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웹 에이전시에 기획 신입으로 입사하여 모든 업무가 낯설고 두려울 때에 저는 운 좋게도 일을 배울만한 기획 선배님들이 여럿 계셨습니다. 필드의 경험과 지식이 많이 부족한 시절 처음 만난 분들이 하시는 말씀들은 머리와 마음에 계속 남나 봅니다. 팀장님은 책과 카피에 조예가 있으셨고 몇 년 위의 기획 선배님은 검색 기획에 특별히 관심이 많으셨는데 그러한 영향력 때문인지 저도 해외의 검색 기획 책을 사면서 검색 영역을 잘 알고 싶다 이런 생각을 은연중에 했었습니다. 프리랜서로 특정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인터뷰하는 것과 달리 정규직 소속으로는 그리고 주니어에게는 프로젝트 선택권을 주지 않지만 2-3년 후 우연히 검색 고도화 작업도 담당하게 되면서 검색 기획에 대한 실전 감각도 더불어 익힐 수 있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기획 용어 4부: 검색 기획/설계를 위한 기본 용어 알고 가기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웹 에이전시에 기획 신입으로 입사하여 모든 업무가 낯설고 두려울 때에 저는 운 좋게도 일을 배울만한 기획 선배님들이 여럿 계셨습니다. 필드의 경험과 지식이 많이 부족한 시절 처음 만난 분들이 하시는 말씀들은 머리와 마음에 계속 남나 봅니다. 팀장님은 책과 카피에 조예가 있으셨고 몇 년 위의 기획 선배님은 검색 기획에 특별히 관심이 많으셨는데 그러한 영향력 때문인지 저도 해외의 검색 기획 책을 사면서 검색 영역을 잘 알고 싶다 이런 생각을 은연중에 했었습니다. 프리랜서로 특정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인터뷰하는 것과 달리 정규직 소속으로는 그리고 주니어에게는 프로젝트 선택권을 주지 않지만 2-3년 후 우연히 검색 고도화 작업도 담당하게 되면서 검색 기획에 대한 실전 감각도 더불어 익힐 수 있었습니다.

 

말이 길어졌는데요! 검색 기획은 어떤 서비스나 공통으로 제공되는 부분이라 한 번 개념을 익히시면 지속적으로 업무 하시는데 편리할 것입니다. 해당 편에서는 검색과 관련된 기초 용어와 실제 응용 사례, 그리고 기획 노하우 등에 대해 노티 드릴 예정이라 알찬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며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포털 사이트 네이버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검색으로 무엇을 알고 싶으신가요?>

 

1. 검색 기획 기본 프로세스

#최신 검색

최신 검색은 이전 검색 이력이 검색 창을 활성화할 경우 아래로 드롭 다운되는 형식으로 노출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일명 ‘히스토리’라고도 합니다. 검색 기능이 중요한 서비스인 경우 최신 검색 내역이 메인 화면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네이버 같은 검색 포털 사이트 같은 경우는 개인 설정으로 최신 검색 이력이 노출되지 않는 것으로 설정 가능하십니다. 보통 사람의 관심과 선호는 반복되고, 반복적인 키워드 검색의 비율도 있기 때문에 이전 이력이 노출되면 검색 타이핑하는 수고 없이 바로 검색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으시겠죠?

 

*참고로 일반적인 검색 UI 초기 실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Case 1.) 검색 필드를 클릭이나 Touch로 선택 시, 검색 전용 화면으로 전환되며 입력 필드가 활성화된다. 팝업 일지 화면 전환 일지는 공통 규격에 따라 정의해주시면 됩니다. (Case2.) 검색 필드를 클릭이나 Tap 하여 선택 시, 입력 필드가 활성화되며 아래 드롭 다운된다.

 

#자동 완성 검색

자동 완성 검색 기능은, 사용자가 검색할 확률이 높은 키워드를 관심도에 따라 추측하여 추측 추천하는 검색 결과가 아래로 드롭 다운되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 완성 기능을 끄고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어떤 검색 키워드도 추천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최적 우선 검색

마케팅 상위 검색 기능 들어보셨나요? 검색 결과 중에 가장 먼저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 마케팅 기법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처음 세 개 항목에 주목할 가능성이 80%로 높습니다. 적합도, 인기도, 날짜, 포맷(파일 형태), 개인화, 다양성 측면에서 알고리즘에 따라 적합한 결과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합니다.

 

#초성 검색

한글의 초성, 이를테면 ‘ㄱ’ 키워드만 입력하면 많이 검색되는 인기도 혹은 관심도에 따라 여러 키워드가 추천되며 노출되죠. 초성 검색은 네이버, 다음 같은 포털 사이트나 OTT 서비스 같은, 비교적 검색 기능이 고도화되어있는 서비스에서 제공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통합 검색

통합 검색 기능은 특정 검색어에 대한 모든 결과를 제공하는 기능을 떠올리면 좋습니다. 네이버는 특정 검색어에 대해 모든 검색 결과를 호출합니다. 그러나 서비스 모두가 통합 검색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 메뉴에서 특정 카테고리 한해 검색 결과만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 서비스를 기획하시는 것이라면 돌다리도 두들겨 가는 심정으로 개발자나 클라이언트에게 확인하신 후에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결과 화면

최종 키워드를 입력하던가 초성 입력 후 연관 검색어를 선택해서라 던 지 최종적으로 검색 결과 화면으로 랜딩 합니다. 일반적으로 관련 서비스의 URL 정보와 간략한 요약 정보, 해당 서비스와 유사 검색 결과, 스폰서 결과 등을 제공합니다.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검색 결과가 없는 경우 어떻게 검색 결과 화면이나 카피를 제공하는지에 따라 서비스의 UX고려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검색 결과가 없다는 다소 민망할 수 있는 문구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UX writing역량이 어떤지 그리고 그 문구나 일러스트 등에서 얼마나 위트를 알 수 있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테마파크에서 “서비스”직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환하게 웃으면서 입구 출구에서 서비스 안내해드리고 인사하는 업무였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가기 전 인상적인 부분이 있었는데요, “손님에게 민망한 말을 해야 할 때에 부정적인 말은 되도록 삼가라”였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손님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고 그것이 서비스 전체에 대한 인상으로 이어지지 않게 하는 것..! 오히려 위트 있게 처리하여 부정으로 향하는 감정이 긍정으로 반전할 수에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참 어렵습니다. 카피 관련해서는, 은행 같은 금융 서비스를, 위트 있는 형식은 에어비엔비를 포함한 해외 사이트를 한번 참고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세 검색을 위한 여러 장치들!>

 

2. 검색 기획 고도화

#연관 검색

연관 검색은 “검정 반팔”을 검색 시, 관련된 검색 키워드가 함께 제공되는 것입니다. 쇼핑 사이트를 사용하다 보면 정확한 키워드를 명칭을 모르실 때가 있으십니다. 그럴 때 유용한 기능이라고 보는데요, 예를 들어 팽이 넓은 모자라고 검색한 후, 팽이 넓은 모자의 검색 결과 리스트가 호출되며 더불어 플로피, 썬 캡 등 관련 키워드가 제공되는 것이죠. 혹은 특정 인물의 이름을 입력 시, 예를 들어 ‘조세호’라고 완성된 형태로 검색어를 입력해보면 ‘조세호 다이어트’, ‘조세호 아빠’ 같은 연관 검색이 추천됩니다.

 

#상세 검색

네이버 쇼핑 화면을 보시면 검색 필드 옆에 상세 검색 U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팝업이 호출되고 원하는 특정 단어나 문장을 넣어 사용자가 찾는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조건 검색

상세 검색과 비슷한 듯 다른데요. 조건 검색은 검색 결과를 소팅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만 제공하고 확인하도록 돕는다 라고 보시면 좋습니다. 네이버 쇼핑을 예로 보면, 카테고리, 브랜드, 소재, 가격, 칼라, 배송, 혜택의 조건으로 소팅을 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필터로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재 검색

재 검색은 말 그대로 다시 검색하는 기능을 말하며 검색 기획 시 재 검색은 1차로 검색한 결과 내에서 다시 2차로 검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원하는 드라마 제목을 1차로 검색한 다음 해당 콘텐츠가 시리즈라는 결과를 안내받으면 추가로 특정 시리즈를 입력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스마트폰과 TV에서 음성 화면을 호출해보세요!>

 

3. 음성/AI 검색

#음성 검색

일반적으로 음성 검색의 특징은, 첫 번째, Touch뿐만 아니라 Wake-up word(사람 같은 이름, 예. 아리아)로 호출 시, 음성 검색 화면을 별도로 호출한다. 두 번째, 특정 키워드를 두어 사용성을 유도한다. (예. ‘코로나’같이 많이 제공하는 키워드 화면에 배치) 세 번째, 도움말이나 튜토리얼 같은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법을 안내한다.입니다. 개발 퍼포먼스에 영향을 받지만, 간단한 도메인 검색과 호출, APP 론칭 및 종료 등은 제공하는 편입니다.

 

#스마트 렌즈(이미지 검색)

네이버에서는 구글 이미지 검색이, 스마트 렌즈는 네이버 이미지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글은 특정 파일을 올리면 해당 이미지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며, 네이버 스마트 렌즈는 촬영한 이미지의 연관 이미지를 화면에 노출합니다. 쇼핑을 원하는 경우 관련 링크를 선택하여 간편하게 쇼핑 가능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AI가 탑재된 화장품 앱 등 다양한 서비스 앱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NLP, 문맥의 이해와 추천

최근 네이버 앱의 UXUI가 개편되며 자동 검색 기능(콘테스트 기능)에도 개선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검색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워 띄어쓰기를 안 한 경우 오류로 인식했으나 현재는 한국어 AI모델이 적용되어 자동 변환된 검색 결과로 제공되는 것입니다. 이다음 단계로 사용자의 검색 흐름과 맥락을 이해하여 다음 검색어 추천 제공하는 것을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오탈이 검수되고, 오류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AI챗봇 서비스에서도 문맥적 이해를 통해 검색 초기화를 줄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점차 오류는 최소화하고 사용자 개개인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PLUS TIP

기획자는 검색 화면을 기획하는 것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정책을 정의해줘야 합니다. 인기 정도(popularity)에 따라 검색 결과를 호출하고 최우선으로 화면에 노출되어야 할지 등의 기준을 정하는 것이죠. 인기도 같은 대중성을 기준으로 할지 개인 경험 별(이전 검색 히스토리)로 맞춤형 제공을 할 지도 함께 고민해봅시다. 서비스에 따라 구체적인 항목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디어 OTT 서비스는 장르 별, 인물 별 등으로도 카테고리를 나눌 수 있고, 해당 항목 1개로만 검색 결과를 제공할지 아니면 우선순위를 정해서 어떤 순서대로 노출될지 보다 구체적으로 정의해주시면 좋겠습니다.

 

WRAP-UP

  • 검색 기획 기본 프로세스: 최신 검색, 자동 완성 검색, 최적 우선 검색, 초성 검색, 통합 검색, 검색 결과 화면,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 검색 기획 고도화: 연관 검색, 상세 검색, 조건 검색, 재 검색 
  • 음성 및 AI 검색: 음성 검색, NLP, 이미지 검색, 문맥의 이해와 추천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8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8
명 알림 받는 중
UX를 전공하고 UXUI, 서비스 기획자, 강사, 작가 활동을 하는 NINA입니다. 대중성 있는 UX를 연구하며 디자인 비즈니스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