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이드 프로젝트나 블로그, SNS를 운영하면서 로고가 필요해, 직접 만드는 방법을 찾게 되었는데요. 다행히 로고를 쉽게 만들 수 있는 툴이 많아 제작은 어렵지 않았지만, 제작 전 참고할 만한 로고 레퍼런스가 필요했습니다. 오늘 소개할 ‘LOGGGOS’는 전 세계 다양한 서비스의 로고를 조건에 따라 찾아볼 수 있는 곳으로, 디자이너를 위한 도구를 만드는 아르티옴 다신스키(Artiom Dashinsky)와 개발자 겸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마틴 웨슬리(Martin Wessely)가 만들었습니다.
최근 사이드 프로젝트나 블로그, SNS를 운영하면서 로고가 필요해, 직접 만드는 방법을 찾게 되었는데요. 다행히 로고를 쉽게 만들 수 있는 툴이 많아 제작은 어렵지 않았지만, 제작 전 참고할 만한 로고 레퍼런스가 필요했습니다. 오늘 소개할 ‘LOGGGOS’는 전 세계 다양한 서비스의 로고를 조건에 따라 찾아볼 수 있는 곳으로, 디자이너를 위한 도구를 만드는 아르티옴 다신스키(Artiom Dashinsky)와 개발자 겸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마틴 웨슬리(Martin Wessely)가 만들었습니다.
원하는 조건에 따라 로고 탐색하기
얼마 전 저는 운영하는 블로그의 로고 제작을 위해 지인과 만났는데 이때 몇 가지 질문을 받게 되었습니다. 원하는 스타일, 컬러, 구성 방법 등에 대한 내용으로 미리 생각해두지 않았던 터라 급하게 정리 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로고를 만들 때도 이러한 기본 정보들은 매우 중요한데, 리서치를 무작정 시작하는 것보단 기준에 따라 검색해야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LOGGGOS’는 로고에 대한 기준을 하나의 필터로 적용해 원하는 조건의 로고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등록된 로고는 실제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일부 유사 서비스에서 임의로 생성한 로고가 아니기에 더 다채로운 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로고를 보기 전, ‘LOGGGOS’에서 제공하는 조건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타입을 확인할 수 있는데, 타입에는 에이전시, 테크, DTC, Other 4가지 분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특정 타입을 선택하면 해당 타입에 포함된 로고 리스트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스타일에 따른 로고 확인도 가능합니다. 로고 스타일은 사용된 폰트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아, 기울임, 세리프 등에 따라 같은 스타일의 로고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컬러에 따른 로고도 볼 수 있는데, 오렌지, 그린, 퍼플, 레드 등 총 9개가 제공됩니다. 저는 폰트의 종류나 로고 스타일에 대해 잘 몰라서 이곳을 처음 접했을 때 컬러에 따라 살펴봤던 기억이 납니다. 어떤 컬러가 좋겠다 정도는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태그에 따른 구분도 가능한데요. 태그에는 큐브, 원형, 별, 사각형 등의 모습은 물론, 2~3개의 단어 조합으로 만들어진 로고 등 앞선 조건보다 더 세분화된 조건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로고를 확인해 볼 차례입니다. 앞선 조건을 적용하기 전, 전체 로고를 먼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997개에 달하는 로고를 리스트 형태로 살펴볼 수 있죠. 다음으로 리스트 오른쪽 위에 이전에 살펴본 4가지 조건이 동일하게 적용된 것을 볼 수 있고, 원하는 조건을 적용해 리스트를 다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먼저 눈에 띄는 건 카테고리가 훨씬 더 세분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처음 살펴본 조건에는 에이전시, 테크 등 4가지의 대표적인 타입만 포함되어 있었는데, 리스트에 적용된 카테고리 필터는 뷰티, 비즈니스 및 SaaS, 음료, 음식, 마케팅, 모빌리티 및 여행 등 더 많은 산업 분야가 적용된 모습입니다. 덕분에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로고와 더 밀접한 사례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에는 몇 개의 로고가 포함되어 있는지 총개수가 숫자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제 로고를 선택해 볼까요? 원하는 로고를 클릭하면, 상세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상세화면에서는 로고를 더 자세히 볼 수 있고, 로고가 어떤 카테고리에 속해있는지, 로고에 해당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로고에 사용된 스타일(폰트 등)과 컬러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세화면에서는 우리가 선택한 로고가 포함된 카테고리나 사용된 스타일과 동일한 조건의 로고를 바로 이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컬러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했는데, 컬러를 클릭하면 같은 컬러를 사용한 로고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카약 로고 상세화면에서 ‘컬러 정보 - orange’를 클릭한 모습입니다. 이처럼 마음에 드는 하나의 로고를 확인함과 동시에 같은 조건 또는 일부 유사한 조건에 맞는 로고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리스트로 다시 돌아가지 않아도 비슷한 조건에 따른 로고를 계속 탐색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더불어 기업에 따라 케이스스터디를 제공하는 곳도 있는데요. 위와 같이 스타일과 컬러 외에도 ‘BRANDING BY’에서 케이스스터디 정보를 제공합니다. 링크로 이동하면 로고를 어떻게 제작했는지에 대한 기업의 브랜딩 스토리까지 확인할 수 있어, 브랜딩 기획 관점에서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번은 꼭 써봐야 하는 이유
현재 이곳에 등록된 로고 수는 997개로 곧 1,000여 개를 넘어설 예정입니다. 실제 사용되고 있는 로고를 기준으로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어, 로고 제작에 앞서 참고하기 좋습니다. 무엇보다 기존 로고 검색 서비스와 달리 크고 작은 조건에 따라 탐색이 가능하다는 점이 편리하고, 상세 화면에 진입한 후에도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로고를 살펴볼 수 있어 좋습니다.
LOGGGOS는 단순히 로고 제작에 필요한 사례 찾기에서 그치지 않고, 4가지 조건에 따라 원하는 로고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점과 기본적인 스타일, 컬러 정보 외에도 (제공하는 기업에 한해) 케이스스터디를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합니다. 이 정도면 로고가 필요한 순간에 수시로 찾게 되는 공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본인이 만든 로고를 직접 제출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요즘IT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