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콘텐츠프로덕트 밸리
요즘 작가들컬렉션물어봐
콘텐츠
프로덕트 밸리
요즘 작가들
컬렉션
물어봐
새로 나온
인기
개발
AI
IT서비스
기획
디자인
비즈니스
프로덕트
커리어
트렌드
스타트업
서비스 전체보기
위시켓요즘IT
고객 문의
02-6925-4867
10:00-18:00주말·공휴일 제외
yozm_help@wishket.com
요즘IT
요즘IT 소개작가 지원
기타 문의
콘텐츠 제안하기광고 상품 보기
요즘IT 슬랙봇크롬 확장 프로그램
이용약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위시켓
대표이사 : 박우범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211 3층 ㈜위시켓
사업자등록번호 : 209-81-57303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8-서울강남-02337 호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 J1200020180019
제호 : 요즘IT
발행인 : 박우범
편집인 : 노희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우범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아54129
등록일 : 2022년 01월 23일
발행일 : 2021년 01월 10일
© 2013 Wishket Corp.
로그인
요즘IT 소개
콘텐츠 제안하기
광고 상품 보기
디자인

대화형 디자인 선보인 ‘Picsart AI 어시스턴트’ 리뷰

지금 써보러 갑니다
7분
3시간 전
187
에디터가 직접 고른 실무 인사이트 매주 목요일에 만나요.
newsletter_profile0명 뉴스레터 구독 중

오늘날 디지털 콘텐츠 제작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바쁩니다. 신경 써야 할 채널이 점점 늘어나고, 그에 따라 시각적 콘텐츠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그에 맞춰 AI는 크고 작은 기능과 전문 영역에서 여러 서비스로 탄생해, 기존 디자인 도구의 복잡하고 접근성이 낮은 한계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우리가 관리해야 할 채널은 많아졌고, 새로운 툴을 학습해야 하는 상황 속에 놓여있죠. 오늘 소개할 픽스아트(Picsart)는 이미 수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강력한 올인원 크리에이티브 플랫폼입니다. 그러나 기존 디자인 도구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시간과 기술적 장벽이라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죠.

 

Piscart 픽스아트 기능
<출처: Piscart, 작가 캡처>

 

이러한 배경 속 픽스아트는 최근 AI 어시스턴트 기능을 업데이트했는데요. 디자인의 '민주화'와 '효율화'라는 두 가지 핵심 목표와 배경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대화형 디자인(Conversational Design)'이라는 최근 트렌드에 잘 맞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죠. 대화형 디자인의 가장 큰 장점은 아주 추상적인 아이디어만 있어도, AI라는 디자인 전문가가 의도를 파악해, 생각지 못했던 여러 방법으로 시각적 결과물을 만들어준다는 점입니다.

 

대화형 접근 방식은 픽스아트 에디터 내에 통합되어, 사용자가 다른 탭이나 프로그램을 오갈 필요 없이 아이디어를 즉시 시각화하고, 편집할 수 있는 '끊김 없는 워크플로'를 구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무엇보다 픽스아트는 이미 캔바와 유사한 방식의 디자인 에디터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대화를 바탕으로 작업한 결과를 에디터를 통해 완성하거나, 최종 결과물로 편집하는 경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픽스아트 어시스턴트의 주요 기능과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Picsart Assistant의 주요 기능과 특징

우선 Picsart Assistant의 주요 기능과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 목표 기반 생성

사용자가 “이런 느낌으로 만들어줘” 또는 “이런 용도로 써야 해” 등과 같이 목표·무드·주제를 자연어로 입력하면, 그에 맞춰 디자인 레이아웃을 자동 생성해 줍니다.

 

2) 대화형 인터페이스

편집 툴을 일일이 선택하지 않고, “이 이미지 배경을 바꿔줘”, “이 텍스트 좀 다른 폰트로 바꿔줘” 등 자연어로 요청 가능하며, 즉시 반응합니다.

 

3) 레이어 및 편집 가능 결과물

생성된 디자인이 단순한 이미지가 아니라, 레이어 구조가 유지된 상태로 제공되어 사용자가 세부적으로 수정·재배치·조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폰트, 필터, 레이어 등 모든 요소가 분리되어 있어 사용자가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통합 작업공간

템플릿, 폰트, 이미지, 레이어, 효과 등이 어시스턴트 기능 안에서 바로 접근 가능하며, 별도의 툴 전환 없이 작업 흐름이 유지됩니다.

 

5) 자동화 및 음성입력 지원

단순 요청을 넘어서 여러 단계를 포함한 편집 과정이 자동으로 처리되며, 때로는 음성 입력으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6) 다양한 AI 기능과의 연동

이미지 생성, 배경 제거, 이미지 퀄리티 향상 등 픽스아트의 기존 AI 기능들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보다 나은 결과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Piscart 픽스아트 기능
<출처: Piscart, 작가 캡처>

 

AI 어시스턴트는 에디터 좌측 하단에 별도 기능으로 제공됩니다. (저는 어시스턴트 소개 페이지를 통해 진입해서 바로 사용했는데, 이미 사용하고 있던 분들이라면 별도 안내 없이는 찾기가 힘들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대화형 인터페이스가 등장하고 해당 기능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샘플 프롬프트가 제공됩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프롬프트를 선택했습니다.

  • (영문) Generate a premium product mockup (1:1 ratio) for Serenity Candles featuring an elegant candle in a glass jar on a neutral beige surface with complementary props like dried eucalyptus and a linen cloth. Use warm, creamy tones with soft diffused lighting for a calm, luxurious mood.
  • (한글) 세레니티 캔들(Serenity Candles)을 위한 프리미엄 제품 모형(1:1 비율)을 제작하십시오. 유리병에 담긴 우아한 캔들이 중성적인 베이지색 배경 위에 배치되고, 건조된 유칼립투스와 리넨 천과 같은 조화를 이루는 소품들이 함께 구성됩니다.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부드러운 확산 조명을 사용한 따뜻하고 크림색 톤을 적용하십시오.

 

프롬프트를 입력한 뒤 생성을 요청하면, 일단 내용 자체를 분석함과 동시에 이미지 생성에 돌입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우리는 캔버스를 통해 완성된 첫 번째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작업한 배경 그리고 다음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요청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대화형 생성 방식의 장점이 잘 드러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기존처럼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생성된 결과만 보는 방식에서는 어떻게 내용을 해석해서 반영했고, 다음에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 내용은 이미지 생성과 동시에 어시스턴트가 제게 전달해 준 내용입니다.

 

  • 1:1 정사각형 포맷 (1080×1080px)
  • 우아한 유리 항아리 캔들을 중심 요소로 배치
  • 중성적인 베이지색 바탕에 따뜻한 크림색 톤 적용
  • 조화로운 소품: 건조 유칼립투스 및 리넨 천
  •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위한 부드러운 확산 조명

 

“이 이미지는 소셜 미디어, 이커머스 또는 마케팅 자료에 완벽한 미니멀한 구도의 전문적인 제품 사진 스타일링을 특징으로 합니다. 다음으로 무엇을 원하시나요?”

 

  • 브랜드 텍스트/로고 오버레이 추가
  • 색상 또는 조명 조정
  • 변형 또는 다른 각도 생성”

 

Piscart 픽스아트 기능
<출처: Piscart, 작가 캡처>

 

어시스턴트가 제안해 준 내용 중, 저는 다른 각도에서 본 제품의 모습이 궁금해 바로 요청을 진행했습니다. 얼마 뒤, 기존과 같은 제품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는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별도의 레이어 구조를 인터페이스상에서 보여주지 않고, 캔버스 우측 하단을 통해 현재 버전과 이전 버전의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게 구성된 모습입니다. 이처럼 픽스아트 어시스턴트 기능을 활용하면 작업을 따로 요청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다음 버전까지 흘러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Piscart 픽스아트 기능
<출처: Piscart, 작가 캡처>

 

생성된 이미지는 왼쪽 에디터 옆, 캔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캔버스는 노드 형태는 아니고, 페이지를 추가해 버전별 내용을 살펴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제가 처음에 생성한 이미지(페이지 기준) 아래에 두 번째 페이지를 만들어, 새로운 버전의 이미지를 생성한 모습입니다. 앞서 확인한 것처럼 하나의 대화로 연속해서 이미지를 생성/수정하고, 보완할 수도 있지만, 생성된 이미지를 선택해 이미지 에디터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제가 두 번째 페이지를 만들고, 기존 이미지를 바탕으로 에디터 기능 - 프롬프트로 요청한 부분은 배경을 달리 만들어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기존에는 제품과 유사한 톤의 배경이 만들어졌는데, 두 번째 요청에서는 대비되는 색상의 배경을 빠르게 생성해 줬습니다. 덕분에 같은 제품, 다른 배경의 이미지를 비교해서 볼 수 있게 됐고요. 

 

Piscart 픽스아트 기능
<출처: Piscart, 작가 캡처>

 

세 번째 페이지에서는 두 번째 페이지에서 변경한 배경을 유지한 채로 제품의 각도를 변경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번에도 배경은 그대로 잘 유지하고, 동일한 제품의 각도만 잘 변경해 준 모습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버전을 페이지 기준으로 캔버스를 벗어나지 않고,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Piscart 픽스아트 기능
<출처: Piscart, 작가 캡처>

 

픽스아트에서는 이미 다양한 AI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어시스턴트를 통해 완성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부가 기능을 이어서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능은 이미지 향상 기능으로 촬영한 사진의 해상도를 높이거나, 노이즈 제거 및 색 보정 등을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기능입니다. 특히 시각 콘텐츠 제작 시 퀄리티를 높이는 데 유용합니다. 

 

Piscart 픽스아트 기능
<출처: Piscart, 작가 캡처>

 

또한 배경 제거 및 교체 기능을 활용하면 사진에서 피사체를 자동으로 분리하거나, 배경을 다른 이미지나 스타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원하는 영역을 직접 선택해서 요청할 수 있어, 전체 이미지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조건에 맞는 변경할 수 있죠. 결과적으로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요.

 

 

한 번은 꼭 써봐야 하는 이유

Piscart 픽스아트 기능
<출처: Piscart, 작가 캡처>

 

앞서 말했듯 픽스아트는 웹은 물론, 모바일 앱으로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꾸준히 접근성을 확대해 왔습니다. 또 이미 다양한 에디터(편집)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오늘 소개한 대화형 인터페이스 중심의 어시스턴트와 함께 사용하면 그 활용도가 훨씬 높아집니다. 


위 이미지는 어시스턴트를 통해 생성한 이미지에 텍스트 편집 기능을 활용, 간단한 편집을 진행한 모습입니다. 

 

Piscart 픽스아트 기능
<출처: Piscart, 작가 캡처>

 

또 텍스트는 물론이고, 디자인 템플릿, 사이즈 조정, 영상 제작, 스티커, 배경, 그리기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추가로 로고 제작, 스타일 변경, 경쟁사 분석 등을 전문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앱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죠. 덕분에 어시스턴트를 통해 미처 잡아주지 못한 세부적인 요소를 조금 더 다양한 범위 내에서, 편리한 방법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반면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아직 어시스턴트는 초기 버전이다 보니 종종 입력한 프롬프트와 다른 결과를 제공하거나, 페이지가 많아질 경우 다소 버벅거리는 등의 현상이 발생합니다. 현재 어시스턴트 기능은 일주일간 무료 체험이 가능하며, 이 무료 체험에는 픽스아트의 다양한 기능 사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선 무료 체험을 해보고, 꼭 필요한 기능이 있는지 결제 여부를 판단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picsart.com/ai-assistant/

 

©️요즘IT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