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에 대한 개념 정리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XR(eXtended Reality) 기술, 어디까지 왔을까? 1편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에 대한 개념 정리

 

우리 사회가 초고속, 초연결 등으로 소개되는 5G 시대에 접어들면서 ‘현실(Reality)’이라는 단어와 결합한 미래 기술의 용어들이 미디어에 자주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용어에서 쓰이는 현실이라는 개념은 모두 같은 것 같기도 하고, 또 다른 것 같기도 합니다. 여기서의 현실이라는 개념은 모두 현실과 융합되거나 또는 전혀 다른 현실을 의미합니다. 

 

또 현실이라는 단어들을 포함하면서 그 의미가 무한 확장되고 있고, 미래 시대를 대표하는 기술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처럼 현실이라는 용어가 포함되어 있는 기술 용어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것은 VR, AR, MR, XR 등인데요. 이 중에서 이러한 기술 모두를 포함하는 기술이 XR(확장현실)이라는 용어가 요즘 대세 중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XR 기술에 관한 콘텐츠는 다중 카메라 촬영, 실시간 그래픽 편집, 모션-위치 인식, 배경 영상, AR 영상 등 미래 기술을 총망라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XR(확장현실)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퀄컴 홈페이지, www.qualcomm.com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현실을 확장하는 것

먼저, 우리가 살펴보고 있는 XR(확장현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XR은 2018년 즈음 등장했습니다. 그 전에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등이 미래를 이끌어간 차세대 기술로 각각 불리었다면, 이때부터 XR이라는 새로운 표현으로 이들을 묶어주는 큰 범주에 해당됩니다. XR이라는 단어를 쓰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현실(Reality)과 관련된 포괄적이 단어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XR이라는 표기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XR이라는 뜻은 확장현실로 확장된(eXtended) + 현실(Reality)이라는 두 단어가 만난 것입니다. 그래서 약자 XR로 표기하는데요. 이때 X는 미지수로 변수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변수란, 어떤 정해지지 않은 임의의 값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 '기호'이자 ‘미지수’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수는 수학에서는 보통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변하는 숫자'인데요. 여기서는 숫자 대신 X값이 변합니다. X값에 해당하는 것들이 VR, AR, AV, MR 등의 미래 기술을 모두 의미하며, 미래에 등장할 또 다른 형태의 현실에 대해서도 열려 있습니다. 즉, XR의 변수 X는 A부터 Z까지 모든 기술을 포함할 수 있는 것으로 미래기술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것입니다. 

 

현재 XR은 현실과 가상 간의 상호작용을 기존보다 더욱 강화된 세계를 구현하는 기술로 의료 분야에서 이용이 확대되고 있고, 영화, 공연 등의 콘텐츠 제작이나 실시간 비대면 라이브 공연 등에 활발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어서 XR에 포함되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이 현실과 관련된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각각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VR(virtual reality): 가상 세계에 현실을 펼치는 것

VR은 가상의(virtual) + 현실 (reality), 이 두 단어가 만난 용어입니다. 가상현실에서는 용어의 명칭 그대로 가상에서만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가상이라는 단어와 만난 현실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우리가 숨 쉬는 현실과는 다른 세상, 허구의 가상으로 만들어진 세계를 뜻합니다. 우리가 사는 ‘현실’과는 완전히 구분된 ‘또 다른 현실’입니다. 즉, 현실과 가상현실은 반대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초창기 VR 기술을 접할 수 있는 곳은 놀이공원이었습니다. 그러다가 VR에 관한 게임방이 생겨났고, 젊은 층을 축으로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VR이 놀이공원이나 게임방에서 활발히 이용되었던 것은 특수장비를 착용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 가상현실은 말 그대로 가상의 것으로 배경, 색채, 이미지 등 공간 안에서 펼쳐지는 모든 것이 허구, 거짓이라고 보면 됩니다. VR 기기를 착용하면 공포 영화 속 주인공이 될 수도 있고, 전쟁의 용사가 될 수도 있고, 스파이더맨처럼 건물 사이를 뛰어다닐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VR 기술은 여러 분야로 확대되어 게임을 비롯해, 의료, 인테리어, 자동차, 부동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확대 응용되고 있습니다. 

 

 

AR(Augmented Reality): 현실을 증강하는 것

이번에는 XR 기술 중 AR 증강현실을 볼 텐데요. 여기에서 AR은 무엇일까요? 여기에서 증강된(Augmented) + 현실 (Reality)은 우리가 사는 실제 세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증강현실은 실제 세계를 더 증가시키는 의미 증강하는 것을 뜻합니다. ‘증강’이라는 말은 수나 양을 늘려 더 강하게 한다라는 뜻입니다. 쉽게 풀어보면 증강+현실은 현실이 증강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눈으로 접하는 현실세계를 가상의 그래픽으로 증강하여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VR과 비교하면 VR은 말 그대로 완전한 가상세계를 의미하는 것이라면, AR은 현실 세계를 바탕으로 가상의 이미지와 정보들을 추가하여 확장하여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VR의 대표적인 예로 몇 해 전 이슈였던 포켓몬고를 들 수 있는데요. 현실에서 스마트폰을 대고 포켓몬을 잡으러 다니던 경험이 있거나, 그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AR은 글라스형 헤드셋을 사용하거나 휴대폰 카메라로 현실을 투영한 후, 그 위에 부가정보를 증강해서 보여줍니다. AR의 예로는 차량 내비게이션에서 차량 진행 방향을 미리 알려주거나, 차량이 지나가는 주변 환경의 건물 정보를 표시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출처: 포켓몬고, https://pokemongolive.com/ko/

 

 

AV(Augmented Virtuality): 가상의 세계에 현실 정보를 넣는 것

다음 알아볼 XR 기술은 증강 가상으로, AR과 반대 개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증강 가상에는 현실(reality)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AR의 경우 현실 세계에 가상 정보를 넣었다면, 증강된 (Augmented) + 가상(Virtuality)이 만난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AV는 가상의 세계에 현실적인 요소들을 부분을 추가한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증강가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증강가상이라는 말은 다소 낯선 용어인데요. 증강가상이 적용된 기술을 보면, 우리 일상생활 속에 있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활발한 분야가 패션 분야인데, 의류 분야의 경우 AV 기술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옷맵시를 미리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또 헤어스타일 역시 나에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미리 적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번거롭게 옷을 직접 입어보지 않더라도 쇼핑에 실패할 확률을 줄이는 등, 서비스 업계에 서서히 시작되고 있습니다. 

 

 

MR(Mixed Reality): 현실을 혼합하고 융합하는 것

VR과 AR, AV를 이어서 새로운 현실에 관한 기술이 등장했는데 바로 MR(혼합현실)입니다. MR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통합하고,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방식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MR은 VR과 AR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상위 개념의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융합시키는 기술입니다. 

 

MR은 혼합된(Mixed) + 현실(Reality), 혼합 현실이라고 부르거나 결합된(Merged) + 현실 (Reality), 두 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둘은 다른 의미가 아니고 같은 의미입니다. 쉽게 풀어서 MR은 현실과 가상현실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이 두 가지 현실이 혼합되었다고 해서 혼합현실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에서 AR의 개념과 다소 혼란스러울 수가 있는데요. AR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에 부가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라면, MR은 현실 공간에 가상의 물체를 배치하여 정보를 주거나 또는 우리 주변의 물체를 인식해서 그 주변에 가상의 공간을 재배치하거나 또는 디자인 등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집, 자동차, 건물 등 현실의 물체를 인식한 후 가상으로 확대하여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MR의 기술은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직까지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MR 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용량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미래 기술인 XR(확장현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XR에 관련된 기술, VR, AR, AV, MR 기술이 더욱 진화하고, 확장되어 XR기술로 발전되어 가는 것이었습니다. 현실과 가상의 공간을 합친 XR은 XR의 여러 기술 중에서 MR과 비슷하게 보기도 합니다.

 

그만큼 현실과 가상공간이 융합하는 세상이 열리고 있어서인데요. XR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상상으로 멈췄던 아이디어들, 그리고 매스미디어에서만 구경할 수 있었던 기술들이 이제 의료, 교육, 패션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다양하게 쓰이고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렇게 빠르게 발전하는 XR이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어떻게 펼쳐지고 있는지 일상 속 XR 기술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1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1
명 알림 받는 중
온라인 플랫폼 안에서 IT의 무한한 정보를 글로 표현하고 소통하며 온택트 시대를 살아가는 글쟁이.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매주 목요일에 만나보세요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매주 목요일에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려면 동의가 필요합니다.
https://auth.wishket.com/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