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려면 막상 막막함을 느끼기 십상입니다. 이에 따라 취업용 포트폴리오 학원이나 유학 목적으로 포트폴리오 학원이 있을 정도죠. 필드에서 업무를 이미 하고 있는 현업들의 대부분은 이미 포트폴리오를 만든 경험이 있기 때문에 완전 초보는 아니나 더 품질 좋은 포트폴리오를 위해서 고군분투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시간은 계속해서 흐르고 프로젝트 경험은 쌓여감에 따라 효율적인 이력 관리 측면과 경력 이직에서 포트폴리오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디자인

알아두면 좋을 IT관련 웹사이트들: 4부, UX디자이너가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려면 막상 막막함을 느끼기 십상입니다. 이에 따라 취업용 포트폴리오 학원이나 유학 목적으로 포트폴리오 학원이 있을 정도죠. 필드에서 업무를 이미 하고 있는 현업들의 대부분은 이미 포트폴리오를 만든 경험이 있기 때문에 완전 초보는 아니나 더 품질 좋은 포트폴리오를 위해서 고군분투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시간은 계속해서 흐르고 프로젝트 경험은 쌓여감에 따라 효율적인 이력 관리 측면과 경력 이직에서 포트폴리오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사이트를 통해 이전보다 품질 높은 비주얼 산출물 제작과 포트폴리오 자체의 구성력과 차별점을 높여 보다 풍부하고 개성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할만하고 작업을 빠르게 도와줄 레퍼런스가 있다면 우리의 비싼 돈과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될 터입니다.

 

 

흰 캔버스……막막하신가요?

다른 분들 포트폴리오 먼저 확인하시죠!

 

좋은 디자인이 나오려면 먼저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했는지 참고가 많이 필요합니다. 물론 모든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겠다고 마음먹으면 너무 방대하여 의욕 상실로 이어질 수 있으니 몇 개 사이트에서 인기가 많은 포트폴리오와 검색으로 본인이 지원하려는 산업 분야의 포트폴리오와 디자인 시안을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1. 드리블

https://dribbble.com/

드리블을 통해 여러 형태의 디자인 소팅을 통해 국내외 디자이너들의 시안과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웹사이트 탐색을 통해 여러 디자인 시안을 확인함으로써 안목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포트폴리오를 작성 시 가장 중요한 부분, 바로 리듬감과 집중도를 높이는 부분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디자이너들은 어떻게 비주얼 관점에서 스토리텔링 하는지를 참고하는 것입니다. UX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는 단순히 디자인 시안만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UX툴과 리서치, 콘셉트, 텍스트도 함께 포함되므로 지루함을 느끼기 쉽습니다. 따라서 어디서 시각적으로 강약을 두어야 하는지 어떤 시각적 장치를 두어야 하는지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2. 비한스

https://www.behance.net/

비한스는 대부분의 콘텐츠를 로그인한 후 자유롭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디자인뿐만 아니라 자동차, 프로덕트, 편집 디자인 등 다양한 디자인 영감을 불러일으키는데 적합한 사이트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구체적인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면 적합한 결과물이 많지는 않으나 드리블, 핀터레스트와 같이 탐색만 하여도 시각적으로 좋은 웹사이트입니다.

 

 

3. 핀터레스트

https://www.pinterest.co.kr/

핀터레스트는 각종 비주얼 요소(사진, 일러스트, 아이콘, 디자인 시안, 그림 등…)와 관련한 대표적인 웹사이트입니다. 카드 UI 형태와 찜하기 등 비교적 단순한 기능과 UI로 많은 사용자와 콘텐츠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사용자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이라 각 국의 사용자들이 올린 여러 정보로 인해 다양한 시각적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상품 쇼핑몰 숍과 관련하여 핀터레스트에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연동해 두어 고객 유입을 다변화하는 한 채널로서도 많이 활용되는 사이트입니다.

 

 

4. 99designs

https://99designs.com/

드리블, 비한스, 핀터레스트 등이 시각적 작품들, 디자인 시안을 탐색하는 서비스가 메인 화면에 전면적으로 노출되는 반면에 99 designs는 채용과 디자이너 안내에 더 중점을 두고 연결하는 기능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물론 포트폴리오도 확인할 수 있는데 Find a desinger메뉴에 들어가시고 LNB를 통해 원하는 디자인 종류를 선택하신 후 디자이너를 선택하시면 해당 디자이너의 상세 정보와 함께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해외 정보 웹사이트라 글로벌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해당 웹사이트에 포트폴리오에 업로드하시면 좋습니다.

 

 

5. ridi design

https://ridi.design/

RIDI 디자인은 GUI 디자인 제작 가이드에 초점을 둔 사이트로 UX writing 카피, UI 요소 설명, 칼라 등 디자인 제작의 기본 지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정보가 적어 아쉽지만 한국 유저 입장에서는 UI 가이드라인이 영어로 구성되어있는 ios, 안드로이드 가이드라인 웹사이트보다 보기 편리하고 콘텐츠가 잘 정리되어 있어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6. notefolio

https://notefolio.net/

노트폴리오 웹사이트에는 여러 국내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며 특히, 학생 작품이 아닌 현업 디자인 시안이라고 판단되는 포트폴리오가 많습니다. 현업으로 일하다 보면, 현재 시점에서 시장에서 많이 발주되는 프로젝트와 주목하는 기능과 트렌드가 있는데요. 이러한 흐름이 반영된 포트폴리오가 종종 눈에 띄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포트폴리오 게시뿐만 아니라 의뢰하기 채용 메뉴를 제공하며 각 게시된 포트폴리오의 피드백이 비교적 활성화되어있어 단순히 포트폴리오와 디자인 시안을 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일이 필요한 사람과 일 할 사람이 필요한 고용주와의 상호 교환 적 느낌의 장소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작업 완료 후 보셨던 위 사이트에

업로드하여 게시하는 것 잊지 마세요!


남과 다른 내 포트폴리오!!

디자인 툴 말고 UX툴 추가!

 

어느 정도 벤치마킹했으면 이제 다른 UX 디자이너와 차별화되는 포인트가 필요하겠습니다. UI화면 디자인뿐만 아니라 경험 지도, 고객 여정 맵, 페르소나 등 UX 디자이너라면 이미 알고 계신 여러 UX 방법론과 여타 기획 툴이 있습니다. 특히 빠른 속도로 작업할 수 있도록 탬플릿과 소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정보를 안내해드립니다.

 

7. UXPRESSIA

https://uxpressia.com/

UX PRESSIA에서는 여러 형태의 템플릿을 만들어 다운로드하고 인쇄할 수 있는 부분이 장점입니다. 더불어 페르소나, 고객 경험 지도, 임팩트 맵 등 UX와 관련된 여러 툴의 탬플릿을 제공하며 쉽게 항목 추가 및 여러 편집 기능이 있어 그야말로 맞춤형 양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이미지로 많은 UX툴 탬플릿을 확인할 수 있지만 똑같이 그리려면 많은 시간이 듭니다. UXPRESSIA는 어느 정도 무료로 사용 가능하고 UX 사용자 경험과 관련된 여러 항목을 가이드받을 수 있어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자체 웹사이트에서도 관리할 수 있어 편의성도 갖추고 있습니다.

 

* Customer Journey canvas 무료 탬플릿 ↓

https://docs.google.com/drawings/d/1Te-eJAQEovgglBX2mQG9CULar3TYZed2hHy0BKsrYBo/template/preview

 

 

8. lucidchart

https://www.lucidchart.com/pages/

플로우 차트를 직접 그리지 않고 해당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툴로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작성 후 포트폴리오에 추가해봅시다. UI플로우 차트를 그리는 것은 보통 기획자가 하는 일이지만 전체 서비스의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9. office timeline #로드맵 작성

https://www.officetimeline.com/roadmaps/templates

위 그림과 같이 EXCEL과 POWERPOINT 두 가지 버전으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탬플릿의 프레임 작성 없이 조금만 본인 포트폴리오에 맞게 편집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로드맵 추가는 이전에 취업 준비할 때 로드맵을 추가하면 차별화가 있을 것이라는 멘토 분의 이야기를 듣고 실행하기 시작한 일입니다. 함께 일 할 회사 혹은 프로젝트에서 본인이 어떤 의욕과 목표를 가지고 일을 할지 보여주면 다른 분들에 비해 차별화 포인트를 더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10. freepik

https://www.freepik.com/

GUI 디자인 작업을 하는 분들은 디자인 소스를 활용하여 작업하는 것에 익숙할 터입니다. Freepik을 소개해드리는 이유는, 다소 UX 기획에 치중한 업무를 하는 분들을 위해서입니다. 기획 툴이 파워포인트에서 점차 UI mock-up툴 작업으로 이전해가는 흐름에 따라 그래픽 디자이너의 도움 없이 GUI의 기본 UI 요소를 다운로드하여 기획하실 수 있습니다.

 

멤버십으로 가입 시 혜택과 할인을 종종 진행하므로 1년 기준으로 구독하시기에 아깝지 않으실 겁니다. 더불어 저작권 이슈도 없어 걱정이 없고요. 이 세상에 새로울 것은 없고 편집과 재창조가 바로 디자인이기도 합니다. 다운로드한 소스를 본인만의 스타일로 빠르게 편집하여 본인만의 포트폴리오의 품질을 높이시는데 집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WRAP-UP

※ 포트폴리오 작성 순서

UX 리서치 → 페르소나 작성 → 고객 경험 지도 작성 → 디자인 무드 컨셉 → 디자인 최종 산출물 제작 → 포트폴리오 목차/포맷/카피 기획 및 작성 → 웹사이트 업로드 & 게시

 

※ 포트폴리오 정보 웹사이트 활용하기

  • 포트폴리오 구성력, 리듬감, 강약, 콘텐츠 참고하기
  •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게시하기
  • 빠른 작업을 위한 소스 & 탬플릿 다운하기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8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8
명 알림 받는 중
UX를 전공하고 UXUI, 서비스 기획자, 강사, 작가 활동을 하는 NINA입니다. 대중성 있는 UX를 연구하며 디자인 비즈니스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