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IT업계의 현업으로 계속해서 일을 해나가기 위해서 단순 IT툴 스킬을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동향과 트렌드를 파악해 두어야 한다. 우선, 고객사 및 여러 협력사, 다른 직군 동료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비즈니스 기획이 곧 서비스 기획과 디자인 개발로 이어지기 때문에 일에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있을 수 있고, 어색한 비즈니스 관계에서 쉽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소재가 되기 쉽다. 동료들과 스몰 토킹 나눌 때도 개인 이야기를 나누는 것보다 트렌드나 동향, 뉴스를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부담이 없다고 생각한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프로덕트

알아두면 좋을 IT관련 웹사이트들: 2부, IT 트렌드 세터를 위한 웹사이트 추천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IT업계의 현업으로 계속해서 일을 해나가기 위해서 단순 IT툴 스킬을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동향과 트렌드를 파악해 두어야 한다. 우선, 고객사 및 여러 협력사, 다른 직군 동료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비즈니스 기획이 곧 서비스 기획과 디자인 개발로 이어지기 때문에 일에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있을 수 있고, 어색한 비즈니스 관계에서 쉽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소재가 되기 쉽다. 동료들과 스몰 토킹 나눌 때도 개인 이야기를 나누는 것보다 트렌드나 동향, 뉴스를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부담이 없다고 생각한다.

 

각 웹사이트 별로 치중하고 있는 정보의 특성이 다르고, 그 소재에 따라 콘텐츠 양과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웹사이트를 함께 구독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는 편이다. 독자 여러분 각각의 상황과 니즈에 따라 아래 10개 웹사이트가 필히 도움이 되고 자주 가는 웹사이트 목록에 추가되길 바라본다.

 

 

1. 티타임즈

http://www.ttimes.co.kr/

티 타임스는 컬처, 비즈니스, 자기 계발 심리와 관련된 콘텐츠와 뉴스를 전달한다. 웹사이트가 별도로 있고, 유튜브 영상도 제공하지만 대체로 카드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므로 공유하기에도 편리하다. 해외 뉴스와 비즈니스 동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을뿐더러 랭킹을 확인할 수 있다. 그밖에도 인터뷰나 특정 멘토의 칼럼을 연재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도움이 되는 콘텐츠는 해외 비즈니스 관련한 부분이었다. 이런 비즈니스가 미국에서 인기가 있고 이런 전략이 해당 시장에서 먹혀들었다든지. 티 타임스 카드 뉴스의 다른 장점 하나는 길게 글을 읽을 필요 없이 핵심만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2. 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https://www.autoelectronics.co.kr/

내비게이션 레이블링이 현업이나 전문가들이 선택하기 쉽게 명명되어있다. (ex.HMI, Connectivity & Security, Design&Test). 보통 모빌리티 관련 UT나 User research 한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류화 작업하는데 이 웹사이트의 메뉴 구조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필히 이 웹사이트는 IT모빌리티 현업을 위한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한 이유이다.

 

각 과정에 맞추어 원하는 특정 내비게이션을 선택하면 관련 뉴스와 최신 동향을 알 수 있다. 더불어 업계 해외 저명인사들의 칼럼으로 구성되어 있어 레퍼런스용으로 충분하다. 그만큼 칼럼 내용이 전문성이 있는데, 각 서비스 기획의 설득력을 갖기 위해 많은 논문과 뉴스를 검색하고 인용하는데, 적어도 모빌리티 관련 서비스를 하는 분들은 해당 웹사이트에서 정보와 각 연구 수치를 참고해도 좋을 듯하다. (웹 사이트명은 영문이지만 한글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3. 트렌드와칭

https://trendw.kr/

뉴스, 펀딩, 블록체인, 비즈니스, 미디어, 모바일, 마케팅, 디자인 등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하위 GNB에도 최신 뉴스는 이미지 형태로 제공되어있어 랜딩 페이지 진입 전에 Preview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트렌드 칼럼뿐만 아니라 트렌드북 같은, 트렌드에 부흥하는 책 리뷰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대체로 콘텐츠 양은 길지 않은 편이며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 링크드인 등의 SNS 공유 기능을 제공되어 빠르게 공유 가능하다.

 

 

4. ITWORLD

https://www.itworld.co.kr/main/

IT WORLD는 타이틀 그대로 IT와 관련된 뉴스의 동향을 위주로 선별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Tech 즉 기술 위주로 내비게이션 메뉴가 구조화되어있으며 IOT, 머신러닝 등의 각 키워드별로 소팅하여 원하는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다. 그밖에도 콘퍼런스 페이지를 통해 여러 세미나에 참석할 수도 있고, 설루션 센터를 통해 솔류션 구매도 가능하다.

 

 

5. 썸트렌드

https://some.co.kr/

소셜 분석, 유튜브 분석, 매거진, 랭킹, 여행 콘텐츠, 갤러리, 주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유튜브 분석 내용이 유료 구독해야 하는 단점은 있지만 소셜 분석 메뉴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소셜 분석의 중요 기능인 검색 키워드 별 대중들의 감정(중립, 긍정, 부정 등)과 반응, 관련 연관 키워드를 알 수 있어 대중 반응을 파악할 수 있으며 콘텐츠 카피 작성에 도움이 된다.

 

 

6. Dighty Data Market

https://market.dighty.com/

다이티 데이터는 각 시장 분야 별 최신 동향과 관련된 트렌드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크게 데이터 마켓과 인사이트 메뉴로 내비게이션이 분류되어있는데, 예를 들어 컴퓨터/주변기기 업종 방문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 필요한 YYYY 년 M월 자료를 유료로 구매 신청할 수 있다. 그밖에도 앱 트렌드 리포트를 정기 구독으로 받아볼 수도 있으며 무료로 인사이트, 트렌드, 콘텐츠 메뉴의 자료를 제공받거나 탐색할 수 있다. 큰 흐름에 대한 데이터는 무료로, 구체화된 세부 항목의 데이터는 유료로 제공하고 있다.

 

 

7. 디자인 프레스 (네이버 포스트)

https://post.naver.com/my.nhn?memberNo=36301288

총 31개의 시리즈로 구성되어있고 각 시리즈 별 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인 프레스라고 타이틀화 되어있지만 미술, 디자인과 전반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한다. 디자인 프레스는 미술 디자인의 하위 항목 별 시리즈 발행이 최신 트렌드와 잘 매칭 되어 발행되기 때문에 IT뿐만 아니라 전체 디자인 미술의 동향을 참고할 수 있어 끊임없는 자극과 영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디자인 프레스는 네이버 포털 메인 중 디자인 Tab메뉴 선택 시, 노출되는 네이버 포스트 서비스다. 네이버 포스트 서비스는 다채로운 소재 별로 여러 칼럼과 포스트를 제공하고 있기에 Tech나 다른 소재 중 필요한 포스트를 Pick 해두는 것도 방법일 것이다.

 

 

8. Slideshare

https://www.slideshare.net/

슬라이드쉐어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관련 슬라이드가 노출된다. 최신 동향과 관련된 검색어를 입력하여 데이터를 찾으면 되는 방식으로 찾으면 되고, 해당 웹사이트에서 자료를 얻을 수도 있지만, 그것보다 특정 기술과 동향에 대한 학습과 이해가 필요할 때 즉, Pre-research가 필요할 때 해당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을 권유드린다.

 

 

9. 통계청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통계청을 통해 여러 자료를 얻을 수 있어 리서치를 해야 하고 데이터를 얻어야 하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웹사이트다. PDF 형태로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각 분기 별, 월 별 동향과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 예컨대, 모바일 이커머스의 최신 동향 자료를 다운로드하거나 가계 동향인 구조사 같은 인구통계학 자료 조사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그밖에 통계지리 정보, 마이크로데이터, 뉴스 기반 통계검색 서비스 등 함께 검색해 볼 수 있는 서비스도 쉽게 탐색해볼 수 있다.

 

뉴스기반통계검색서비스

https://data.kostat.go.kr/social/keyword/index.do

경제 농수산물 등 각각의 정보를 대시보드 형태로 뉴스 키워드 랭킹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10. 디자인 정글

https://www.jungle.co.kr/

정글 디자인 웹사이트는 비교적 오래된 웹사이트로 디자인 전공자나 스펙 업에 몰두 중인 대학생이라면 해당 웹사이트가 익숙할 것이라 생각한다. 공모전, 전시 행사와 갤러리, 커뮤니티, 매거진의 내용을 담고 있지만 핵심 기능은 공모전과 전시 행사 정보를 얻는 것이다. 상품 등록 기능이나 행사 신청도 즉각 할 수 있어 각 이벤트의 최신 흐름을 확인하실 분들은 해당 사이트를 추천드리는 바이다.

 

 

Wrap-up

IT, Tech, 마켓 그리고 디자인 트렌드 현황을 뉴스와 정보 형태로 탐색할 수 있는 웹사이트와 트렌드 현황을 데이터로 다운로드하거나 업무에 레퍼런스로 즉각 참조할 수 있는 웹사이트도 함께 둘러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어지는 다음 편을 통해 웹과 콘텐츠 제작 시 참고할 만한 정보 웹사이트를 공유드려보겠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5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5
명 알림 받는 중
UX를 전공하고 UXUI, 서비스 기획자, 강사, 작가 활동을 하는 NINA입니다. 대중성 있는 UX를 연구하며 디자인 비즈니스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함께 스크랩한 콘텐츠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