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사용자 에이전트 (User Agent)란, 우리가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 속에 숨겨진 중요한 기능 중 하나를 말합니다. 간단히 말해 내가 어떤 OS를 쓰고 있고, 버전은 어떤 버전인지 웹 브라우저의 정보는 어떤 것인지 등을 담고 있는 번호판 같은 개념입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웹 브라우저 속 숨겨진 중요 기능, 사용자 에이전트(User Agent)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사용자 에이전트 (User Agent)란, 우리가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 속에 숨겨진 중요한 기능 중 하나를 말합니다. 간단히 말해 내가 어떤 OS를 쓰고 있고, 버전은 어떤 버전인지 웹 브라우저의 정보는 어떤 것인지 등을 담고 있는 번호판 같은 개념입니다.

사용자 에이전트가 필요한 이유는 인터넷 브라우저가 어떻게 동작하는가에 관련이 있는데요. 인터넷 브라우저가 동작하는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내 컴퓨터/디바이스에서 접속하려는 사이트의 URL을 입력한다.
  2. 그 사이트 URL이 어떤 국가의 서버로 연결되어야 하는지, IP 주소를 알아온다.
  3. 확인된 IP 주소 속, 사이트를 구성하는 조립 정보/매뉴얼을 가져와서
  4. 내 웹 브라우저에서 사이트를 조립해, 완성된 결과를 보여준다.

 

실제로 웹사이트는 전체 구조와 개별 콘텐츠 요소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입니다. 그래서 웹 브라우저가 인식하지 못하는 부품을 갖고 있는 사이트의 경우, 에러가 뜨거나 화면이 깨져서 나오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사용자 에이전트입니다.

 

위 화면은 Can I use라는 사이트의 화면입니다. 각각의 브라우저에서 쓸 수 있는 기능과 사용이 어려운 기능, 과정이 복잡한 기능 등 브라우저마다 기능을 지원하는 범위를 정리한 사이트죠. 과거에는 이런 브라우저마다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나 지원범위가 각자 달랐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 브라우저가 무엇이고 어떤 이유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기록해둘 필요가 있었죠 

 

과거에는 브라우저의 종류가 너무 많고, 다양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브라우저 수는 많아도, 대부분 비슷비슷한 기능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다양한 웹 브라우저들이 새롭게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각각의 웹 브라우저가 자체 엔진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사용량에서 크롬이 1등을 차지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 오페라 브라우저 등이 뒤로 물러나면서 상황이 달라졌죠. 브라우저 개발 및 유지보수에는 많은 비용이 드는데 사용자는 계속 줄어드니 결국 1등 브라우저를 따라가기로 한 겁니다.

 

구글은 오픈 소스를 사랑하는 회사입니다. 그래서 자신들이 만든 웹 브라우저를 가지고, 다시 변형 브라우저를 만들 수 있도록 길을 열어 두었습니다. 마치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삼성이 One UI를 만들어낸 것처럼 브라우저 역시 이런 과정을 거쳤다고 보시면 됩니다.

 

2021년 기준, 크롬이 63%, 사파리가 14%, IE와 엣지 브라우저가 8.0% 등으로 적어도 네 개의 브라우저가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의 네이버가 만든 웨일 브라우저나, 모바일 기기인 삼성 폰의 삼성 브라우저 등도 이런 브라우저 생태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들입니다.

 

그러나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브라우저들 중 애플의 safari 브라우저를 제외한 대부분이 크롬 기반의 블링크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겉으로는 달라 보여도, 핵심 기능은 크롬/블링크 엔진을 따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Edge 
  • 모질라 재단: 파이어폭스
  • 오페라 브라우저: 크롬 기반
  • 삼성: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
  • 네이버: 웨일

 

사용자 에이전트는 과거에 여러 웹 브라우저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각 브라우저 버전과 엔진을 확인하고, 브라우저별 최적화를 시키려고 만들어 둔 기능이었죠. 그러나 현재는 대부분의 브라우저들이 크롬/블링크 엔진을 사용하고있습니다. 그래서 브라우저보다 접속한 컴퓨터 OS나, 모바일 디바이스를 구분하는 역할이 더 커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정보들은 서비스 관리자나 운영자가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이런 통계를 기반으로 어떤 기기, OS를 많이 사용하는지 어떤 기기에 최적화를 해줘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에이전트에 대해 정리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와, 기기의 정보를 담고 있다.
  • 과거에는 웹 브라우저가 각자 다른 엔진을 썼고,
  • 브라우저마다 에러, 기능 제한이 있어 최적화가 어려웠다.
  • 최근에는 대부분의 브라우저가 크롬/블링크 엔진을 사용 중이고,
  • 대부분의 브라우저가 비슷한 지원 범위를 갖게 되었다.

 

결국 웹 브라우저의 역사 속에서 사용자 에이전트는 모바일 디바이스 기기와 OS 버전을 체크하는 용도가 더 강해진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사용자 에이전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출처 및 참고자료>

1.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HTTP/Browser_detection_using_the_user_agent

2. https://caniuse.com/webp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4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4
명 알림 받는 중
웹개발과 UI를 연구하는 리플러스입니다. 현재 UD LAB이라는 채널을 운영하고있고, 디자이너를 위한 개발 공부법을 만들고 있습니다.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매주 목요일에 만나보세요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매주 목요일에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려면 동의가 필요합니다.
https://auth.wishket.com/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