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은 필립 슈미트(Philipp Schmid)의 글 <The New Skill in AI is Not Prompting, It's Context Engineering>을 번역한 글입니다. 필립 슈미트는 현재 구글 딥마인드의 AI 관계 엔지니어(Relation Engineer)로 일하고 있으며, 그전에는 허깅 페이스의 테크 리드로 활동했습니다. 그가 정의하는 AI 에이전트 개발의 새로운 핵심, ‘컨텍스트 엔지니어링’을 소개합니다. 필자에게 허락을 받고 번역과 게재를 진행했습니다.
컨텍스트 엔지니어링(Context Engineering)은 AI 세계에서 핫이슈로 새롭게 떠오른 용어이다. 그 등장과 함께 담론의 초점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서 더 넓고 강력한 개념인 ‘컨텍스트 엔지니어링’으로 이동하고 있다. 토비 루트케는 그의 X(트윗)를 통해 컨텍스트 엔지니어링을 “LLM이 과제를 그럴듯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모든 컨텍스트를 제공하는 기술”이라고 설명한다. 옳은 말이다.
에이전트의 부상과 함께, ‘제한된 작업 메모리’에 어떤 정보를 넣는지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제공하는 컨텍스트의 품질에 의해 에이전트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앞으로 대부분 에이전트의 실패는 더 이상 모델의 실패가 아니라, 컨텍스트의 실패이다.
컨텍스트 엔지니어링을 이해하려면 먼저 ‘컨텍스트(Context)’의 정의를 확장해야 한다. 컨텍스트는 그저 LLM에 보내는 하나의 프롬프트가 아니다. 모델이 응답을 생성하기 전에 보는 모든 것을 컨텍스트로 생각해야 한다.
컨텍스트의 구성요소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진짜 효과적인 AI 에이전트를 만드는 비결은 작성하는 코드의 복잡성보다는 제공하는 컨텍스트의 품질에 달려 있다.
에이전트 구축은 더 이상 작성하는 코드나 사용하는 프레임워크에 관한 것이 아니다. ‘값싼 데모’와 ‘마법 같은’ 에이전트의 차이는 우리가 제공하는 컨텍스트의 품질에 있다. AI 비서가 간단한 이메일을 바탕으로 회의 일정을 잡으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상상해 보자.
사용자: 안녕, 내일 잠깐 미팅할 수 있는지 확인하려고 해.
‘값싼 데모’ 에이전트는 컨텍스트가 부족하다. 이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요청만 보고 그 외의 정보는 보지 않는다. 코드 자체는 완벽하게 동작해서 LLM을 호출해 응답을 받아 내지만, 그 결과는 도움이 되지 않으며 기계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값싼 데모 에이전트의 답: 메시지 감사합니다. 내일 괜찮습니다. 몇 시를 생각하고 계신가요?
‘마법 같은’ 에이전트를 만드는 힘은 풍부한 컨텍스트다. ‘마법 같은’ 에이전트의 최우선 임무는 어떻게 응답할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LLM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이 에이전트는 LLM을 호출하기 전에 컨텍스트를 다음과 같이 확장한다.
그런 다음 이런 응답을 생성할 수 있다.
마법 같은 에이전트의 답: 짐, 내일은 하루 종일 일정이 꽉 찼어. 목요일 오전은 괜찮은데, 괜찮으면 초대장 보냈으니 확인해 줘.
마법은 더 똑똑한 모델이나 더 영리한 알고리즘이 아닌, 올바른 컨텍스트를 올바른 작업에 제공하는 데 있다. 이것이 컨텍스트 엔지니어링이 중요한 이유다. 에이전트의 실패는 모델의 실패만이 아니라 컨텍스트의 실패이기도 하다.
컨텍스트 엔지니어링이란 무엇인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하나의 텍스트 문자열 안에 담긴 완벽한 지시문 묶음을 만드는 데 집중한다면, 컨텍스트 엔지니어링은 훨씬 더 넓은 개념을 담는다. 간단히 말하자면 아래와 같다:
컨텍스트 엔지니어링은 LLM이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맞춤 정보와 적절한 도구를 올바른 형식과 시점에 제공하는 동적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는 학문이다.
Context Engineering is the discipline of designing and building dynamic systems that provides the right information and tools, in the right format, at the right time, to give a LLM everything it needs to accomplish a task.
컨텍스트 엔지니어링은 이런 특징을 가진다.
믿을 수 있는 강력한 AI 에이전트를 만드는 방법은 더 이상 마법 같은 프롬프트나 모델 업데이트를 찾는 데 있지 않다. 중요한 것은 전달할 텍스트를 설계하고, 올바른 정보와 도구를 올바른 형식으로 적절한 시점에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사업에서의 쓸모를 이해하고, 산출물을 정의하며 필요한 모든 정보를 구조화해서 LLM이 ‘과업을 완수’하게 할, 여러 기능을 아우르는 도전이다.
이 개요 글은 심도 있는 수작업 연구와 여러 훌륭한 자료에서 영감을 얻어 작성되었다:
©위 번역글의 원 저작권은 Philipp Schmid에게 있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