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협업 툴 하면 슬랙(Slack)을 빼놓을 수 없다. 슬랙은 출시 때부터 많은 기대를 모았고 8년(!)이 지난 지금도 많은 조직에서 사용되고 있다. 원격 근무 문화의 확산 덕분에 사용자 수는 그 어느 때보다도 많다. 현재 1일 활성 사용자(DAU)가 무려 1,200만 명을 넘는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프로덕트

메시지 예약이 된다고? 슬랙의 최신 기능 5개 따라잡기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협업 툴 하면 슬랙(Slack)을 빼놓을 수 없다. 슬랙은 출시 때부터 많은 기대를 모았고 8년(!)이 지난 지금도 많은 조직에서 사용되고 있다. 원격 근무 문화의 확산 덕분에 사용자 수는 그 어느 때보다도 많다. 현재 1일 활성 사용자(DAU)가 무려 1,200만 명을 넘는다.

 

슬랙은 8년 전 출시 때와 비교해 많은 것이 달라졌다. 기본 틀은 유지하고 있지만 부가 기능이 훨씬 풍부해졌다. 앱 연동 같이 이미 널리 쓰이는 기능 말고, 의외로 별로 쓰이지 않지만 잘 쓰면 유용한 기능을 몇 가지 소개한다.

 

 

1. 채널 상단에 북마크 달기

슬랙을 쓰다 보면 채널 개수가 금세 늘어난다. 그리고 각 채널에서 이야기하는 주제와 필요한 자료, 링크는 다 제각각이어서 혼란스러워진다. 관련 링크를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북마크 추가 기능을 추천한다. 인터넷 브라우저 즐겨찾기처럼 링크 주소를 채널명 하단에 추가해놓을 수 있다. 채널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어 관련 있는 링크만 모아놓기 딱 좋다.

 

활용 아이디어:

- 마케팅 채널에 회사 로고, 이미지, 폰트 파일을 모아 놓은 폴더 북마크

- 인사이트 나누는 채널에 뉴스 사이트를 여러 개 북마크

- 고객사 채널에 매출 리포트 페이지와 개발 가이드 페이지 북마크

 

 

2. 워크플로

같은 주제에 대해서 커뮤니케이션이 반복될 때 유용한 기능이다. 서류 양식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된다. 워크플로 만들기로 틀을 한 번 만들어 놓으면 채널 참여자는 누구나 워크플로를 사용할 수 있다. 메시지 칸 왼쪽의 번개 버튼을 누르면 추가된 워크플로가 표시되고 누르면 바로 실행된다. 글을 쓰는 사람에게는 어떤 내용을 기입해야 하는지 명확하고, 읽는 사람에게는 필요한 정보가 모아져 있으니 모두에게 편한 기능이다.

 

참고로 입력 양식뿐만 아니라 버튼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제공된다. 슬랙 공식 홈페이지에 템플릿이 여러 개 준비되어 있으니 한 번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활용 아이디어:

- 시스템 설정 값 변경을 요청을 위한 워크플로

- 서버가 다운됐을 때 IT팀에게 보고할 수 있는 워크플로

- 개발을 요청할 때 상세 내용을 기입할 수 있는 워크플로

 

 

3. 슬랙 커넥트로 외부 사람들과 이야기하기

슬랙에서는 외부 조직과 협업해야 할 때 공동 워크스페이스를 만들 수 있다. 문제는 협업하는 외부 조직의 수가 늘어날수록 워크스페이스도 늘어난다는 점이다. 사내 채널도 이미 수십 개인데 워크 스페이스까지 늘어나면 관리하기가 정말 힘들어진다.

 

슬랙 커넥트 기능을 쓰면 공동 워크스페이스를 만들지 않고도 외부 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다. 워크스페이스를 전환할 필요 없이 채널만 바꾸면 되니 간편하다. 사실 협업할 때 공동 워크스페이스까지는 굳이 필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체로 채널 하나면 충분하다. 처음에는 슬랙 커넥트로 이야기하다가 협업 범위가 넓어졌을 때 워크스페이스를 만들어도 늦지 않다.

 

활용 아이디어:

- 업계 사람들과의 그룹 채팅 방

- 행사 참여자들을 위한 소통 채널

- 다른 회사 담당자와 1:1 대화

 

 

4. 공유하는 화면 위에 그리면서 설명하기

슬랙이 화상 통화로 유명한 제품은 아니지만, 다른 사람과 잠깐 이야기할 때 굳이 미팅 방을 만들 필요가 없으니 가끔 요긴하게 쓰인다. 그런데 화면을 공유해 상대방에게 뭔가를 설명할 때, 특정 위치를 말로 설명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만일 화면에서 나의 손가락과 볼펜 역할을 해줄 기능이 필요할 때는 연필 아이콘을 눌러보자. 화면에 이것저것 그리면서 설명할 수 있다(여럿이서 동시에 사용 가능). 

 

활용 아이디어:

- 엑셀에서 고쳐야 되는 함수 부분을 표시할 때

- 간단한 다이어그램을 그리면서 설명하고 싶을 때

- 홈페이지 그림을 좀 더 왼쪽으로 옮기고 싶은데 어디까지 옮기고 싶은지 표시할 때

 

 

5. 메시지 예약 발송하기

슬랙은 메신저인 만큼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보내는 즉시 발송되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여기에 예약기능이 추가되었다. 메시지를 지금 작성하고는 싶은데 바로 보내기는 싫을 때 사용하기 좋은 기능이다. 발송 버튼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발송될 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방식이다.

 

참고로 이 기능은 현재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있어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아니다. 화살표 아이콘이 화면에 보이지 않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기다려보자.

 

활용 아이디어:

- 휴가 중인 동료에게 메시지를 보낼 때

- 나 자신에게 보내는 리마인더 메시지

- 현재 진행 중인 대화의 흐름을 끊지 않고 싶을 때

 

정리

이번 글에서 소개한 기능 다섯 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채널 상단에 북마크 달아서 유용한 링크 고정시켜놓기

- 워크플로를 만들어 반복되는 커뮤니케이션을 효율화하기

- 슬랙 커넥트로 외부 사람들과의 채널 만들기

- 공유하는 화면 위에 그리면서 설명하기

- 작성한 메시지가 발송될 날짜와 시간 지정하기

 

앞으로 추가될 기능에는 또 뭐가 있을까? 슬랙의 대표 스튜어트 버터필드는 슬랙에 클럽하우스와 같은 오디오 채팅과 인스타그램 스토리 같은 기능을 추후에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인적으로 별로 기대되는 내용은 아니지만(과연 업무와 잘 어울리는 포맷일까?), 실제로 써보면 느낌이 다를 수 있으니 기다리는 중이다. 꾸준하게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주고 있는 제품이니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막연히 믿고 있다.

 

만약 제품을 쓰다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주저 말고 /feedback 명령어를 통해 슬랙 팀에게 피드백을 보내보자.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광고수익화PM
58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광고수익화PM
58
명 알림 받는 중
효율 추구에만 매달리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프로덕트 매니저입니다.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