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소자본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을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꼽을 것입니다. 또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결정했다면, 온라인 쇼핑몰 직접 사이트를 구축하거나 온라인 플랫폼의 오픈마켓에 들어가는 방법을 이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라는 부푼 꿈을 안고 시작한다 해도 창업자 모두가 꿈꾸는 대박보다는 반대로 흐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들 중 1년을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는 경우가 많은 것도 현실이며, 온라인 쇼핑몰 시장을 가리켜 레드오션 시장이라고 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온라인 쇼핑몰 창업 A-Z까지: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전 사전 준비의 모든 것 ①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소자본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을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꼽을 것입니다. 또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결정했다면, 온라인 쇼핑몰 직접 사이트를 구축하거나 온라인 플랫폼의 오픈마켓에 들어가는 방법을 이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라는 부푼 꿈을 안고 시작한다 해도 창업자 모두가 꿈꾸는 대박보다는 반대로 흐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들 중 1년을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는 경우가 많은 것도 현실이며, 온라인 쇼핑몰 시장을 가리켜 레드오션 시장이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성공의 가능성을 늘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가능성을 통계자료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통계청의 온라인 쇼핑몰에 관한 자료를 보면, 2021년 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22.4%가 증가한 15조 623억 원이고,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또 모바일 쇼핑이 29.2% 증가한 10조 6,192억 원을 기록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점점 커져가고 있기에 온라인 쇼핑몰 사업의 성공 가능성도 그만큼 늘어난 것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2021년 1월 온라인 쇼핑몰 거래 현황 (출처: 통계청 자료)

 

 

하지만 막상 창업을 하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부터 4회에 걸쳐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모든 것 A부터 Z까지 꼼꼼히 살펴보면서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계획하거나 진행하고 있다면 주목해주십시오. 

 

하나, 판매 아이템을 선정한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사전 준비부터 사이트 구축, 홍보 및 판매 계획까지 준비해야 할 일들이 참 많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해 필요한 정보들, 준비해야 할 사항들 진행해야 할 절차가 한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쟁력 및 장래성이 있는지, 주된 고객층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준비한다면, 어떤 점을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까요? 쇼핑몰 홈페이지 구축? 멋진 도메인? 일반적으로 이러한 것들이 떠올려질 것입니다. 그런데 쇼핑몰의 테마를 정하는 것, 즉 무엇을 판매할지 또 경쟁력 있는 판매 아이템을 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판매 아이템을 선정할 때의 기준이 필요할 텐데, 어떠한 기준으로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인 수익일 텐데요. 아이템을 선정할 때 경제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없는지가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을 어떻게 산출해야 할까 고민이 될 텐데, 내가 선정한 판매 아이템의 마진율을 따져보아야 투자 대비 수익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즉 판매하려고 하는 판매 아이템의 경쟁력이 온라인 플랫폼 시장에서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야 판단할 수 있다는 것.

 

그러면 판매 아이템에 대한 마진율은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마진율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잡아야 판매 아이템의 시장 경쟁력을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마진율을 어떻게 정하게 되는지 정확한 계산법이 있어야 하겠지요? 바로 아래에 계산법을 참고하면 됩니다.

 

((판매가)-(공급가)/판매가) X 100= 마진율(%)

 

품목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판매자에게 남는 이익이 대게 10%~20% 정도의 비율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마진율 계산뿐 아니라 세부적으로 살펴보아야 사항들이 있습니다. 인건비, 할인 금액, 무료 배송의 경우 배송비 부담, 수수료, 반품, 재고 등인데, 이러한 요소들을 꼼꼼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둘, 시장조사를 철저히 한다.

판매할 아이템이 선정되었다면, 이번에는 창업 아이템이 온라인 플랫폼 시장에서 판매 거래가 허용되는 아이템인지 또는 아이템을 판매할 때 특정 기관에 허가 또는 등록을 받아야 하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확인 작업 후 이제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판매 아이템의 상품을 어떻게 제조‧ 제작할지 유통 방법에 대해서도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피지기는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이제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판매 아이템을 판매하는 타 온라인 쇼핑몰 또는 유사한 아이템을 판매하는 타 온라인 쇼핑몰을 비교 분석하는 일도 필     수입니다. 이렇게 다각적으로 시장 조사를 해야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면서 겪을 수 있는 리스크를 최대한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 판매 아이템의 생산 또는 매입 계획을 확인한다.

이렇게 판매 아이템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다면, 이제 내가 판매할 아이템을 어떻게 제작할지 또 매입한다면 어떻게 조달할지에 대한 계획을 철저히 세워야 합니다. 판매 아이템을 직접 생산할 경우 역시 마진율을 따져보아야 할 것이며, 도매 업체에서 매입하여 조달할 경우에도 단가가 맞는지와 지속적인 공급이 가능한지 꼼꼼히 살펴보고 준비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온라인 쇼핑몰 창업 A부터 Z까지 알아보기 중 제1편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전 알아보아야 할 것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이 시간에도 새로 생기고 있고, 또 문을 닫기도 하는 등 이러한 패턴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대해 여전히 주목하는 이유는 코로나 19 이후 온라인 플랫폼 시장은 더욱 확대되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중심의 온택트 시장이 계속 이어지는 상황에서 임대료 부담이 없는 온라인 쇼핑몰은 창업자들에게 매력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누가 더 철저히 준비하고, 꼼꼼하게 구축하는지 여부에 따라 성공 여부가 가늠될 텐데요. 이러한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한 온라인 쇼핑몰 A부터 Z까지는 다음 이 시간에도 이어집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1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1
명 알림 받는 중
온라인 플랫폼 안에서 IT의 무한한 정보를 글로 표현하고 소통하며 온택트 시대를 살아가는 글쟁이.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