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국가별 XR 기술 정책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XR(eXtended Reality) 기술, 어디까지 왔을까? 3편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국가별 XR 기술 정책

 

XR(eXtended Reality) 기술

 

비대면 시대가 일상화되는 요즘 문화, 예술, 경제, 산업, 사회, 정치 등의 오프라인 활동들이 가상공간으로 옮겨지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또 여러 가지 대안이 마련되고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큰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XR 기술(확장현실 기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입니다. 지금 펼쳐지고 있는 XR 기술들은 가상과 현실의 융합을 통해 현실을 가상으로 확장하여 표현합니다. 그러면서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면서 현실보다 더 가까운 현실을 이끌어 내면서 주목을 끌며, 차세대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렇듯 XR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XR기술의 발전 속도는 앞으로도 더욱 빨라질 것 같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멈추어 있던 문화 예술 방면의 공연계에서도 현실의 무대가 가상의 세계로 옮겨져 현실의 인물들을 구현한 공연, 전시들이 실제로 이루어지면서 XR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장르로 자리 잡고 있다는 언론의 보도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 예술계뿐 아니라 대학이나 대학원의 가상 강의실, 3D 스튜디오, 의료나 과학 분야의 실험실습용, 면접 프로그램 등에서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 영국, 중국, 일본 등 세계의 주요국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들 나라들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이번 시간에는 국가별 XR 지원 상황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국가별 XR 지원 상황

미국의 XR 기술 정책: 영화, 의학 분야부터 국방까지 전방위 분야 

첫 번째로 영화에서 가상공간이나, 증강현실 등을 많이 보여주었던 미국의 기술은 어느 정도로 발전했을까요? 미국은 이미 1990년대부터 수술 및 치료 보조 등 의학 분야, 영화 등에 활발히 연구 적용했고, 교육, 재난, 국방 등 다양한 공공 분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제 XR 기술은 컴퓨터 기반의 인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분야, 커뮤니케이션, 증간 분야 등으로 기술 이전을 확장시키고, XR과 인공지능(AI) 융합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상용화시키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국방부에 적용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는데, 일부 군부대를 대상으로 XR 기술을 시범 운영하는데요. 특히 사격 훈련 시뮬레이션, 시스템 전투기, 탱크 등의 군수물품에 가상의 훈련 등을 적용하여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XR 기술 정책

 

 

영국의 XR 기술 정책: 다양한 분야의 XR 기술 R&D를 추진

유럽 국가 중에서 영국은 XR 기술을 활발히 이끄는 나라입니다. 영국 정부는 산업사회, 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가상현실의 경제 개념을 제시하면서 XR 기술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소프트웨어, 컴퓨터 서비스, 디자인, TV, 음악, 광고, 패션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유관기관들이 협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XR 기술 활용 산업 발전에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영국은 4대 디지털 핵심 기술로 XR을 지정하고, 지역 클러스터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실감 기술과 타산업과의 시너지 창출을 통한 XR 기술의 산업 발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창의 산업 관련 클러스터
 영국의 창의 산업 관련 클러스터

 

 

중국의 XR 기술 정책: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이원화 정책

중국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차원에서 이원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정부들은 각 지역 맞춤형 XR 산업 육성책을 활발히 진행하고, 디지털 경제발전, 교육혁신, 5G, 빅데이터 등으로 점점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후난성을 들 수가 있는데요. 후난성은 초고화질 동영상과 XR, AI, 5G 등 기술의 융합 혁신을 통해 의료 및 교통 분야에 활용하는 정책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 자연경관이 뛰어나기로 유명한 쓰촨성은 자연과 XR 기술 중 VR 기술의 융합을 이용하여 관광 마케팅 및 관광 서비스를 위한 프로젝트로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중국 지방 정부 XR 산업 관련 주요 정책 예시
2019~2020년 중국 지방 정부 XR 산업 관련 주요 정책 예시

 

 

일본의 XR 기술 정책: 중앙 정부 중심의 미래 과학 기술 전략 

일본은 중앙 정부에서 미래사회를 위한 핵심기술로서 XR의 중요성을 국토, 경제활동, 자연현상과 연계된 데이터를 가상공간에서 펼치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것은 재난관리, 재난대비, 물류, 교통, 건축 등 다양한 상황을 시뮬레이션으로 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 건축물이나 인프라와 관광시설 등을 XR 기술로 옮겨 몰입도 높은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특히 AI, 사물인터넷과 함께 VR·AR 기술을 미래 사회를 위한 핵심 기술에 포함하여 정부 주도의 정책을 세우며 중앙 정부의 주도로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본 내각부의 미래 투자전략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으며, XR 시장 네트워크 구축 정책을 세우고 있습니다.

일본 국토 교통 데이터 플랫폼 기능
일본 국토 교통 데이터 플랫폼 기능

 

 

우리나라의 XR 기술 정책: 디지털 뉴딜 정책을 통한 가상융합경제

앞에서 우리는 XR 기술 정책을 활발히 펼치는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정책을 보았는데요. 이어서 우리나라의 XR 기술을 정책을 살피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다른 나라처럼 XR 기술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진행하고 있는 XR 기술의 정책은 가상융합 경제입니다. 특히 지난해 발표된 ‘디지털 뉴딜(Digital New Deal)’ 정책에 XR 기술에 관한 정책이 담겨 있었습니다. 이것은 정부 주도의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을 목표로 하는 ‘가상융합 경제 발전전략’이었는데, 2025년까지 가상융합 경제효과 30조 원을 달성하고 글로벌 5개국에 들어가겠다는 포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정책은 민간 시장의 수요 창출을 기반으로 산업 전 분야의 실감형 콘텐츠 제작 및 융합형 서비스 개발, 신산업 기반 마련 및 안전한 국토· 시설(도로· 지하공간· 항만 등) 관리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기술의 수요가 높아져, 교육· 유통· 문화· 의사소통 분야 등에 XR 기술이 서서히 자리 잡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사례로 교육 분야는 초중고 그리고 대학교 전 학년에 걸쳐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수업이 강화되면서 더욱 활기차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기업들이 가상교육 환경 구축을 위한 플랫폼들을 구축하여 다양한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XR 관련 주요 정책
우리나라 XR 관련 주요 정책
 

지금까지 세계 주요 국가인 미국, 영국, 중국, 일본, 우리나라의 XR 기술에 관한 중장기적인 기술개발 투자와 정책 등에 살펴보았습니다. XR 기술은 현실 세계와 가상의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며 현실과 가상의 공존을 촉진시키는 기술임에 틀림없으며, XR 기술 시장 역시 점점 성장하고 있습니다.

 

VR/AR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예상 시장 규모

XR 기술은 미래 사회를 위한 차세대 기술로, 주로 정부 주도의 정책으로 펼쳐지고 있으며, 사회, 경제, 문화, 예술, 국방,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여러 나라의 XR 기술의 융합정책은 가상 융합 세계의 폭넓은 확산을 촉진시키며, 미래 사회를 주도할 것입니다. 


<참고 자료>

표 발췌: https://www.spri.kr/posts/view/23128?code=industry_trend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1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1
명 알림 받는 중
온라인 플랫폼 안에서 IT의 무한한 정보를 글로 표현하고 소통하며 온택트 시대를 살아가는 글쟁이.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