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올해 가상화폐 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를 꼽으라면 단연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와 가상화폐인 도지코인일 겁니다. 지난해부터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도지코인을 언급하면서 코인 급등은 물론 급락까지 주도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도지코인뿐만 아니라 가상화폐 시장 전체에 대한 급등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전기차를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트윗을 올리며 전 세계 개미투자자들을 가상화폐 시장에 모았고, 얼마 뒤 비트코인 결제 계획 무산에 대한 트윗을 올리며 비트코인은 물론 가상화폐 전체 시장을 급락장으로 만들었습니다. 결국 전 세계 수많은 개미들이 피해를 보게 됐죠.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프로덕트

가상화폐 투자 시작하기 1탄, 계좌 개설부터 실제 투자까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가상화폐
<사진 제공: (주)하프스>

 

올해 가상화폐 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를 꼽으라면 단연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와 가상화폐인 도지코인일 겁니다. 지난해부터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도지코인을 언급하면서 코인 급등은 물론 급락까지 주도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도지코인뿐만 아니라 가상화폐 시장 전체에 대한 급등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전기차를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트윗을 올리며 전 세계 개미투자자들을 가상화폐 시장에 모았고, 얼마 뒤 비트코인 결제 계획 무산에 대한 트윗을 올리며 비트코인은 물론 가상화폐 전체 시장을 급락장으로 만들었습니다. 결국 전 세계 수많은 개미들이 피해를 보게 됐죠.

 

1개월에 300% 이상, 6개월에 1000% 이상의 급등락을 보이는 어떻게 보면 도박과 같은 투기시장인 가상화폐 시장. 가상화폐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가상화폐란?

가상화폐(cryptocurrency)는 중앙은행이 발행하지 않고 블록체인 기술에 기초하여 금전적 가치가 디지털 방식으로 표시된 전자정보를 말합니다. 인터넷상 P2P 방식으로 분산·저장되어 운영·관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상화폐는 원래 재화 교환의 매체, 즉 지급수단으로 고안된 것이지만, 액면가가 없고 투자의 목적이 되어 거래소를 통해 시장의 수급에 따라 형성되는 가격으로 거래되어 소득 또는 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가상화폐는 재화성을 함께 가지는 특수한 지급수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화폐가 현재 투기 용도로 사용되는 이유는 아직까지 체계가 정립되지 않은 미성숙한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누구나 코인은 만들고 상장할 수 있기 때문에 나쁜 마음을 갖고 있는 특정 부류의 사람들이 투기를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가상화폐, 정말 사기일까

2,590조 원에 달하는 전 세계 가상화폐 시가 총액과 일 거래액 133조 원에 달하는 거대한 시장으로 단순히 투기시장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거대한 시장입니다. 사실 해외에서는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의 내로라하는 대형 VC들이 가상화폐의 포트폴리오 비중을 대거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죠. 전 세계 금융시장 역사를 보면 금융 선진국의 대형 투자사들의 움직임을 통해 새로운 흐름을 포착할 수 있었던 것처럼, 결국 가상화폐에 대한 시장의 긍정적인 시그널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미 최근에는 가상화폐가 단순히 결제를 위한 수단보다는 대체자산으로 여겨지고 있죠. 

 

가상화폐 시장이 대체자산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보면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시장 흐름을 역행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입니다. 기술이 언제나 진보하는 만큼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는 기술 트렌드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더구나 최근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세계에 대한 비즈니스가 미래 핵심 영역으로 꼽히는 만큼 가상세계에서 상용화할 수 있는 가상화폐에 대한 가치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둘째, 유동성입니다. 최근 시장 현금 유동성이 높아지면서 대체자산으로 가상화폐 투자가 활성화된 것이 사실입니다. 명품 및 슈즈 리셀 시장도 모두 유동성에 힘입어 성장했고요. 유동성이 높아진 현시점에서 가상화폐 시장이 주요한 대체자산으로 떠오른 이상 시장의 흐름을 역행하기는 힘들 거라는 예측입니다.

 

셋째, 현존하는 화폐 시스템인 중앙화 된 네트워크보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탈중앙화 네트워크가 훨씬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존재하는 만큼 기술의 흐름은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가상화폐는 전 세계 금융시장의 흐름에서 이미 주도권을 쥐고 있습니다. 하지만 쉽게 투자를 결정하기엔 리스크가 큰 것이 사실입니다. 필자 역시 해당 콘텐츠를 준비하기 전에는 가상화폐 투자에 대한 경험이 전무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콘텐츠를 준비하며 국내를 대표하는 블록체인 전문, 특히 가상화폐 전문 투자사를 인터뷰하며 가상화폐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필자와 같은 가상화폐 투자를 처음 경험하는 독자들을 위해 1탄과 2탄에 걸쳐 가상화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가상화폐 거래소 선택하기

국내에는 가상화폐 투자를 할 수 있는 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빗 총 4개의 가상화폐 거래소가 존재합니다. 각 거래소별로 거래할 수 있는 코인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특정한 코인에 투자하는 것을 사전에 정했다면, 해당 코인이 거래되는 거래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거래소마다 사용할 수 있는 은행계좌가 정해져 있습니다. 최근 불법적으로 사용되는 단기간 다수 계좌 개설 방지를 위해 최소 20일 내 2개 이상의 신규 계좌 개설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여 신중하게 은행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각 거래소 별로 업비트-케이뱅크, 빗썸-농협, 코인원-농협, 코빗-신한은행 계좌 연동 가능)

 

 

계좌 개설하기

필자는 특정한 코인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를 선택했습니다. 업비트와 계좌연동이 가능한 케이뱅크 계좌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앱 스토어에서 케이뱅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합니다. 계좌 개설에 앞서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케이뱅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케이뱅크 앱
케이뱅크 앱 화면

 

회원가입을 위해서 본인인증 절차와 서비스 이용약관 동의, 고객 확인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케이뱅크 앱
케이뱅크 앱 화면

 

그다음 고객 정보를 입력하고, 주민등록증 인증, 본인의 타은행 계좌 인증을 마치게 되면 회원가입과 계좌 개설까지 완료하게 됩니다.

 

케이뱅크 앱
케이뱅크 앱 화면

 

이제는 거래소인 업비트를 가입해야겠죠?

먼저 업비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합니다. 간편가입 방법으로 카카오 계정과 애플 계정이 가능하고, 필자는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기를 선택했습니다. 

 

업비트
업비트 앱 화면

 

가입 후 총 5단계의 인증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3단계인 계좌 연동까지만 완료하면 매매 거래가 가능합니다. 

업비트
업비트 앱 화면

 

또한 4단계인 2채널 추가 인증(카카오 인증)을 완료하면 OTP 없이 입출금이 가능하니 4단계까지 완료하는 것이 서비스 이용에 용이합니다.

 

업비트
업비트 앱 화면

 

 

케이뱅크에서 업비트로 입금하기

이제 투자금을 거래소 계좌로 입금해야 하는데요. 아주 간단합니다. 업비트 애플리케이션에서 하단 메인 메뉴 중 입출금 메뉴에 들어가서 원화를 클릭합니다. 

업비트
업비트 앱 화면

 

거래소 계좌에 원하는 입금액을 입력하고, 입금 신청을 클릭하면 카카오톡으로 메시지가 옵니다. 본인인증을 위한 메시지 내용에서 확인하기를 클릭 후 카카오 인증서 비밀번호까지 입력하게 되면 업비트 계좌로 입금이 완료됩니다.

 

업비트 입금 방법
업비트 입금 방법

 

 

업비트 매수 방법

이제 가상화폐 투자를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으니 실제로 매수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하단 메인 메뉴에서 거래소를 클릭하면 코인 별 현재가 상황과 코인명을 직접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업비트 매수
업비트 앱 화면

 

첫 투자로는 첫 가상화폐이자 인지도 및 시총이 가장 큰 비트코인에 투자해보겠습니다. 

 

업비트 매수
업비트 앱 화면

 

보통 지정가에서 매수나 매도를 진행하게 되며, 지정가는 원하는 가격과 수량을 직접 입력해서 주문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미지에서 50,848,000 가격 옆에 있는 1,876 숫자는 해당 호가에서 매수할 수 있는 순번을 의미합니다.

 

업비트 매수
업비트 앱 화면

 

시장가: 주문 수량만 입력하면 시장 가격으로 즉시 체결되는 방식

예약가: 원하는 가격에 예약을 해놓고 자동으로 매수가 되게 하는 기능

감시가: 말 그대로 감시를 하는 가격으로 감시가에 도달했을 때 알림을 주는 기능

주문가: 실제 매수 주문가

 

지금까지 가상화폐 투자를 위한 계좌 개설부터 실제 투자까지 과정을 설명해드렸습니다. 모든 과정을 모바일 환경에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1탄은 가상화폐 투자를 위한 하드웨어를 준비하는 단계였다면, 2탄에서는 ‘투기가 아닌 투자를 위한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안전한 가상화폐 투자를 위한 방법을 다루어보겠습니다.


<기사 원문>

https://bit.ly/3Bk06cr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0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0
명 알림 받는 중
주식회사 하프스는 스타트업과 전문 투자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넥스트유니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