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통계 기능,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
11분
2021.01.08.7.5K
업데이트 전 구글 애널리틱스 모바일 앱 - 홈 화면 내 주요 데이터 모습 (Android)
업데이트 후 구글 애널리틱스 모바일 앱 - 홈 화면 내 주요 데이터 모습 (Android)
데이터를 조건에 따라 확인 할 수 있다. 라는 정의에 꼭 포함되어야 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기간'이에요. 중요한 것은 기간을 어떻게 구분 짓느냐, 인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1. 일, 주, 월, 맞춤 등 크게 네 가지에 따라 설정할 수 있어요. 2.기간을 설정 할 때 선택한 범위에 해당하는 실제 날짜를 함께 표기해주고 있어서 이전 기간과 같이 텍스트로만 표현된 설정값을 선택 할 때 헷갈리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3.데이터를 어느 시간대에 맞춰 제공하는지도 알 수 있어요. 저는 Asia/Seoul을 기준으로 잡고 확인 중! 4.선택한 기간과 동일한 이전 기간에 대한 데이터를 함께 비교해서 볼 것인지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이토록 세세하게 기간을 설정 할 수 있는 이유는 기간에 따라 볼 수 있는 데이터 범위가 넓기 때문이며, 웹서비스에 대한 상세 데이터 확인을 목적으로 하는 분석 툴이기 때문인데요. 이처럼 데이터를 확인하는 목적과 대상에 따라 기간은 각기 다르게 적용 될 수 있습니다.
다시, 앞서 간략하게 언급하고 넘어갔던 '검색' 기능을 확인해볼게요. 검색창을 탭하면 사용자 추세, 세션 추세, 인기 국가 등 곧바로 확인 가능한 통계 (자동 통계 형식)를 보여주고 그 외에 추가로 질문(검색)할 수 있는 도움말을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커머스 등 검색 대상이 명확한 서비스와 달리, 구글 애널리틱스는 서비스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이상 검색창에 '무엇'을 입력해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 더 많을거라 생각되는데요. 구글은 사용자들이 자주 들여다보는 데이터를 중심으로 기간에 따라 '자동 통계'를 제공해주기에 이와 관련된 데이터를 검색, 데이터를 다각도로 확인 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활용하는 모습입니다.

(왼쪽)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 대시보드 메뉴, (오른쪽) 신규 구글 애널리틱스 대시보드 메뉴
앱 UI가 개선되면서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장치들도 늘어났어요. 기존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에 따라 만든 보고서가 없는 경우 데이터가 없다는 안내만 해줬는데, 개선 후에는 보고서를 바로 작성해볼 수 있는 버튼이 추가 되었습니다. 물론 보고서 작성 자체도 기존 대비 조금 더 편리해졌고요. 위의 사례는 개선 전, 후의 사례지만 우리가 대시보드를 구성하거나 특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통계 기능을 제공한다면 조금 더 편리하게 조건에 따라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도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겠죠?
인스타그램 - iOS
인스타그램 통계를 보면서 문득 주변 기획자 한분과 최근에 나눈 대화가 떠올랐어요. 예전 통계는 누적이 트렌드였다면, 최근 통계들은 모두 최근 추이에 초점을 맞춘다는 대화였는데요. 이렇듯 인스타그램은 최근 7일에 대한 데이터를 중심으로 통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7일간 게시글이 노출된 횟수와 동일한 기간 내에 방문한 팔로워들의 성별, 국가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죠.
특히 팔로워들의 지역은 도시-국가별로 좀 더 상세하게 볼 수 있는 점이 지역별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다운 통계 데이터였어요. 그리고 내 계정에 많이 방문하고 액션(좋아요, 댓글 등)이 일어나는 시간도 막대 그래프로 제공하며 광고를 진행할 때 타겟을 좀 더 분석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아 좋았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의 통계는 다른 웹 기반의 복잡한 데이터보다 간단 명료하고 모바일 UI에 맞춰 심플하게 보여주는 점이 제일 좋았던 점이었어요. 통계는 많이 데이터를 단순히 보여주는 것이 아닌, 디바이스 환경에 사용자가 쉽게 볼 수 있도록 표현해야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브런치 작가 계정 내 통계 기능 화면 - Android
브런치는 작가 활동에 따른 통계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웹과 앱에서 모두 확인 가능하며, 위의 이미지는 앱 - 사이드 메뉴 - 통계 화면 진입 시 확인 가능한 모습입니다. 1.모바일 앱 환경에서는 기간 설정을 할 수 없어요. 오늘 기준으로 최대 7일까지의 통계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밑에 웹 화면을 참고로 첨부 할 예정인데요. 웹에서는 일간, 주간, 월간 등 더 다양한 조건에 따라 확인 할 수 있어요) 오늘 총 몇 명이 내 글을 읽었는지, 그 사람들이 읽은 글의 순위는 어떤지, 어떤 경로로 들어왔으며 검색으로 들어왔다면 유입 키워드는 무엇인지 등 크게 4가지 구분에 따라 통계를 확인 할 수 있죠. 2.모든 데이터를 펼쳐서 다 보여줄 경우 모바일 환경에서 페이지가 길어질 수 있기에 브런치는 통계 기능 내 일부 데이터를 사용자가 직접 펼쳐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성 되어 있는데요. 유입경로 타이틀 우측 화살표를 탭하면 상세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펼치기 전 검색, SNS, 브런치, 기타 등 4가지로 확인이 가능했다면, 이후에는 어디서 검색했는지, 어떤 SNS로 유입 되었는지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것. 앞서도 대시보드, 통계 기능의 최종 이용자가 누구이고 어떤 목적에 따라 확인 할 것인지에 대해 언급했었는데요! 브런치는 작가들이 기본적으로 글을 발행하는 곳이고 작성된 글에 대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떤 방법으로 찾아 오는지가 가장 중요한 정보기에 해당 정보에 초점이 맞춰진 모습입니다.
브런치 웹 환경에서의 통계 기능 화면
브런치에서는 '글을 쓰는 사람'과 '쓰여진 글을 보는 사람'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쓰여진 글을 보는 사람에게는 통계 기능이 크게 중요하지 않고, 글을 쓰는 사람에게는 모바일에서 글을 작성하기 보다 PC 등 웹 환경에서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브런치는 웹에서 통계 기능에 접근 했을 때 더 많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어요. 기간도 모바일 대비 더 많은 범위 내 확인이 가능하고, 글 랭킹을 통해 개별 글이 몇 번 조회되었고 공유와 댓글 이벤트가 얼마나 발생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Analytics - iOS
페이스북 Analytics는 웹과 모바일 앱으로 쉽게 앱의 사용자 지표와 페이스북 페이지의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어요. 테스트로 배포해 살펴보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데이터라서 큰 수치는 아니지만, 페이스북 Analytics의 기본 데이터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GA와 유사한 구조로 주로 사용자 수, 실행수, 세션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만 GA는 이벤트와 세그먼트 기반의 퍼널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볼 수 있다면, 페이스북은 단순 사용자 지표와 앱 실행-설치 등의 큰 이벤트에 치중되어 있다는 점이 GA와의 차이입니다. 1.페이스북은 설정한 기간 내의 신규 사용자와 고유 사용자(액티브 유저), 상위 10% 실행 수(전체 액티브 유저 중 10%의 유저가 앱을 실행한 최소 횟수), 앱 설치 후 1주일간 잔류하는 비율 등 을 하이라이트 데이터로 제공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전 기간 대비 상승, 하락율을 포인트 컬러로 보여주죠. 2번은 제가 재밌게 보는 지표 중 하나에요. 사용자들이 많이 진입하는 시간을 그래프로 보여주는데, 정확성보다는 추이를 보는 편이에요. 정확한 시간과 데이터를 보려면 앱을 배포할 때 페이스북에 실행 호출을 개발단에서 시기를 정확하게 설정해줘야합니다. 그 외에도 보고서 탭에서 보고싶은 데이터를 커스터마이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차트 스타일을 먼저 선택하면, 차트의 기준이 되는 이벤트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제가 선택한 퍼널 차트는 선택되는 항목의 1-2-3 순서로 연결되어 사용자의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순서를 잘못 지정하면 차트가 이상하게 나오기도 해요. 페이스북 Analytics는 퍼널 차트 뿐만 아니라 코호트 히트맵 등 다양한 템플릿이 있어서 설정이 쉬운 장점이 있지만, 차트를 구성하는 데이터가 막연하게 큰 데이터라서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개편을 준비하는 분들이 보기에는 디테일이 떨어지는 데이터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 모바일 웹에서 진입한 화면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와 마찬가지로 네이버 내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통합 통계 서비스'입니다. 저도 네이버에 블로그와 포스트를 만들어 3-4년까지는 계속 글을 작성했는데 워드프레스로 옮기면서 데이터를 풍부하게 확인 할 순 없지만, 그래도 간략하게 제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통계에서 중요한 건, '통합'의 개념이에요. 네이버는 블로그, 모먼트, 포스트 등 콘텐츠 타입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제작 툴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 활동에 따른 데이터를 한 곳에서 통합해 볼 수 있으며 1.채널 별 조회수를 홈 화면 내 기본 제공합니다. 또 2.채널에 따라 인기가 많은 게시글도 확인 할 수 있고요. 3.네이버는 기본적으로 '검색'을 기반으로 하기에 현재 주요 주제에 따라 어떤 인기 검색어가 있는지를 보여주며 콘텐츠 제작에 참고 할 수 있는 정보로 제공해줍니다.


Stripe Dashboard - iOS
아예 기간을 기준으로 확인 할 수 있도록 초점이 맞춰진 통계와 데이터들도 있어요. 대표적으로 '결제 데이터'가 그런데요! 위 이미지는 'Stripe Dashboard' iOS 앱 스크린샷으로 오늘을 기준으로 결제 금액, 건수, 고객수를 확인 할 수 있으며 그 아래는 1주, 4주, 1년 등 기간에 따라 각기 다른 데이터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성 되어 있습니다. 세부 데이터(결제 상세 내역과 같은)는 특정 기간, 데이터 종류에 따라 볼 수 있고요. 오늘 얼마가 결제 되었으며, 기간에 따른 결제 금액 추이가 어떤지를 쉽게 확인 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추이를 가장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기간을 별도 버튼 등으로 설정하지 않고 위 왼쪽 이미지와 같이 기간을 아예 밖으로 빼서 선택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