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페이스북의 얼굴, 마크 주커버그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페이스북의 CEO 마크 주커버그는 미국 뉴욕 주 화이트 플레인스에서 치과의사인 아버지와 정신과 의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1984년 5월 14일에 태어났습니다. 풀 네임은 마크 엘리엇 주커버그(Mark Elliot Zuckerberg)입니다.

독학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웠고, 고등학교 다닐 때 당시 유명한 mp3플레이어인 윈앰프의 플러그인(plugin)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당시에 이미 마이크로소프트와 AOL에서 취업을 권유 받았지만 하버드 대학에 진학했습니다.

주커버그는 어린 시절부터 남다른 천재성을 보였습니다. 현재 유튜브라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서 사용하고 있는 알고리즘을 고등학교 때 만들었을 정도였으니까요. 사용자가 좋아하는 음악을 분석하여 그 사람이 좋아할만한 음악을 추천해주는 시냅스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회사를 사겠다고 연락이 오기도 했습니다. 고등학교 동창들은 이런 놀라운 능력을 가진 주커버그를 ‘더 브레인’이라는 별칭으로 부르기도 했습니다.

대학에 진학한 이후에는 하버드에서 페이스 매쉬라는 인물 매칭 사이트를 만들어서 기숙사에서 주목을 받았고, 이후 페이스북의 전신인 인맥 사이트를 만들면서 이미 학교의 스타로 등극하였습니다.

한편 주커버그는 온라인 학생편람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여기에는 물론 학교를 골탕 먹이려는 의도가 내재해 있었습니다. 하버드 대학은 학생들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프로필이 담긴 학생부를 제작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정보 보호 등의 이유를 들면서 차일피일 미루기만 했습니다. 여기에 화가 난 주커버그는 학생들이 자신의 정보를 자진해서 올리고 찾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현대적 SNS의 핵심적인 근간이 되는 개념을 도입한 것입니다.

학생부에서 착안하여 만들기 시작한 페이스북 서비스에 주커버그는 알림 정보와 상태 메시지를 교묘하게 결합하는 등 지금은 당연하지만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들을 쏟아부었습니다.




마침내 2004년 2월 4일 오후, 페이스북 서비스가 오픈 했습니다. 당시 페이스북 메인 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었다고 합니다.

“더페이스북은 대학교 학생들 간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사람을 연결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우리는 하버드 학생들을 위해 이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학교의 인물들을 검색하거나 수업을 함께 듣는 사람이 누구인지도 알 수 있고 친구를 찾아볼 수 있는 이 서비스를 통해서 당신만의 소셜네트워크를 만들어보세요.”

페이스북 가입자는 삽시간에 엄청난 규모로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주커버그는 사태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하버드를 중퇴하고 본격적으로 페이스북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05년 MTV가 7500만 달러에 인수 의사를 보였지만 거절했고, 2006년 야후가 10억 달러에 인수 제의를 했지만 이 역시 거절했습니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에 따르면 2010년, 26살의 나이에 이미 그의 재산은 69억 달러, 약 8조원으로 미국 갑부 서열 35위에 올랐습니다. 2010년 대중잡지 배니티 페어는 정보화 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로 꼽았고, 같은 해 타임이 뽑은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주커버그는 한 인터뷰에서 자신의 사업에 대해서 페이스북은 사람들이 보다 더 효율적으로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신이 만든 애플리케이션에 오래 머물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사람들이 더 좋은 경험을 하고 오히려 시간을 더 알차게 쓸 수 있도록 한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사업에 대한 철학을 드러냈습니다.

주커버그는 2010년 개봉된 자신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영화 <소셜네트워크>을 보고 불쾌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고 합니다. 오프라윈프리 쇼에 나와서 자신은 그렇게 드라마틱하게 살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자신은 항상 일만 했으며 실연을 이유로 페이스 매쉬를 만들었다는 것도 완전히 영화적 허구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주커버그는 자신이 상당히 평범한 사람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그런 면도 있습니다. 그의 페이스북 프로필을 보면 U2와 너바나를 좋아하고 영화 트로이를 재미있게 본 전형적인 서구의 젊은이인 것입니다.

하지만 주위 사람들의 평가나 그가 이룬 업적을 보면 단순히 평범하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주커버그는 하버드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과 심리학을 전공한 수재며, 자신의 꿈을 위해서 그러한 간판을 포기할 정도로 의지력이 강한 사람입니다.




2004년 4월 냅스터 창업자인 숀 파커는 페이스북의 성공 가능성을 믿고, 주커버그에게 일방적으로 연락해서 그와 만나게 되었습니다. 저녁식사 자리에서 파커는 주커버그가 단기간에 빨리 돈을 벌고 빠져나가자는 생각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그에게 전제군주시대의 황제와 같은 기질이 있으며, 굉장한 야심가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2007년 경 마이크로소프트의 CEO 스티브 발머가 두 차례 주커버그를 찾아왔습니다. 페이스북을 사겠다는 것이었는데 평가가치는 무려 150억 달러였습니다. 만약 회사를 팔게 되면 주커버그의 수중에는 40억 달러 가량이 주어질 판이었습니다. 회사가 팔리면 경영권은 당연히 마이크로소프트로 넘어가게 되어 있었고, 주커버그는 자신이 통제권을 가질 수 없다면 결코 회사를 팔지 않겠다는 말을 반복했습니다. 그럴 가능성은 없었기 때문에 사실상의 거절이었습니다. 자신이 사령탑이 되어야 하는 주커버그의 황제 기질이 또 한 번 발휘된 셈입니다. 물론 이후에도 페이스북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상승했습니다.

IT 온라인 혁명 초창기에 폭발적으로 성장한 당대의 벤처, 스타트업 인터넷 사업가들은 당장의 큰 경제적 유혹에도 넘어가지 않고 자신의 사업을 지켜나간 경우가 많았고, 그렇게 IT사업 분야의 거물로 성장하였습니다. 그것은 플랫폼, 설계, 아이템과 기술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런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숱한 유혹과 위기를 이겨내고 해당 분야의 거두로 성장하게 된 것이고 주커버그는 약관의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그런 자질과 역량을 갖고 있었던 것입니다.

주커버그를 실제로 본 사람들의 평에 따르면 그는 심리학자로서의 기질이 강하고,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에 대한 통찰력이 대단히 뛰어난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중요한 자리에서도 답변을 하기 전에 생각을 하느라 한 번씩 멈추곤 했는데, 그 이후에 이어지는 답변들은 모두 상당히 논리정연 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의 서비스는 사람이 중심이 됩니다. 페이스북을 비롯한 모든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커뮤니티 서비스들이 그렇습니다. 핵심은 사람에 있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통찰이 중요하고 해당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사람을 이용해서 경제적 효과를 누릴 생각을 하기 보다는 심리학자들처럼 사람의 심리를 읽는 것이 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커버그는 내성적이고 부끄럼을 많이 타는 성격이었지만 자신의 일과 관련해서는 동물적인 리더십과 확신을 가지고 임했습니다. 그는 회사의 리더는 머릿속에 의사결정구조를 미리 가지고 있어서 우물쭈물 하지 않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결정을 할지 분명하게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한편 주커버그와 창업동지들은 프로그래밍을 할 때 방해받는 것을 극도로 싫어해서 바로 옆에서 일을 하는데도 메신저로 대화를 나누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이들이 비록 창의적이고 자유분방한 젊은이들이지만, 일을 할 때는 철저하게 독립적이면서 몰입해서 작업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 10년 전인 2010년 주커버그는 젊은 나이에 성공을 거둔 경영자는 일찍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고 그 파장을 지켜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서 빌게이츠와 워렌버핏이 주도하는 기부서약 운동에 동참해 자신의 재산 절반을 기부하겠다고 서명했습니다. 소셜네트워크는 한국말로 직역하면 사회적 연결망입니다. 이러한 커뮤니티 분야의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사회에 대한 통찰과 공감능력이 부족하다면 불가능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능력은 우리 공동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의 시대는 공유 경제의 시대입니다. 공유에 대한 적극적 마인드와 공감 능력으로 21세기 경제를 이끌어가는 사업가들에게 필수적인 덕목이 될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2017년에 이미 월 사용자가 20억을 돌파했습니다. 2020년 현재 72억 명의 사용자가 있으며, 브랜드 가치는 약 703억 달러로 전 세계 기업 중 5위를 차지합니다.

페이스북은 전 세계에서 수집된 어마어마한 데이터를 관리하다보니 여러 가지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급변하는 IT환경에서 10년 이상 최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군림해온 것도 사실입니다. 비상한 머리와 함께 독특한 성격의 소유자로, 20대 초반에 세계를 제패하는 IT서비스를 만들어낸 페이스북의 주인장인 주커버그의 다음 행보에 많은 사람들이 귀추를 주목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1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1
명 알림 받는 중
닷컴 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던 뉴밀레니엄 시기, IT 벤처 기업에서 직장생활을 하다 한때 IT 콘텐츠 업체를 창업하여 운영하기도 했다. 최고의 콘텐츠를 찾아보겠다는 일념으로 출판 분야에 뛰어들어 새로운 콘텐츠를 발굴하고 글 쓰는 일을 하고 있다. IT와 출판 분야에서 함께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출판 콘텐츠와 온라인 네트워크의 결합에 대해 깊이 고민 중이다. 저서로 SNS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대안을 제시한 <소셜네트워크, 야만의 광장>이 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