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AWS 이용 중이라면 월 최대 15% 할인받으세요
국내 IT 기업은 한국을 넘어 세계를 무대로 할 정도로 뛰어난 기술과 아이디어를 자랑합니다. 이들은 기업 블로그를 통해 이러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요즘IT는 각 기업의 특색 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소개하는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이들은 어떻게 사고하고, 어떤 방식으로 일하고 있을까요?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국내 IT 기업은 한국을 넘어 세계를 무대로 할 정도로 뛰어난 기술과 아이디어를 자랑합니다. 이들은 기업 블로그를 통해 이러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요즘IT는 각 기업의 특색 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소개하는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이들은 어떻게 사고하고, 어떤 방식으로 일하고 있을까요?
이번 글은 국내 대표 이커머스 기업 ‘SSG’의 물류플랫폼기획팀에서 ‘SIS 시스템’에 관해 소개합니다.
쓱을 벗어나 다양한 채널의 주문을 처리하기 위해 오픈한 SIS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물류플랫폼기획팀에서 SIS파트 기획을 맡고있는 문주희입니다. 제가 속해있는 물류플랫폼기획팀에서는 물류와 연관된 모든 기획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객님이 가장 많이 확인할 배송여정을 함께하는 PDS부터, 주문의 분배와 센터의 설비까지 모두 관리하는 WMS까지 다양한 프로젝트를 맡아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SIS”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잠깐! SIS/PDS/WMS가 뭔가요?
누군가 저에게 이렇게 물어본다면, 당연히 “SSG.COM에서 합니다.”라고 말하겠지만 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습니다. 구매하려는 물건이 쓱에 없으면 지마켓과 옥션을 둘러보기도 하고, 디자이너 브랜드의 의류라면 W컨셉을 둘러보기도 하게 됩니다.
더 나아가서는 돌아가던 TV채널을 멈추게 만드는 홈쇼핑과 N사 C사 등 대형 포털 사이트들도 존재하고요. 이렇듯 상품의 종류, 구매시점, 결제혜택과 최저가 등을 비교하다 보면 매번 다양한 사이트에서 구매하게 됩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어떨까요? 판매 사이트별로 상품 판매 시 지출되는 비용이 상이합니다. 자체 홈페이지에서 판매할 경우 카드 수수료만 부담하면 되지만, 구매자가 홈페이지까지 찾아오게 하는 비용이 큽니다. 반대로 대형 사이트에서는 매출에 비례하여 판매 수수료를 지출하지만 구매자에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죠. 이렇다 보니 판매자 또한 다양한 판매사이트에 상품을 올리고 판매하게 됩니다.
선택권이 넓어진 상황에서는 구매자뿐 아니라 판매자도 고민하게 됩니다.
어디서 팔아야 할까?
여건이 가능하다면 최대한 많은 판매채널에 입점해서, 최대한 많은 고객들에게 닿는 것이 베스트겠죠. 하지만 여기에는 현실적인 문제점이 있습니다. 수수료도 있겠지만, 업무효율성의 문제입니다. 조금 쉽게 그림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식회사 쥬쥬마켓이라는 사업자가 “쓱라면” 100봉지를 만들었다고 가정합니다. 제조공장에서 “쓱라면” 100봉지를 일단 회사의 물류창고로 배송해 줍니다. 쓱라면을 쓱에서만 팔게 된다면, 출고담당자는 쓱 주문만 확인하면 됩니다. 쓱에서 5개가 팔리면 총출고량 5개, 10개가 팔리면 10개죠. 그런데 쓱라면의 인기가 많아져서 지마켓에도 들어가고, N사에도 들어가게 됐습니다.
오늘은 쓱에서 10개, 지마켓에서 5개, N사에서 3개가 팔렸습니다. 그럼 출고담당자는 쓱과 지마켓, N사의 판매페이지를 들락날락하며 주문을 확인하고 출고하게 됩니다. 총 출고량도 세 업체를 더해야 하고, 전일재고량도 세 개를 모두 제외한 값으로 계산해야 하죠.
3개까지는 할 만 하지만 이게 10개가 되고, 100개가 되면 어떨까요?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통합판매관리솔루션”이 등장합니다.
각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Key를 기반으로 주문을 취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면 통합판매관리솔루션의 한 화면에서 세 개 채널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 수집의 어려움은 해결했지만 쓱라면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져 하루 1만 개 가 팔리기 시작합니다. 회사 물류창고에서 이를 감당할 수 없게 됩니다. 하루에 1만 개의 주문이 들어오는데, 우리 회사 물류창고에서는 하루 1,000개만 출고할 수 있습니다.
창고를 증설하기에는 어려움이 많고, 9,000개의 주문을 잃기는 아쉽습니다. 이럴 때 선택하게 되는 게 3PL(Third Party Logistics)입니다. 하루 1만 개 이상 주문 처리가 가능한 대형 센터에서 우리 회사의 주문을 출고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SIS, Sales Integrated Service는 위에서 설명한 통합 판매 솔루션의 주문 수집 및 물류 대행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된 시스템입니다.
SIS는 어떻게 여러 판매채널의 주문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처리할 수 있을까요? 세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북치기, 박치기…가 아니라 연동, 상품, 주문입니다.
연동
SIS는 연동 정보를 기반으로 움직입니다. 판매자들이 확대한 다양한 채널에서 발생하는 정보 및 통합판매관리솔루션을 통해 수집된 정보들이 다시 SIS로 모이게 됩니다. 앞에서 설명한 SSG.COM, 지마켓, N사 등에서는 주문 수집을 대행할 수 있는 API KEY 등을 제공하고, SIS는 이를 통해 업체의 정보를 연동합니다. 가장 중점적으로 연동되는 정보가 아래 두 가지입니다.
상품
SIS는 SSG.COM, 지마켓, N사에 등록된 상품 정보를 하나의 정보로 묶어줍니다. SSG.COM에서 팔리는 쓱라면, 지마켓에서 팔리는 쓱라면, N사에서 팔리는 쓱라면 모두 실물은 동일한 “쓱라면” 하나니까요.
우선 SIS에 상품을 등록한 후, 채널별로 연동된 상품 정보를 매핑해줍니다. 채널마다 상품에 고유한 ID를 부여해서 주문 정보를 관리하기 때문에, 이 작업을 완료해야 연동된 주문에서 하나의 상품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주문
SIS의 메인 기능인 주문 수집입니다. 주문은 수집될 수도 있고, 엑셀 등의 수기 데이터로 직접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여러 채널에서 다양한 ID로 수집되더라도 실물 상품을 찾아서 묶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주문이 들어왔을 때 재고를 차감하고, 상품이 입고되었을 때 더하는 등 통합 재고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위의 세 가지를 한 장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도식이 완성됩니다.
그런데, SIS의 역할은 여기서 끝이 아니랍니다.
SSG.COM에서 운영하는 물류센터에 주문 정보를 연동하여 배송지시를 내리고, 배송 및 출고 결과를 수신받아 실물 기반의 재고관리 및 주문 처리 정보 연동까지 가능한 올어라운드 만능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만능 시스템 SIS에서 준비하고 있는 서비스가 바로 SSG의 물류 대행 서비스, 약칭 “SFS(SSG Fulfillment Service)”입니다.
아무래도 물류 용어가 조금 어렵죠? 위의 이미지를 풀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①판매자가 채널을 연동하고, 상품을 매핑하고 나면 ②판매할 실물 상품을 센터에 입고시킵니다.
③SIS는 수집된 주문을 센터 관리 시스템(WMS)으로 전달합니다.
④WMS에서는 재고가 존재하는지 확인하여 이 상품이 출고 가능한지 판단합니다. 그리고 판단한 결과를 SIS로 전달합니다.
품절이라면, SIS는 판매채널에 품절 정보를 전달하여 주문이 취소될 수 있도록 합니다. (품절이 발생하지 않도록 품절예상정보도 알려드린답니다!)
⑤출고가 진행된다면? WMS에서는 ⑥⑦주문이 출고되고 배송되는 상태를 단계별로 SIS로 전달해 줍니다.
⑧그럼 SIS는 판매채널에 이 정보를 다시 전달하고, 쓱라면을 주문한 고객들이 판매채널의 주문정보에서 내 쓱라면이 어디쯤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판매자는 다른 사이트를 들락날락할 필요 없이, SIS에서 상품/주문/배송/재고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SIS는 자체 센터에 보관되는 실물을 기반으로 통합주문관리 및 물류대행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현재 SIS 시스템은 SSG.COM 메인에서 “쓱1DAY배송”관 상품을 운영하는 데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원문>
요즘IT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