 분류

*해당 분류는 구글 폰트, myfonts의 폰트 카테고리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한글 폰트 분류

*해당 분류는 산돌, 눈누의 폰트 카테고리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2단계. 탐색 시작!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실히 다졌고,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폰트를 찾아야 할지 감이 오셨나요? 그렇다면 원하는 폰트를 본격적으로 탐색할 시간입니다. 폰트를 찾기 좋은 몇 가지 사이트를 제안합니다(실제로 디자이너들이 많이 방문하는 사이트들입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원하시는 폰트를 마음껏 보시고,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주세요!

 

영문

 

한글

 

 

검색 팁!

  • 폰트 카테고리를 우선 한 번씩 클릭하여 탐색해보시면, 각 카테고리별 폰트들이 주는 시각적 인상을 대략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거기서 마음에 드는 폰트의 카테고리를 집중적으로 탐색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 원하는 문구를 입력해서 해당 폰트로 시뮬레이션도 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 폰트의 굵기(weight)에 따라 줄 수 있는 시각적 인상도 다양합니다. 굵기도 신중하게 고려해주세요.

 

 

주의해주세요

  • 무료로 다운을 받으셔도 꼭! 꼭! 저작권(copyright)에 대해서 확인해봐야 합니다. 상업적으로 이 폰트를 사용하려면 폰트를 구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단계. 마음에 드는 폰트가 여러 가지일 때, 그 안에서 고르는 팁

마음에 쏙 드는 폰트를 바로 찾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고 여러 가지 후보 중에서 하나를 정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때 도움이 될 만한 팁들을 소개합니다.

 

1. 후보 폰트들을 다운받아서 직접 디자인에 적용해보세요.

마음에 드는 폰트를 발견해 실제 디자인에 적용해보면 기대했던 이미지와 다를 수도 있습니다. 폰트를 다운받아서 반드시 디자인에 적용해보고, 우리 서비스에 어울리는지 판단해보세요. 또한 폰트의 가독성*도 폰트를 선택하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폰트를 실제 디자인에 적용해 볼 때 가독성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독성: 얼마나 쉽게 읽히는지를 나타내는 정도

 

2. 그래도 모르겠다, 둘 다 비슷비슷하다. 그럴 땐 디테일에 주목해보세요.

폰트 한 획의 첫머리, 끝머리 등의 디테일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그 디테일들이 만들어 내는 미세한 차이들을 인지하신 채, 전체 그림을 바라보면 디테일들이 만드는 특징들이 보일 것입니다. 그 특징을 보고 브랜드에 더 어울리는 폰트를 고르면 됩니다!

 

※ 가격이 너무 비싸다면? 패밀리 대신 단일 폰트만 구입하세요!

정말 마음에 드는 폰트를 발견했지만, 가격이 부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패밀리(모든 폰트 굵기를 포함한 패키지) 대신 한 가지 weight의 폰트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대안으로 그 폰트와 비슷한 무료 폰트를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주로 폰트를 탐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서비스가 가진 정체성(identity)을 확실히 정립하는 것'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수많은 폰트 속에서 우리 서비스에 맞는 딱 하나의 폰트를 고르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것도 예쁘고, 저것도 어울리는 것 같지요. 하지만 서비스의 확실한 아이덴티티를 정립한다면 이는 폰트를 고르는 기준이 되고, 무수히 많은 폰트 중 한 가지를 고를 수 있도록 돕는 길잡이 역할을 해줍니다. 폰트 고르느라 고생하셨던 디자이너, 비 디자이너 분들에게 응원을 보내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서브(본문) 폰트 고르는 팁

보통 서브 폰트는 타이틀 폰트와 잘 어울리는 가독성이 좋은 폰트를 고릅니다. 하지만 이 또한 선택이 어렵다면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아쉽게도 영문 한정입니다). 어떤 폰트가 서로 잘 어울릴지 추천해 주는 폰트 페어링 사이트입니다. 폰트 페어링뿐만 아니라 트렌디한 폰트 추천 및 예시도 함께 제공하는 정말 고마운 사이트들입니다.


[1]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무엇인가? [KBMA 한국브랜드경영협회]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1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1
명 알림 받는 중
의미있는 사용자 경험을 만들고 싶은 프로덕트 디자이너 입니다. 디자인 에이전시의 그래픽 디자이너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커리어 전환을 하여 현재 스타트업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일하면서 배우는 경험과 지식을 글로 아카이빙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