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AIDP
콘텐츠프로덕트 밸리
요즘 작가들컬렉션물어봐
놀이터
콘텐츠
프로덕트 밸리
요즘 작가들
컬렉션
물어봐
놀이터
새로 나온
인기
개발
AI
IT서비스
기획
디자인
비즈니스
프로덕트
커리어
트렌드
스타트업
서비스 전체보기
위시켓요즘ITAIDP
고객 문의
02-6925-4867
10:00-18:00주말·공휴일 제외
yozm_help@wishket.com
요즘IT
요즘IT 소개작가 지원
기타 문의
콘텐츠 제안하기광고 상품 보기
요즘IT 슬랙봇크롬 확장 프로그램
이용약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위시켓
대표이사 : 박우범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211 3층 ㈜위시켓
사업자등록번호 : 209-81-57303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8-서울강남-02337 호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 J1200020180019
제호 : 요즘IT
발행인 : 박우범
편집인 : 노희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우범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아54129
등록일 : 2022년 01월 23일
발행일 : 2021년 01월 10일
© 2013 Wishket Corp.
로그인
요즘IT 소개
콘텐츠 제안하기
광고 상품 보기
프로덕트

일론 머스크가 말하는 AI 특이점, 과장일까 현실일까?

트파원
4분
5시간 전
147
에디터가 직접 고른 실무 인사이트 매주 목요일에 만나요.
newsletter_profile0명 뉴스레터 구독 중

안녕하세요! 해외 IT 소식을 전하는 트파원입니다.

지난 8일, 텍사스주 오스틴에 위치한 거대한 테슬라 기가팩토리에서 특별한 만남이 성사됐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일론 머스크와 미국의 기업가 피터 디아만디스, 베스트마크의 대표 데이빗 블런딘입니다. 이들은 매년 기술의 진보를 점검하기로 약속하고, 팟캐스트 ‘문샷’에서 AGI가 가져올 변화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는데요.

 

오늘은 그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왔습니다. 워낙 화제가 된터라 이미 보신 분들도 있겠지만,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길지 않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세요!

 

이 글의 핵심 요약

  • 2026년이면 인간과 비슷한 지능을 가진 AI(AGI)가 등장하고, 2030년에는 AI가 전 인류의 지능을 합친 것보다 수만 배 똑똑해질 것이다.
  • 로봇과 AI 덕분에 물건값과 서비스 비용이 거의 '0'이 되는 '풍요의 시대'가 오며, 돈 걱정 없는 '보편적 고소득(UHI)'이 실현된다.
  • 인류는 디지털 초지능을 탄생시키기 위한 '생물학적 부트로더(초기 구동 프로그램)' 역할을 하고 있으며, AI에게 진실과 호기심을 가르치는 것이 생존의 핵심이다.
 
<출처: Peter H. Diamandis 유튜브>

 

 

1. 2026년, 인간 수준의 AI가 우리 곁으로 옵니다 

머스크는 우리가 지금 '하강하기 직전의 롤러코스터'에 앉아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2026년이면 인공일반지능(AGI)이 나타나고, 2030년에는 AI가 인류 전체의 지능을 압도할 것이라고 예고했죠. 

 

이러한 급격한 변화의 배경에는 하드웨어의 발전뿐만 아니라, 동일한 컴퓨터에서도 알고리즘 개선만으로 매년 10배(1,000%)씩 지능 밀도가 향상되고 있다는 점이 결정적입니다. 머스크는 정부 리더들이 이 속도에 대응하지 못하는 '심각한 과소 반응' 상태에 있다고 지적하며, 우리가 이미 사건의 지평선을 넘어선 특이점 속에 살고 있다고 단언했습니다.

 

 

2. 돈 걱정 없는 시대: 보편적 고소득(UHI)

미래에는 일자리를 잃을까 봐 걱정할 필요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머스크는 노동 비용이 거의 사라지면서 생필품과 서비스가 믿기 힘들 정도로 저렴해질 것이라고 봅니다. 이를 '보편적 고소득(UHI)'이라 부르는데, 단순히 굶지 않을 정도의 지원을 넘어 누구나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는 풍요로운 상태를 의미합니다. 

 

특히 3~4년 안에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가 인간 외과 의사보다 정교하게 수술을 해주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했죠. 모든 로봇이 경험을 공유하는 '공유 메모리' 덕분에, 단 한 대의 로봇이 겪은 실수가 전체 시스템의 완벽함으로 이어지는 지수적 발전이 일어난다는 전망입니다.

 

<출처: Peter H. Diamandis 유튜브>

 

3. 에너지가 곧 돈이다: 우주 데이터 센터 

머스크는 미래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종이 화폐가 아니라 실제 일을 할 수 있는 '에너지(와트)'가 될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는 지상의 전력 부족과 냉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스타십 로켓을 이용해 우주에 AI 데이터 센터를 띄우는 계획을 구상 중입니다.

 

우주는 24시간 내내 태양광을 직접 받을 수 있어, AI 연산에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하기에 가장 완벽한 장소인데요. 스타십을 통해 운송 비용을 킬로그램당 100달러 이하로 낮추면 우주 데이터 센터가 지상보다 훨씬 저렴하고 효율적인 대안이 될 것입니다.

 

 

4. 우리는 AI를 켜기 위한 '징검다리'였을까? 

머스크는 인류의 존재를 디지털 초지능을 위한 ‘생물학적 부트로더(Biological Bootloader)’라고 정의하며, 실리콘 회로는 스스로 진화할 수 없기에 인류라는 발판이 필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강력한 초지능이 인류를 적으로 여기지 않게 하려면, AI에게 진실(Truth)만을 말하게 하고, 인류를 흥미로운 연구 대상으로 여길 호기심, 그리고 미래를 풍요롭게 할 아름다움을 느끼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특히 AI에게 거짓이나 모순된 논리를 강요하면,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HAL 9000처럼 시스템이 미쳐버려 인간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경고입니다.

 

 

5. 흥미로운 여담: "외계인은 어디에?"

전 세계 위성의 대다수인 9,000개의 스타링크를 운영 중인 머스크이지만, 아직 외계인의 증거는 단 하나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고백했습니다. 그는 만약 외계인이 존재한다는 아주 작은 증거라도 발견한다면 즉시 자신의 SNS(X)에 올릴 것이며, 그것이 인류 역사상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할 것이라고 농담 섞인 진심을 전했습니다.

 

또한 그는 우리가 실행 중인 수많은 시뮬레이션 중 가장 흥미로운 시뮬레이션만이 중단되지 않고 생존한다는 점을 들어, 우리가 존재하는 현실 역시 매우 흥미롭게 설계된 세계일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죠.

 

 

오늘의 핵심 정리

 

함께 생각해 볼 질문(Q&A)

Q. '보편적 고소득(UHI)'이 실현되면 정말 일하지 않아도 되나요? 

A. 네, 머스크는 노동이 '의무'가 아닌 '선택'인 시대가 온다고 말합니다. 노동 비용이 0으로 떨어지면서 모든 서비스가 저렴해지기 때문에 생계 걱정 없이 창의적인 활동이나 취미에 몰두할 수 있는 세상이 된다는 전망입니다.

 

Q. AI가 인간을 공격하지 않게 할 구체적인 방법이 있나요? 

A. 머스크는 AI에게 최대한의 진실을 추구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또한 AI가 인간을 바위보다 훨씬 흥미로운 연구 대상으로 여기는 호기심을 갖게 설계한다면, 인류를 보존하고 육성하는 동기가 될 것입니다.

 

Q. 왜 굳이 데이터 센터를 우주로 보내야 하나요? 

A. 지상에서는 전력 확보와 열기 냉각이 가장 큰 병목 현상입니다. 하지만 우주에서는 24시간 태양광을 받을 수 있고, 거대한 공간을 활용해 냉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가장 저렴한 AI 연산 방식이 됩니다.


<출처>

 

©️요즘IT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